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셔터스톡]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승인에 이어 이더리움(ETH) 현물 ETF 승인 여부가 화두가 되고 있다. 가상자산(암호화폐) 이더리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도 높아지고 있다.

월스트리트 기업과 대형 금융 기관들이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소식이다.

⦁ 월스트리트, 이더리움 ETF 압박 중…승인 청신호

21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최근 빌 치안(Bill Qian) 사이퍼캐피털 회장은 "현재 월스트리트 회사들이 ETF 승인을 실현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에 대한 관측은 엇갈리고 있다.

맷 호건(Matt Hogan) 비트와이즈 자산운용 글로벌 리서치 책임자는 이더리움 ETF가 5월까지 승인될 가능성이 50%라고 밝혔다. 또 스티브 커츠(Steve Kurtz) 갤럭시자산운용 글로벌 대표는 이더리움 ETF가 5월까지 승인될 확률은 50%, 2024년 말까지는 75%라고 밝혔다.

⦁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 전문가 5인 의견 모아보니

또 19일(이하 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이날 제임스 세이퍼트(James Seyffart)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ETF 애널리스트는 "이번 라운드에서 (이더리움 ETF가) 최종적으로 거부될 것으로 보인다"고 엑스(트위터)에서 전했다. 

⦁ 이더리움 ETF, 5월 승인 가능성 희박…"SEC 소통 부족해"

존 로(John Lo) 리차지캐피털 설립자가 이더리움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의 승인은 이전에 미국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된 것보다 확실치 않다고 전했다.

⦁ 이더리움 ETF 승인 확률은…리차지캐피털, "비트코인보다 불확실"

이처럼 의견이 분분한 상황 속에서 이더리움 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는 높아지고 있다.

2024년 이더리움(ETH) 가격이 5400달러를 돌파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고 21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 이더리움, 올해 700만원 도달하나…투자자 62% 낙관

비트파이넥스 애널리스트들은 "올해 이더리움이 과매도 상태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한다. 그러나 해당 수준에 도달할 때쯤에는 최고가가 5400달러 수준을 훨씬 초과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더리움(ETH)이 대체불가능토큰(NFT) 판매량 선두를 탈환했다. 20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포캐스트에 따르면 이날 이더리움 NFT 판매액은 12.06% 증가한 1247만달러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 이더리움, NFT 판매액 1위 탈환…비트코인 꿰찼다

이번주 1위를 차지했던 비트코인(BTC) NFT 판매액은 이날 1090만달러로 2위를 기록했다. 3위는 767만달러를 기록한 솔라나(SOL)다.

한편 이더리움 개발자들이 향후 펙트라(Pectra) 업그레이드에서 밸리데이터(validator) 최대 지분을 현재 32ETH에서 2048ETH로 올리기로 합의했다고 더블록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 이더리움 검증인 지분 한도 32→2048ETH로 상향 추진...거래소들 수혜

이같은 제안은 21일 열린 이더리움 개발자 미팅에서 논의됐다. 이더리움 코어 개발자 팀은 EIP-7251로 알려진 이번 안건을 2024년말로 예정돼 있는 펙트라 업그레이드에 반영하기로 했다.

법원에 출석하는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 [사진:연합뉴스]
법원에 출석하는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 [사진:연합뉴스]

'테라·루나' 사태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권도형 전 테라폼랩스 대표가 어디로 송환될지 여부가 아리송한 상황이다.

⦁ 몬테네그로 법원, '테라' 권도형 한국 인도 확정

20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이날 몬테네그로 항소법원은 권 대표의 한국 송환 승인 판결을 번복해 달라는 신청을 기각했다고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다. 이에 권도형 대표가 한국으로 송환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하지만 한국 송환 결정에 몬테네그로 대검찰청이 이의를 제기했다고 21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이 전했다.

⦁ 권도형, 韓 대신 美 인도 가능성 열렸다…몬테네그로 검찰 이의 제기

대검찰청은 범죄인 인도 절차가 약식으로 이뤄졌다고 밝혔다. 항소법원과 고등법원 모두 권한을 넘어 법무부 장관만의 권한인 범죄인 인도에 대한 결정을 내렸다는 설명이다. 

권 대표의 인도 결정은 법무부 장관이 단독으로 내릴 예정이다. 이에 따라 몬테네그로 정부 당국이 선호한 대로 권 대표를 미국으로 송환할 수 있는 길이 열릴 수도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은 관측했다.

캐시 우드(Catherine D. Wood) 아크 인베스트먼트 CEO [사진: 아크 인베스트먼트]
캐시 우드(Catherine D. Wood) 아크 인베스트먼트 CEO [사진: 아크 인베스트먼트]

아크 인베스트의 캐시 우드 최고경영자(CEO)가 비트코인의 가치를 높이 평가했다.

