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유다정 기자] 결제부문에서 '카카오공화국'이 완성될 조짐이다. 카카오페이는 신용카드 결제와 통합조회서비스를 곧 선보이며, 보험·배송·명세서 등 일상 생활에서 불편했던 점들을 개선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카카오페이가 출범 2주년을 맞아 20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카카오페이 데이 2019(kakaopay day 2019)’를 열고 올해 주요 사업 계획을 공유했다. 

락인효과 강화되는 카카오페이...카카오뱅크 연동도?

먼저 통합조회 서비스가 이달 말 출시된다. 여러 금융기관과 카카오페이 내부 서비스를 통해 일어난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다.

향후 이를 바탕으로 개인 맞춤 관리나 비대면 투자, 로보어드바이저 통한 자산 관리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특히 카카오뱅크와의 연동도 주목된다. 현재 카카오뱅크의 거래 내역은 뱅크샐러드나 토스와도 연결이 되지 않는다. 이는 카카오뱅크가 모바일 앱 기반으로, 시중 은행들과 보안체계가 다르기 때문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기술적인 문제라기 보단 내부 정책에 따른 것"이라며 "카카오페이도 올해 조회 서비스 계획을 밝힌 만큼 논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용카드 결제도 빠르면 3분기 내 지원된다. 그동안 카카오페이 결제를 위해서는 카카오페이 내 충전된 잔액(카카오페이머니)이  있어야지만 가능했다. 향후 카카오 오프라인 결제에서도 신용카드 결제가 지원돼, '지갑없는 사회'에 보다 다가갈 전망이다.

금융 서비스가 강화된 만큼 보안 이슈는 더욱 거세진다. 류영준 카카오페이 대표는 "카카오톡만 해도 하루에도 수억만건의 해킹 시도가 있지만, 개인 대화 정보가 유출된다거나 하는 큰 사고는 없었다"며 "카카오는 누구보다도 보안에 앞서 있다. 그동안 보이지 않는 곳에서 열심히 해왔고, 앞으로도 보안에 대한 투자는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카카오페이는 출범 2주년을 맞아 20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카카오페이 데이 2019(kakaopay day 2019)’를 열고 올해 주요 사업 계획을 공유했다. 
카카오페이는 출범 2주년을 맞아 20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카카오페이 데이 2019(kakaopay day 2019)’를 열고 올해 주요 사업 계획을 공유했다. 

해외결제도 속도를 낸다. 카카오페이는 글로벌 결제 플랫폼 알리페이와 함께 환전 없이 카카오페이로 국가의 경계를 넘나드는 글로벌 크로스보더(Cross-Border) 결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카카오페이 사용자는 해외에서 번거로운 환전 과정을 겪을 필요 없이 카카오페이로 결제하고, 반대로 한국을 찾은 외국인 방문객들은 카카오페이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를 위해 QR코드·바코드를 기반으로 한 카카오페이 오프라인 결제 서비스는 기획 단계에서부터 알리페이와의 호환을 고려해 설계했다.

류 대표에 따르면 "이미 기술적인 준비는 끝났다". 전자금융업체에 외국환 간편결제를 허용하는 내용을 담은 외국환거래법령 개정안이 6월부터 시행되면, 라이선스를 바로 신청한다는 계획이다. 일본에서 시작해, 연내 1~2개국에서 추가로 테스트를 진행한다.

투자에 이어 보험 상품 판매에도 나서, 수익성은 보다 강화된다. 카카오페이는 사용자가 각 보험사를 찾아 상품을 비교해야 했던 불편함을 개선해 필요할 때, 필요한 보장만 취해 가입할 수 있는 보험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다. 연금이나 생명보험 등 장기적인 상품보다는, 수익이 적어 설계사들이 커버하지 못하는 부분에 집중할 계획이다.

카카오페이 류영준 대표가 카카오페이가 이달 내 앱으로도 출시된다고 밝혔다.
카카오페이 류영준 대표가 카카오페이가 이달 내 앱으로도 출시된다고 밝혔다.

"금융 생활의 불편함 찾아 더 넓은 영역으로"

그밖에 상반기(6월 중) 영수증과 배송 서비스도 추가된다. 

청구서 서비스에 영수증, 이용대금명세서까지 모두 모바일로 전환되는 경험을 제공한다. 별도의 인증 절차 없이 카카오페이 안에서 여러 카드사의 결제 영수증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법인세법·소득세법에 적격한 증빙자료로, 결제 취소를 대비해 종이 영수증을 따로 보관하거나 카드사 홈페이지에 로그인해 출력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배송 서비스와 영수증은 모두 상반기 내 선보일 예정이다.

배송은 지인 선물, 중고 거래, 쇼핑몰 반품 등 다양한 상황에서 이뤄지는 개인간 물품 거래에서 플랫폼의 역할을 한다. 배송비 결제를 카카오페이로 하고, 카카오톡 배송하기에서 처럼 받는 사람이 직접 주소를 적는 등 보다 편리한 경험을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류영준 카카오페이 대표는 "지금 모바일로 간편하게 금융생활을 하는 일상은, 불과 몇년 전까지만 해도 상상에 불과했다. 지금 밝히는 계획들도 곧 현실이 될 것"이라며 "편리한 금융생활 중심에 카카오페이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페이 모바일 앱도 이달 내 출시된다. 카카오톡 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 카카오페이 서비스와 차이점은 없으며, 카카오페이는 궁극적으로 카카오톡에서 나오는 것도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