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이길주 기자]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이 지난 4월 한국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의 세대별 사용 현황을 발표했다. 전 세대를 합쳐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은 유튜브로 4월 한달 총 사용시간 388억 분을 이용했다. 그 뒤를 카카오톡 225억 분, 네이버 153억 분, 페이스북 42억 분의 순이었다. 한국인이 오래 사용하는 4대 앱의 사용시간은 모두 증가했다.
유튜브는 작년 4월 총 이용시간 258억분에서 올 4월에는 388억 분으로 50% 늘었다. 카카오톡은 작년 4월 총 이용시간 189억분에서 올 4월 225억 분으로 19% 성장했다.
네이버는 작년 4월 총 이용시간 126억분에서 올 4월 153억 분으로 21% 증가했다. 페이스북은 작년 4월 총 이용시간 40억분에서 올 4월 42억 분으로 5% 늘었다.
유튜브의 경우 1인당 평균 사용시간도 작년 4월 882분에서 올 4월에는 1188분으로 35% 늘어, 주요 앱의 1인당 평균 사용시간 증가율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이었다.
월 사용자(MAU)도 작년 4월 2924만 명에서 올 4월에는 3,271만명으로 12% 늘어 3580만명의 카카오톡에 이어 한국에서 두 번째로 사용자 수가 많았다.
유튜브는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이상의 모든 세대에서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이었다. 10대는 1인당 평균 1,895분을 이용하여 (월 31시간 35분)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이 가장 긴 세대였다.
20대는 1인당 평균 1652분을 이용하여 (월 27시간 32분)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이 두 번째로 길었다. 50대 이상의 세대는 30대(988분)와 40대(781분) 보다 1인당 평균사용시간이 긴 1045분 (월 17시간 25분)으로 나타났다.
50대 이상의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은 10대와 20대 보다는 작지만 이용자가 크게 늘면서 50대 이상의 총 사용시간은 전세대에서 1위인 101억 분을 기록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 SNS스타들은 어떻게 성공한 사장님이 됐나
- '유튜브 대항마?' 아마존, 무료 음악스트리밍 서비스 준비
- 유튜브, 인터랙티브 콘텐츠 선보인다…넷플릭스와 경쟁 예상
- 유튜브發 '영상 콘텐츠 범람' 속 네이버TV가 제시할 차별점은?
- '홍카콜라' '알릴레오' 유튜브에 빠진 정치권...광고수익 낸다면?
- 50대 이상, 유튜브 사용시간-사용자수 지난 1년간 크게 증가
- [서포터즈] 유튜브, 유해 콘텐츠의 사각지대로 변질되다
- 전 연령대서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유튜브-카톡-네이버 '3강' 고착화
- '미성년자 보호' 강화하는 유튜브, 14세 미만 라이브 방송 불가
- 유튜브, 모바일 동영상 앱 중 사용시간 88% 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