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몰고온 변화 속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실체를 갖춘 패러다임으로 부상했다. [사진: 셔터스톡]
금융권이 코로나19로 비대면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디지털 전환을 주요 과제로 삼고 있다.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금융·핀테크팀] 2021년 새해가 밝으면서 금융회사 최고경영자(CEO)들이 올해 계획과 비전을 밝혔다. CEO들은 입을 모아 지난해 급격히 부상한 빅테크와 경쟁을 언급하며 '디지털 혁신'을 강조했다. CEO들은 디지털 혁신이 더이상 선택이 아니라 필수를 넘어 생존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올해 금융회사간 또 금융회사와 빅테크, 핀테크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4일 시무식에서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은 “고객 중심의 디지털혁신으로 넘버원(No.1) 금융 플랫폼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삼성을 일류 기업으로 성장시킨 고 이건희 회장은 ‘사업도, 상품도 넘버원(No.1)이 아니면 온리원(Only One)이 돼야 살아남는다’고 했다”며 “KB금융만의 강점을 살려 고객중심의 디지털 혁신으로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넘버원 금융 플랫폼, 온리원 금융 서비스를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디지털혁신을 앞세워 넘버원을 넘어 온리원으로 나아가겠다는 것이다.

윤종규 KB금융 회장 "디지털 혁신으로 ‘넘버원' 금융 플랫폼 만들자"

KB금융과 1위를 다투고 있는 신한금융지주 조용병 회장도 4일 신년사에서 "신한의 운명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에 좌우될 것"이라며 "핀테크(Fintech), 빅테크(Bigtech) 등 다양한 기업과 협력하고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디지털 기업에 대한 과감한 투자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 "디지털 전환이 운명 좌우...혁신적 플랫폼 구축할 것"

진옥동 신한은행장도 같은날 신년사에서 “디지털 전환 성공 여부에 조직의 명운이 달렸다”며 “데이터와 인공지능(AI) 역량개발에 자원을 집중하고, 인재 영입의 문턱을 더 낮추고, 미래역량 육성 계획도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등 은행장 직속 ‘디지털혁신단’을 신설했다”고 말했다. 

진옥동 신한은행장 "디지털 전환 명운 걸고 추진"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은 올해 디지털 1등 금융그룹으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4일 손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올해는 마이데이터나 종합지급결제업 서비스가 본격 시작되면서 수많은 빅테크 및 핀테크 기업들이 금융업의 벽을 허물고 혁신 경쟁을 하게 될 것”이라며 “디지털 플랫폼은 금융회사 제1의 고객 접점으로,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플랫폼을 혁신하고 디지털 No.1 금융그룹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날 권광석 우리은행장도 2021년 우리은행이 나아갈 방향으로는 ‘디지털 우선, 디지털 주도(‘Digital First, Digital Initiative)’를 제시했다. 그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란 단순히 ‘기술’적인 개념에 국한되거나, 본부의 특정 디지털 담당 그룹만의 일도 아니다”며 “막강한 고객기반과 기술력으로 무장한 인터넷전문은행이나 빅테크, 플랫폼들의 출현은 은행업의 정의를 새롭게 내려야 할 만큼 우리에게 근본적인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권광석 우리은행장 "모든 핵심 경쟁력 디지털 전환할 것"

'디지털금융 규제·제도 개선방안' [사진: 금융위원회]
'디지털금융 규제·제도 개선방안' [사진: 금융위원회]

앞서 31일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지금 우리에게는 변화의 쓰나미가 몰려오고 있다”며 “업권의 붕괴로 인한 다수의 경쟁자 등장, 국내시장의 포화와 규제의 심화, 저금리 기조의 지속은 이자이익 기반 성장의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 게다가 핀테크를 넘어 빅테크 업체의 금융업에 대한 공세는 이미 일상생활에 깊이 침투했다”고 경고했다. 이에 대응해 김 회장은 플랫폼 금융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뜻을 밝혔다.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 “2021년 변화의 변곡점...생활금융 플랫폼 만들어야”

