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이길주 기자]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이 지난 4월 한국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의 세대별 사용 현황을 발표했다. 전 세대를 합쳐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은 유튜브로 4월 한달 총 사용시간 388억 분을 이용했다. 그 뒤를 카카오톡 225억 분, 네이버 153억 분, 페이스북 42억 분의 순이었다. 한국인이 오래 사용하는 4대 앱의 사용시간은 모두 증가했다.

유튜브는 작년 4월 총 이용시간 258억분에서 올 4월에는 388억 분으로 50% 늘었다. 카카오톡은 작년 4월 총 이용시간 189억분에서 올 4월 225억 분으로 19% 성장했다.

네이버는 작년 4월 총 이용시간 126억분에서 올 4월 153억 분으로 21% 증가했다. 페이스북은 작년 4월 총 이용시간 40억분에서 올 4월 42억 분으로 5% 늘었다.

한국인 오래 사용하는 앱, 유튜브, 카카오톡, 네이버, 페이스북 순으로 나타났다.(표=와이즈앱)
한국인 오래 사용하는 앱, 유튜브, 카카오톡, 네이버, 페이스북 순으로 나타났다.(표=와이즈앱)

유튜브의 경우 1인당 평균 사용시간도 작년 4월 882분에서 올 4월에는 1188분으로 35% 늘어, 주요 앱의 1인당 평균 사용시간 증가율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이었다.

월 사용자(MAU)도 작년 4월 2924만 명에서 올 4월에는 3,271만명으로 12% 늘어 3580만명의 카카오톡에 이어 한국에서 두 번째로 사용자 수가 많았다.

유튜브는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이상의 모든 세대에서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이었다. 10대는 1인당 평균 1,895분을 이용하여 (월 31시간 35분)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이 가장 긴 세대였다.

20대는 1인당 평균 1652분을 이용하여 (월 27시간 32분)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이 두 번째로 길었다. 50대 이상의 세대는 30대(988분)와 40대(781분) 보다 1인당 평균사용시간이 긴 1045분 (월 17시간 25분)으로 나타났다.

50대 이상의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은 10대와 20대 보다는 작지만 이용자가 크게 늘면서 50대 이상의 총 사용시간은 전세대에서 1위인 101억 분을 기록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