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황현정 기자] 현재 글로벌 IT 시장의 대세는 두말할 것 없이 바로 '인공지능'(AI)이다. 오픈AI의 챗GPT가 불러일으킨 작은 불꽃은 멈출 줄 모르는 거센 산불과 같이 스타트업 영역을 넘어 빅테크 기업의 투자 방향성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글로벌 시장조사기업 피치북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내 AI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는 약 700건, 투자액은 전년 대비 260% 이상 폭증한 291억달러(약 39조3810억원)로 각각 집계됐다. 주목할만한 점은 투자 자금 대부분이 벤처캐피털(VC)가 아닌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애플이 애플카 프로젝트를 취소한 영향으로 600여명에 달하는 직원을 해고하기로 했다고 4일(현지시간) 블룸버그가 전했다.애플이 캘리포니아 고용 개발부에 제출한 서류에 따르면 해고 대상은 애플의 본사가 있는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 주변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일 것으로 보인다. 지난 3월 애플은 10년 동안 준비했던 애플카 프로젝트를 공식적으로 취소했다. 이는 경영진의 방향과 비용 문제에 대한 기술 현실화에 직면한 데 따른 것이다. 한편 이번 대량 해고 인원에는 애플카 관련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애플워치용 마이크로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애플이 만들고 골드만 삭스가 발행하는 신용 카드인 '애플카드'는 출시 이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애플 카드의 혜택을 지난달 31일(현지시간) IT매체 나인투파이브맥이 짚어봤다.애플 카드는 모든 구매에 대해 무제한 일일 캐시백을 적립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캐시백 금액은 구매 장소와 방법에 따라 달라지며 애플 스토어, 애플 웹 사이트, 앱 스토어 등 모든 디지털 구매 시 매일 3% 캐시백을 받을 수 있다.또 다른 혜택은 월 할부 기능이다. 애플 제품을 구매할 때 애플 카드로 결제하는
[디지털투데이 추현우 기자] 글로벌 테크 기업 샤오미(小米)가 첫 전기차 출시를 앞두고 가격을 먼저 공개했다. 50만위안(약 9260만원) 안팎으로 책정됐다. 레이쥔 샤오미 최고경영자(CEO)는 "샤오미 SU7의 목표는 50만위안 미만으로 가장 멋지고, 최고의 주행 성능을 갖춘, 가장 지능적인 세단이 되는 것"이라고 발표했다.샤오미는 오는 28일 SU7을 공식 출시하고 주문을 받기 시작할 전망이다. 현재 해당 차량은 중국 내 29개 도시의 샤오미 매장에 전시됐다.⦁ 샤오미, 첫 전기차 SU7 가격 공개…대륙의 실수로 불릴만할까⦁ 차
■ 생성형 AI '오픈소스 생태계' 급성장...수익모델 심판대 오른다오픈AI로 대표되는 폐쇄형 모델들이 생성형 AI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오픈소스 기반 모델 생태계가 계속 커지는 양상이다. 실리콘밸리 유력 벤처 투자 회사인 안드레센 호로비츠(a16z)가 포춘 500대 기업 및 주요 기업 리더 27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 및 인터뷰에 따르면 응답자 46%가 2024년 오픈 소스 모델을 선호하거나 매우 선호한다고 답했다.관련 업계의 행보도 빨라지고 있다.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xAI는 AI 챗봇 그록(Grok)을 오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애플이 경쟁사들보다 나은 디스플레이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자체 마이크로LED를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중단했다는 보도가 나왔다.블룸버그통신이 내부 사정에 정통한 소식통들을 인용해 22일(현지시간) 이같이 보도했다.애플은 전기차 프로젝트를 정리할 때와 비슷한 시점에서 마이크로LED 계획도 없던 일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ㆍ[테크인사이드]100억달러 넘게 쓰고 엎어진 '애플카 프로젝트' 비하인드전기차와 마찬가지로 마이크로LED 프로젝트 역시 여러 차례 연기를 겪었고 결국 취소되는 결과로 이어졌다.전통적인 LED 디
