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지로 불리는 신도림 테크노마트 현장 [사진:최지연 기자]
성지로 불리는 신도림 테크노마트 현장 [사진:최지연 기자]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정부의 가계비 인하 정책 속에 통신비 인하에 대한 지속적인 압박이 가해지면서 이동통신사들이 점점 곤혹스러워 하는 모습이다. 5G 3만원대 요금제 출시, 5G 데이터 구간 세분화에 이어 전환지원금까지 내놓으며 이통사 부담이 커지고 있는 것. 이에 단말기 제조사도 동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정부의 '통신비 인하' 압박 커져...이통3사 부담 증가↑

정부는 단통법을 폐지를 추진하고 있다. 단통법 시행령 개정안을 통해 번호이동 경쟁을 촉진시키기 위한 '전환지원금' 제도까지 마련했다. 이에 이통사들은 번호이동 가입자에게 최대 50만원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 

그동안 이동통신사들은 정부 요구에 동참하는 모습을 보였다. 5G 스마트폰에 LTE 요금제 가입이 가능하도록 했고, 5G 요금제 데이터 구간을 세분화하고, 3만원대 5G 요금제 출시에 박차를 가했다. 또 단말기 공시지원금 가격을 인상하고, 전산시스템이 구축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전환지원금을 선보였다. 적극적이지는 않더라도 정부 요구에 계속 보조를 맞춰왔다.

그러나 이통사가 전환지원금을 3만~13만원대 수준의 낮은 가격대로 선보이고 시장의 기대감이 하락하자, 방송통신위원회는 이통3사에게 전환지원금 증가를 요구하고 나섰다. 뿐만 아니라 대통령실까지 나서 전환지원금에 대한 책임있는 태도를 촉구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통사 입장에선 5G 중간요금제·세분화·3만원대 이어 전환지원금 추가 지급까지 떠안게돼 최근 상황이 부담스럽다는 입장이다.

5G 가입자 둔화로 통신 사업 수익이 계속 감소되고, 인공지능(AI) 등 신사업을 계속 추진하며 실적이 악화되는 가운데 마케팅 비용 등을 늘리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통신비 인하와 관련해 이통사들이 부담을 과도하게 짊어지고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높아진 단말기 가격도 가계 통신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지적이다.

삼성전자 갤럭시S24 [사진: 삼성전자]
삼성전자 갤럭시S24 [사진: 삼성전자]

'가계비 경감'에 단말기 제조사는 뒷짐...왜?

최근 출시되는 프리미엄 스마트폰 가격은 100만원을 훌쩍 넘어 200만원을 돌파한 상황이다.

가장 최근 출시된 갤럭시S24 시리즈의 경우 모델과 용량별로 다르지만 115만~200만원 초반대로 가격이 형성됐다. 갤럭시Z폴드5 시리즈는 애초에 200만원대로 출고됐다. 아이폰15 시리즈도 용량과 모델에 따라 다르지만 100만원~200만원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이에 단말기 제조사도 통신비 경감에 동참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단말기 가격이 그대로인 상황에서 이통사의 지원금만 늘어나는 것은 '밑빠진 독에 물붓기'라는 것. 현재 국내 단말기 제조사는 삼성전자와 애플 두 곳이다. 이들의 독과점 구조가 형성되고 경쟁이 치열하지 않게되면서 제조사들은 뒷짐을 지고 있는 지적이 있다.

그렇다고 삼성전자가 프리미엄폰만 출시하는 것은 아니다. 최근 삼성전자는 갤럭시A15(LTE), A25(5G) 등 보급형 스마트폰을 출시했다. 정부의 통신비 인하 정책에 발맞춰 국내 중저가폰을 꾸준히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국내 보급형폰의 선호도가 높지 않은 만큼 가계통신비 부담 완화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이 높다. 

국내의 경우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대한 선호도가 타 국가 대비 높은 편이다.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프리미엄 제품 점유율은 73.7%를 차지했다. 이에 제조사들이 단말기 가격을 내리지 않는다면 실제 가계 통신비 절감으로 이어지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런 가운데 22일 김홍일 방통위원장은 유영상 SK텔레콤 사장과 김영섭 KT 사장,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 노태문 삼성전자 사장, 안철현 애플코리아부사장 등과 만나 가계통신비 인하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전환지원금 제도를 비롯해 소비자들의 단말기 구매 부담을 낮출 수 있도록 이통사와 제조사가 동참해 줄 것을 당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