⦁ 캐시 우드 "비트코인은 금융 슈퍼 고속도로"

22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캐시 우드는 "비트코인은 금융 슈퍼 고속도로"라며 신흥 시장에서 암호화폐의 중요한 사용 사례를 강조했다.

마이크로스트래티지가 또다시 수백만달러 규모의 비트코인(BTC)을 매입했다. 이로써 전체 비트코인의 약 1%를 보유하게 됐다고 19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이 전했다.

⦁ 마이크로스트래티지, 전체 비트코인 1% 보유…투자의 귀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따르면 마이크로스트래티지는 11일부터 18일 사이에 9245개의 비트코인을 6억2300만달러에 매입했다.지난주 8억2170달러 규모의 비트코인 매입과 함께 이번 매입도 대부분 전환사채 판매를 통해 자금을 조달했다.

샘 알트먼 오픈AI CEO가 참여하는 암호화폐 프로젝트인 월드코인이 프라이버시 침해 논란을 고려해 퍼스널 커스터디(Personal Custody)를 도입한다.

⦁ 월드코인, 퍼스널 커스터디 도입...생체정보 사용자 기기에 저장

퍼스널 커스터디를 통해 사람들이 월드ID에 필요한 생체 데이터는 스마트폰 등 사용자 개인기기들에 저장된다. 월드코인에서 참가자가 오브로 불리는 기기를 사용해 자신의 홍채를 스캐닝하면 월드ID를 제공한다.

로빈후드 모바일 주식투자 앱 [사진: 로빈후드 홈페이지]
로빈후드 모바일 주식투자 앱 [사진: 로빈후드 홈페이지]

미국 주식 거래 앱 로빈후드가 암호화폐 지갑 서비스를 안드로이드로도 확대한다고 20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 로빈후드, 안드로이드용 암호화폐 지갑 출시

현재 구글 플레이에서 로빈후드 월렛 앱을 사용할 수 있다. 이 앱으로 이더리움, 비트코인, 도지코인 등 다양한 블록체인 자산을 소유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탈중앙화거래소(DEX) 애그리게이터를 통해 수천개의 토큰을 교환할 수 있다.

금융감독원이 국내 가상자산 투자 열기가 과열되고 있는 가운데 신고된 가짜 가상자산 거래소를 통한 투자 사기를 주의할 것을 20일 당부했다.

⦁ 금감원, 가짜 가상자산 거래소 주의

금감원은 최근 ▲투자방 참여형(코인 리딩방) ▲온라인 친분 이용형(로맨스 사기) ▲유명 거래소 사칭형 등 가짜 거래소 이용 사기가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원화거래소 빗썸코리아가 22일 공시를 통해 단순 인적분할을 추진한다고 밝혔다.[사진:빗썸]
원화거래소 빗썸코리아가 22일 공시를 통해 단순 인적분할을 추진한다고 밝혔다.[사진:빗썸]

빗썸코리아가 22일 공시를 통해 단순 인적분할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 빗썸코리아 인적분할 추진...6월 '빗썸인베스트먼트' 설립

이번 인적분할로 설립되는 신설법인(빗썸인베스트먼트(가칭))은 빗썸코리아 지주사업, 투자사업 및 부동산임대업 사업 부문을 맡게 된다. 존속법인 빗썸코리아는 핵심사업인 기존 거래소 운영을 포함한 신설법인 사업 이외의 부문을 영위한다.

메타버스 플랫폼 ‘더 샌드박스(The Sandbox)’가 웹3 소셜 프로토콜을 빌딩하는 ‘아더월드’와 콘텐츠 확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 더 샌드박스,아더월드와 협력...메타버스서 카카오페이 인기 IP 활용 지원

더 샌드박스는 아더월드와 파트너십으로 메타버스 웹툰 허브를 더 샌드박스에 조성하며, 유저들이 카카오페이지 인기 IP 기반 각종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더 샌드박스 웹툰 허브에서 처음으로 공개되는 IP는 ‘나 혼자만 레벨업'으로 NFT와 함께 웹툰 주인공인 ‘성진우’의 일대기를 즐기는 콘텐츠를 선보인다.

그라운드엑스가 소유자 전용 온라인 커뮤니티 '클립 패스(Klip Pass)'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9일 밝혔다.

⦁ 그라운드엑스, NFT 소유자 전용 커뮤니티 '클립 패스' 베타 서비스 출시

클립 패스는 NFT 형태로 발행되는 '패스' 소유 인증을 통해 참여 자격이 확인된 사용자만 입장할 수 있는 카카오톡 오픈채팅 기반 커뮤니티 서비스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