고급 자동차 포르쉐가 구독서비스를 시작했다.

포르쉐의 ‘패스포트’ 서비스는 월정액을 내면 포르쉐를 마음대로 탈 수 있는 전형적인 상품 구독서비스다. 자동차 제조업체가 차를 팔지 않고 차를 빌려주는 서비스 사업자로 변신한 것이다.

월 2100달러를 내면 포르셰의 기본모델(카이맨, 카이맨S, 박스터, 박스터S, 마칸, 마칸S, 카이앤, 파나메라) 등 6가지 차종을, 여기에 1000달러를 추가하면 포르세의 모든 차량을 마음대로 탈 수 있다. 차종의 연식은 모두 당해 년도 모델이다.

신형 포르쉐 911 타르가출처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http://www.digitaltoday.co.kr)
신형 포르쉐 911 타르가

쉽게 예상할 수 있겠지만 3100달러 모델에 포함된 차량들은 기본차량보다 가격이 좀 더 나가는 모델이다.

미국과 캐나다 일부지역에서 서비스를 시작했기 때문에 대상고객은 미국인과 캐나다인이고 운전면허증만 있으면 가입할 수 있다. 구독을 하면 두명까지 등록이 가능하니 부부가 같이 사용 가능하다. 여러 명이 한 대를 빌려 돌려 타는 상황은 피하려 한 것으로 보인다.

월 이용료 2100달러 또는 3100달러 외에 가입비로 595달러(환불불가)를 내야 하는데 해지 후 1년내 다시 서비스를 개시할 경우는 안 내도 되지만 1년이 지나 재가입을 하려면 또 내야한다. 이탈에 있어 유일하게 고민되는 요소이다. 하지만 일년이라는 유예기간을 둔 것은 아량이 있어 보인다.

구독 차량은 포르쉐가 배송해준다. 현재는 미국 아틀란타, 라스베가스, 피닉스, 샌디에고에서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이 외의 지역에서 신청할 경우 반경 50Km까지는 배송이 가능하다. 원하는 인기모델을 100% 보장하지는 않지만 예약 신청하면 아마도 대응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애완견도 캐리지 조건으로 가능하다고 적혀 있다. 운행거리 제한이 있는데 월 2000마일(2500Km)를 초과하면 마일당 1달러를 추가 청구한다. 두 달을 기준으로 합산, 관리하니 장거리를 가도 큰 문제는 없어 보인다.

보험도 이미 가입되어 있다. 미국의 보험제도는 잘 모르지만 책임보험으로 100만달러가 보장되니 차량이 전파돼도 보험으로 거의 커버가 가능해 보인다. 단 본인 부담금이 2000달러이고 사건당 공제액도 1000달러나 된다. 일단 사고는 내지 말라는 의미이고 사고가 난다면 본인이 어느 정도는 사고책임을 져야 한다는 뜻이다. 한국에서 이제 국산차들도 어지간한 사고에는 본인부담금이 100만원이 넘으니 이해할 만한 수준이다.

포르쉐의 패스포트 구독서비스는 보면 상품구독의 정석이라고 할 수 있다. 우선 상품 그 자체의 매력이 충분해야 한다. 즉 갖고 싶은데 사기에는 금액이 부담된다면 구독이 아주 잘 들어맞는다.

포르쉐의 차당 가격은 가장 기본 모델인 박스터가 12만달러 수준이니 왠만한 사람은 구입할 엄두를 내기 힘들다. 설령 경제력이 충분하다 해도 포르쉐는 선뜻 사기에는 너무 스포츠카 이미지가 강하다. 보험료도 엄청나고(지인이 갖고 있는 차는 연 보험료가 700만원이었다), 사고라도 나면 엄청난 수리비가 기다린다.

이렇게 갖고 싶지만 이를 막아서는 여러가지 제약을 구독이라는 새로운 방식이 해결해 주는 것이다. 모든 것은 포르쉐가 책임진다. 나는 언제든지 구독을 그만 둘 수 있다. 구독의 정석이다. 게다가 상품이 중고차라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다. 중고 포르쉐도 포르쉐는 포르쉐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모든 차량을 포르쉐가 책임지고 관리하기에 구독 차량이 언제나 최적의 상태, 신차와 거의 유사한 상태로 유지된다는 믿음이 생긴다. 물론 차량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는 비용이 가장 적게 되는 주체는 바로 제조사이다.

제조업체가 관리하고 중고도 일반적인 상품이 가질 수 없는 가치를 가질 때 구독모델은 가장 잘 작동한다.

물론 상품자체가 매력이 없거나 금액이 크지 않아도 구독이 될 수 있다. 이 경우는 그냥 구매의 대상이 되거나 구독모델이 성립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현재 존재하는 수많은 구독 모델들이 실패하는 이유는 그 상품 자체가 구독모델이 되기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이다.

상품의 구독모델을 이야기한다면 아마도 시작은 포르쉐 패스포트에서 시작해야 할 것 같다. 물론모든 상품이 포르쉐가 될 수는 없다. 따라서 그 상황에 맞춰 구독 모델을 변형시키고 소비자가 받아들일 수 있는 매력포인트를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승훈 가천대학교 교수/뉴플라이트 전략총괄 대표

모니터그룹, 에이티커니, 마케팅랩 등에서 경영컨설턴트로 근무한 후 SK컴즈 싸이월드 사업본부장, 네이트닷컴 본부장, SK텔레콤 인터넷전략본부장, 무선포털본부장으로 활동했다. 이후 인터파크 대표, CJ그룹 경영연구소장을 거쳐 현재 가천대학교 IT대학의 교수로 재직하면서 뉴플라이트 전략총괄 대표로 재직 중이다. '플랫폼의 생각법', '중국 플랫폼의 행동방식'의 저자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