지난해 네이버, 카카오 등 빅테크 기업들의 금융권 진입이 화제를 모았다. 이에 금융회사들은 경계심을 나타냈다. 금융권은 이제 경계심을 넘어 빅테크와 본격적인 경쟁을 준비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금융연구원이 올해 은행의 경영환경이 대해 우호적이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3일 금융연구원에 따르면 서병호 선임연구위원은 '2021년 은행산업 전망과 경영과제'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서 연구위원은 "디지털 채널 경쟁으로 고객이 이탈할 우려도 있다"며 "빅테크(거대 정보기술 기업)와 핀테크(금융기술) 업체들이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종합지급결제업을 영위함으로써 기존 국내 은행 판매 채널의 근간을 흔들 수 있다. 올해는 오픈뱅킹의 범위가 확대되기 때문에 금융권의 디지털 채널 경쟁도 본격화한다"고 말했다.

금융연 "디지털 채널 경쟁 본격화...은행 경영환경 녹록치 않을 것“

◆ 지난주에는 무슨 일이

지난달 30일 금융위원회는 ‘2021년 새해부터 달라지는 금융제도’를 발표했다. 분야별로는 코로나19 금융지원, 금융시스템 개편,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 금융 편의성 제고, 금융 공공성과 포용성 확보 등이다. 

내년부터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이 강화된다. 특히 노래방·헬스장 등 집합제한업종에 포함된 소상공인에게는 기존 코로나 관련 대출 이용 여부와 상관없이 최대 1000만원을 추가 대출하는 특별지원 프로그램이 가동된다. 더불어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에 따라 소비자보호 방안이 대폭 강화되고, 등급으로 매겨지던 개인 신용등급이 새해부터 1000점 만점 점수제로 바뀐다. 

⦁새해 바뀌는 금융제도...코로나19 소상공인 지원·소비자보호 방안 강화

3일 금융당국 관계자들에 따르면 지난해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처가 총 19회에 걸쳐 소비자경보를 발령했다. 지난 1년 간 19일에 1번씩 금융 소비자경보를 발령한 것이다.

금융감독원은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해 실제 사기범들의 통화 내역을 공개하고 있다. 5월 28일부터 온라인으로 개막한 코리나 핀테크위크 2020에서도 금감원은 보이스피싱 사기범의 음성을 소개했다. [사진: 금융감독원]
보이스피싱 등 금융범죄가 확산되면서 금융감독원이 지난해 역대 최고 수준으로 소비자경보를 발령했다. [사진: 금융감독원]

금감원은 2012년 금융소비자보호처 출범 후 금융범죄, 사기, 정보유출, 해킹, 소비자피해 확대 등 소비자보호와 관련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소비자경보를 발령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해 경보 발령 수준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2020년 소비자경보가 연이어 발령된 원인은 코로나19가 꼽힌다. 이와 관련된 범죄, 사기 시도가 부쩍 늘어난 것이다. 

실제로 금감원은 3월초 마스크 관련 보이스피싱을 경고하는 소비자경보를 발령했다. 이어 코로나19 상황을 틈탄 불법대출광고와 소상공인 대상 금융지원을 가장한 보이스피싱에도 경보를 내렸다. 이후에도 보험사기와 투자사기, 불법대충 등 범죄가 발생해 경보가 발령됐다.

⦁지난해 금융 소비자경보 19일에 1번씩 발령...역대 최고 수준

한국은행이 올해 세계 경제가 코로나19 백신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경제 정책 '바이드노믹스', 중국의 성장 전략 전환 등에 좌우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 3일 한은은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2021년 세계 경제 향방을 좌우할 7대 이슈'를 선정해 발표했다.

한은은 "올해 세계 경제는 경기 회복 불균형 심화 등 일부 부정적 요인이 있겠지만 코로나19 백신 상용화, 미국 새 정부의 재정 지출 확대 등으로 하반기로 갈수록 성장세가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코로나19 종식 지연, 미중 갈등 등 다양한 이슈들이 영향을 주며 세계 경제가 예측하지 못한 방향으로 전개될 가능성도 상존하고 있다"고 단서를 달았다. 

