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이서윤 기자]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이 지난 5월 한국 모바일 동영상 플레이어/편집기 앱의 사용시간 점유율을 발표했다.
1위는 유튜브로 3,272만명이 총 414억 분을 이용했으며, 구글 플레이의 동영상 플레이어/편집기로 등록된 모든 앱들의 총 사용시간인 468분 중 88%를 점유했다.
작년 5월 유튜브는월 사용시간 291억 분으로 동영상 카테고리 사용시간의 341억분의 86%를 점유했지만, 올 5월에는 동영상 카테고리의 사용시간의 88%를 점유했다. 1년 동안 2%의 점유율이 증가했다.
2위는 ‘틱톡’으로 367만 명이 총 11억분을 사용해 동영상 카테고리의 2.4%를 점유했다. 3위는 ‘아프리카TV’로 총 9억 분을 이용해 1.9%를 점유했다. 4위는 옥수수로 총 9억 분을 이용해 1.9%를 점유했다.
세대별로는이용 현황에 차이를 보였다. 10대는 유튜브(98억 분), 틱톡(8억 분) 순으로 총 사용시간이 길었다. 20대는 유튜브(85억 분), 아프리카TV(4억 분)의 순이었다.
30대는 유튜브(63억 분), 아프리카TV(3억 분)의 순이었다. 40대는 유튜브(61억 분), 옥수수(4억분)의 순이었다. 50대 이상은 유튜브(107억 분), 옥수수(1억 분)의 순이었다.
특히, 50대 이상의 세대에서는 동영상 플레이어/편집기 카테고리의 전체사용시간 114억 분 중 107억 분을 유튜브에서 이용해 94%의 점유율로 전체 세대 중에서 가장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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