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롯데정보통신(대표 마용득)은 최근 3개 데이터센터 및 전국 고객사를 아우르는 빅데이터 기반 통합 데이터센터 운영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21일 밝혔다. 

통합 운영시스템은 지능형 스마트 관제를 고도화한 서비스로 관제 시스템, 센터 운영관리 시스템(ITSM), 대시보드로 구성된다.

관제 시스템은 데이터센터와 고객사 등 36곳 IT 인프라 자원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실시간 이상징후 감시, 지능형 스마트 관제가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지원한다.

기존에는 서버, 네트워크 등 기본 인프라에 대한 데이터 수집만을 지원하다 보니 모니터링 영역이 제한됐는데 현재 시스템에서는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 웹애플리케이션서버(WAS), 가상화 장비 등 다양한 자원을 포함해 수집함으로써 빅데이터 기반 AI 엔진을 통해 패턴 및 다차원 분석으로 서비스 품질 개선을 이뤄냈다고 회사측은 강조했다.

롯데정보통신 한왕석 IDC 부문장은 “전방위적인 클라우드 전환 트렌드에 따라 종합 운영 체계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며 “14년 간의 센터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관제 시스템을 보급해 기존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