⦁한은 "백신·바이드노믹스·중국 등이 2021 세계 경제 좌우“

금융당국이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에 따라 금융권 재택근무 등을 위해 망분리 규제를 완화했지만 현장에서는 여전히 혼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회사들이 처한 상황이 다양해서 어디까지가 허용되고 어떤 부분이 위반인지에 대한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금감원은 망분리에 대한 금융회사들의 문의가 이어지자 11월 ‘전자금융감독규정시행세칙 개정안 관련 질의응답(Q&A)’ 자료까지 작성해 배포했다. 망분리 규제 완화로 어떤 것들이 허용되고 어떤 것이 금지되는지 설명한 것이다.

이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앞서 소개한 바와 같이 최근까지도 망분리 관련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금융권에서는 망분리 규제와 관련된 혼선을 줄이기 위해서는 금융당국이 소통을 강화하고 망분리 규제 관련 정보, 사례 등을 더 많이 공유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망분리 규제 완화했지만 현장 혼선 여전...금융회사들 문의 이어져

빅테크 기업들의 금융서비스 확장이 금융안정에 미치는 영향 [이미지: 금융연구원]
빅테크 기업들의 금융서비스 확장이 금융안정에 미치는 영향 [이미지: 금융연구원]

일각에서는 네이버, 카카오 등 빅테크 기업들의 금융서비스 확산이 금융안정성을 저해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지난 31일 금융연구원은 테크가 다양한 방법으로 자금을 조달하는데 자금 조달과 운용에 있어 만기, 유동성 등의 불일치로 금융시장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빅테크가 금융회사 수준의 규제, 감독을 받지 않기 때문에 위험이 더 크다는 것이다.

리포트는 빅테크의 비금융 주력 사업에서 충격이 발생하거나 기업 신용위험이 생겼을 때 금융서비스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 예시로 케이뱅크의 모 회사인 KT가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통과하지 못해 케이뱅크의 자본금 조달이 어려워졌던 사례를 소개했다. 리포트는 이에 대한 해법으로 모니터링 강화, 규제 개편, 위험전이 차단 방안 마련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빅테크가 금융안전성 위협? "금융사업 자회사로 분리해 규제해야“

최근 금융위원회로부터 마이데이터 예비허가를 받은 카드사 5곳(KB국민·우리·신한·현대·비씨카드)이 시장 진출을 위한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이미지: 셔터스톡]<br>
최근 금융위원회로부터 마이데이터 예비허가를 받은 카드사 5곳(KB국민·우리·신한·현대·비씨카드)이 시장 진출을 위한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이미지: 셔터스톡]

다른 한편으로는 치열한 경쟁이 진행됐다. 새해부터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시장 진입을 눈앞에 둔 카드사 간 경쟁이 달아올랐다. 조회할 수 있는 금융사 범위를 넓히는 등 현행 자산관리 서비스를 고도화하는가 하면, 데이터 수집방식 변경을 앞두고 서비스를 전면 재검토하고 있다. 현재 금융위원회로부터 마이데이터 예비허가를 따낸 카드사는 KB국민·우리·신한·현대·비씨카드 등 5곳이다.

이와 관련해 우리카드는 지난달 30일 '마이데이터 서비스 구축 사업'을 위한 용역업체 선정 공고를 냈다. KB국민카드는 서비스 고도화를 지속하되, 올해 상반기까지는 데이터 수집 방식 변경에 따른 위화감을 최소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신한카드의 경우 자사 모바일 앱인 신한페이판의 '마이리포트'를 중심으로 새로운 자산관리 플랫폼 구축을 준비하고 있다. 이외에도 비씨카드는 최근 금융권 첫 데이터 연합군을 꾸렸고, 현대카드도 지난해 9월 마이데이터 사업을 정관 사업목적에 추가하면서 진출을 본격화했다.

⦁카드사 '같은 듯 다른' 마이데이터 전략...서비스 차별화 박차

◆ 이번주에는 무슨 일이

오는 6일에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업권 간담회가 열린다. 이날 2021년 바뀌는 금융제도에 대한 업계의 반응부터 만기 이자 연장 추진 등 다양한 현안이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