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아시스 창업자 이동민, 시그나 권석빈 대표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 최근 한국에서 사업을 시작한 해외 가상자산 보안 솔루션 기업 시그나가 가상자산 거래소 오아시스에 자금세탁방지 솔루션 '시그나 브릿지'를 공급한다고 21일 밝혔다.

시그나는 대만 가상자산(암호화폐) 보안 솔루션 기업 쿨빗엑스가 국내에 설립한 회사다. 오아시스를 고객사로 확보함으로써 시그나 브릿지를 이용해 자금세탁방지 솔루션을 구축한 기업들 연합인  ‘시그나 얼라이언스’는 총 14개사로 늘었다. △일본 SBIVC트레이드, 코인체크, 비트뱅크,  DMM비트코인, 빗포인트 △한국 비트소닉, 데이빗, 오아시스 △대만 마이코인, 비토프로, 에이스,  슈바오 등 14개 거래소가 시그나 브릿지를 도입했다.

회사측에 따르면 시그나 얼라이언스에 참여하는 가상자산사업자들은 국제 자금세탁방지기구(FATF)가 내놓은 트래블 룰(여행규칙: Travel Rule)을 준수하며 서로 송금업무를 할 수 있다.

트래블 룰은 가상자산을 보내는 사람은 물론 받는 사람의 실명, 지갑주소, 거주지 등 정보까지 거래소를  비롯한 VASP(Virtual Asset Service Provider)가 확인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자금세탁을 방지하기 위해 자산이 이동하는 과정을 추적하도록 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FATF는 다음달 한국을 비롯한 각 회원국들이 가상자산사업자를 대상으로 자금세탁 및 테러자금조달 방지를 위해 법·제도를 기술적으로 구비했는지 점검할 예정이다. 

가상자산사업자들이 트래블룰을 지키려면 타 사업자의 고객정보를 파악해야한다. 하지만, 각 사업자마다 사용하는 통신언어, 메시지 형식이 제각각 이라 호환이 어렵고 개인정보 침해 문제도 생길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시그나는 "당장 도입 가능하고 안전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거래소간 가상자산이 오갈 때, 송신인과 수신인 정보를 암호화하고 이를 안전하게 전달해 복호화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