[디지털투데이 추현우 기자] 독일 자동차 업체 BMW가 전기차 시장에서 인상적인 성적표를 받아들면서 테슬라를 견제할 유력 후보 중 하나로 부상했다. 그동안 BMW는 전기차 시장에서 뒤쳐졌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하지만 최근 분위기는 다르다. 효율적인 생산 전략으로 전기차 시장에서 위상을 점점 강화하는 모습이다.⦁ BMW 전기차의 부상...배터리부터 자율주행까지 테슬라 넘본다⦁ BMW 미니 "2030년까지 모두 전기차로 바꿀 것" 그 시작은?BMW 전기차는 가솔린 차량과 같은 생산 라인에서 제조된다. 전기, 하이브리드, 가솔린, 디젤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10년 전 애플 R&D 예산의 1/5을 차지했던 애플카 프로젝트가 중단됐다. 이 엄청난 규모의 프로젝트가 어떻게 무산됐는지에 대해 11일(현지시간) 전기차 전문매체 인사이드EV가 전했다. 당초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를 포함한 애플 임원들은 애플카 제작 전략부터 내부 개별장치와 같은 사소한 부분에서까지 의견이 일치하지 않았다고 한다. 이들의 주요 논점은 자동차에 어느 정도의 자율성을 부여할 것인가였는데, 애플의 자율주행 목표는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여러번 바뀌었다. 동시에 전체 전기차 시장에 대한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애플이 지난 10년간 수십억달러를 투자해 개발하던 전기차 프로젝트 '타이탄'이 취소됐다. 이 프로젝트는 첨단 자율 주행 시스템을 탑재하는 전기차를 개발하려는 애플의 야심찬 계획이었다. 이에 애플이 타이탄 프로젝트를 위해 개발한 M2 칩 울트라 4대를 합친 성능의 칩을 향후 다른 개발에 재활용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11일(현지시간) IT매체 나인투파이브맥이 전했다.마크 거먼 블룸버그 기자에 따르면 애플카 프로젝트 중단 직전에 해당 칩 개발이 거의 완료된 상태였다.이 새로운 칩은 현재까지 애플이 보유한 가장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애플은 10년 동안 자율주행차 '애플카' 개발에 막대한 돈을 투자했다. 10일(현지시간) 모바일 매체 폰아레나가 그간의 애플 카 진행 과정을 전했다.마크 거먼 블룸버그 기자에 따르면 지난 2020년경 작업하고 있던 애플카의 디자인은 둥근 카누 라이프스타일 차량과 비슷했다고 한다. 또한 이 차는 앞면과 뒷면이 똑같아 차량이 어느 방향에서건 앞으로 나아가는 것처럼 보였다는 설명이다. 거먼은 이 차량이 당시 양산된 다른 어떤 차량과도 닮지 않았으며, 완전한 레벨5 자율주행을 위해 설계됐다고 전했다.그간 애플은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현재는 개발이 중단된 애플의 자율주행 전기차 '애플카'의 비하인드가 공개됐다고 7일(현지시간) IT매체 비즈니스인사이더가 전했다. 애플카는 한때 스티어링 휠 대신 비디오 게임 컨트롤러와 유사한 백업 제어 시스템을 갖추고 있었다고 한다. 마크 거먼 블룸버그 기자에 따르면 이는 엑스박스 컨트롤러와 비슷하며, 차량이 자율적으로 탐색하기 어려운 상황에 갇힐 때를 대비한 것이다.또한 애플 카는 둥근 측면과 전면 유리 지붕 및 미닫이 도어와 흰색 타이어가 특징인 미니밴과 유사해 내부에서 '빵 덩어리'라고 불렸다는 설
[디지털투데이 추현우 기자] 애플이 애플카 프로젝트를 중단하고 애플카 프로젝트에 투입된 약 2000명의 직원 중 상당수를 애플의 생성형 AI 프로젝트로 이동시키거나 해고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의 프로젝트 중단은 애플카 출시 예고에 주목하던 자동차 업계 전반에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 애플카 프로젝트 공식 중단…AI 개발에 몰두할 전망⦁ 애플카 프로젝트 중단에 中 전기차 제조사들이 보인 반응⦁ [테크인사이드]100억달러 넘게 쓰고 엎어진 '애플카 프로젝트' 비하인드애플카 프로젝트 중단을 두고 중국 전기차 업체들의 관심이 뜨
■ [테크인사이드]100억달러 넘게 쓰고 엎어진 '애플카 프로젝트' 비하인드애플이 10년 만에 코드명 타이탄으로 불렸던 자동차 프로젝트에서 손을 뗐다. 애플 경영진이 자동차 보다는 생성형 AI에 자원을 투입하는게 낫다는 결론을 내리면서 자동차와 테크 판 모두에서 관심을 끌었던 애플카 프로젝트도 공식적으로 사라지게 됐다.2014년 당시 애플은 애플워치를 막 출시하고 다음 프로젝트로 뭘할지 고민하던 시기였다. 핵심 사업인 아이폰 판매가 몇년 내 둔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 거대한 시장 규모를 가진 자동차는 애플의 다음 성장에 도움이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 애플이 10년 만에 코드명 타이탄으로 불렸던 자동차 프로젝트에서 손을 뗐다. 애플 경영진이 자동차 보다는 생성형 AI에 자원을 투입하는게 낫다는 결론을 내리면서 자동차와 테크 판 모두에서 관심을 끌었던 애플카 프로젝트도 공식적으로 사라지게 됐다.적지 않은 자금과 인력이 투입됐음에도 타이탄 프로젝트는 시작부터 생을 마감하기까지 시행착오의 연속이었다. 어떤 차를 만들지에 대한 목표도 여러번 바뀌었고 프로젝트를 이끄는 수장도 수시로 교체됐다. 갈피를 잡지 못하고 오락 가락 하는 사이 관련 애플 직원들도 타이탄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애플이 애플카 프로젝트 중단을 발표한 가운데 이를 두고 중국 전기차 업체들의 관심이 뜨겁다.28일(현지시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레이 준 샤오미 창립자는 이날 웨이보 게시물을 통해 애플의 전기차 제조 중단 소식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레이 준은 "자동차를 만드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깊이 알고 있다"라며 애플의 결정에 공감을 보내면서도 "샤오미는 흔들리지 않는 전략적 선택을 했으며 전기차 제작에 계속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출하량 기준 세계 3위 스마트폰 제조업체인 샤오미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클라우드 시장에서 빅테크 기업들 점유율이 커지면서 이들 기업을 향한 반독점 규제 당국의 레이더망도 강화되고 있다. 특히 유럽의 행보가 주목된다.유럽연합 규제당국이 마이크로소프트가 고객들이 자사와 경쟁하는 보안 소프트웨어 구입을 막았는지와 관련해 조사를 진행 중이다. EU 당국의 이같은 행보는 빠르게 성장하는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비즈니스, 제품 번들링 전략에 대해 정책 담당자들이, 특히 EU 조사가 강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ㆍEU, 마이크로소프트 보안 솔루션 번들 전략 반경쟁 조사 착수EU 당국은 마이크
■ 마크 저커버그 방한...삼성·LG·대통령실 찾는다마크 저커버그 메타플랫폼스 CEO가 27일 10년 만에 한국을 찾았다. 저커버그는 이날 밤 10시 넘어 전세기편으로 김포공항에 입국했다.저커버그는 내일 28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소화할 예정이다. 방한 기간 동안 윤석열 대통령,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등 국내 주요 기업 경영진을 만난다. 논의 내용은 AI 반도체 및 XR 헤드셋 사업 협력이다. 업계에 따르면 28일 저커버그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을 만나 AI 반도체 관련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전해진 바로는 메타가 내놓은 대형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애플이 애플카 프로젝트를 중단하고 수백명의 직원을 해고할 예정이라고 27일(현지시간) IT 매체 테크크런치가 전했다.앞서 애플은 2014년에 일명 '프로젝트 타이탄'이라는 이름으로 자동차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최근에는 애플이 2028년 전기차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애플의 초기 목표는 완전 자율 주행 애플카를 출시하는 것이었으나 현재 이 제조 프로젝트는 공식적으로 중단됐다. 이번 결정은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전기차에 대한 투자를 재평가하고, 자율 주행 자동차 프로젝트에 대한
[디지털투데이 추현우 기자] 애플의 첫 전기차(EV)가 2028년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애플의 초기 목표는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였다. 이에 10년 가까이 자율주행 기술을 연구했지만, 스티어링 휠이 없는 자동차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애플카의 자율성을 레벨2+로 하향 조정했다고 한다. 레벨2자율주행차는 운전자가 운전대에서 손을 잠시 뗄 수 있는 기능만 제공한다. 이후 계획을 수정한 케빈 린치 애플 부사장은 애플의 첫 전기차 출시 시기를 2028년으로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의 첫 자율주행 전기차, 2028년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애플이 개발 중인 자율주행 전기차 '애플카'에 대한 야망을 테슬라와 동등한 수준으로 하향 조정했다고 24일(현지시간) IT매체 나인투파이브맥이 전했다. 블룸버그 보고서에 따르면 애플은 자율주행차에 대한 한계에 직면해 결국 테슬라와 유사하게 제한된 자율주행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일부 도로에서 일정 시간 동안만 스스로 운전할 수 있는 자동차를 목표로 한다는 것이다. 이에 애플의 일부 내부자들조차도 수정된 계획을 테슬라와 차별화할만한 것이 없는 일명 '미투'(me too) 제품으로 보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