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데이터 산업에 도전장을 내민 대형 금융 플랫폼회사들이 대주주 리스크로 인해 당국 심사에서 잇따라 보류되고 있다. [이미지: 셔터스톡]&nbsp;<br>
금융위원회가 본인신용정보관리업 통합인증 시스템과 금융사와 핀테크기업 간 매칭플랫폼을 마련한다고 발표했다. [이미지: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금융·핀테크팀] 금융사와 핀테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지난 9일 금융위원회는 제6차 디지털금융 협의회를 열고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통합인증'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 또 금융사와 핀테크기업 간 협업을 장려하는 매칭 플랫폼도 마련한다. 

마이데이터 통합인증 시스템은 마이데이터 정보전송 요구시 정보 제공 금융사 수만큼 인증절차를 반복해야 하는 현행 방식을 개선할 예정이다. 또 금융-핀테크 매칭 플랫폼은 양 진영 사이에서 현황을 파악하고 매칭을 주선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여기에 금융위는 핀테크 서비스 고객들도 일일이 계좌를 입력하지 않고 오픈뱅킹 계좌를 등록할 수 있도록 금융결제원의 어카운트인포 서비스와 오픈뱅킹을 연계하고, 편리한 자금이체를 위해 마이데이터와 오픈뱅킹간 연계도 연중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금융사-핀테크 잇는 협업 플랫폼 나온다

이런 가운데 빅테크·핀테크 업계의 소액 후불결제 서비스는 시작부터 잡음에 휩싸였다. 지난 9일 금융위원회는 혁신금융심사위원회에서 '네이버페이 소액 후불결제 서비스' 안건을 통과시켰다. 이 서비스는 네이버페이로 결제시 충전 잔액이 모자라도 30만원까지 외상으로 결제할 수 있게 하는 게 주 내용이다. 

다만 앞서 유력한 간편결제 사업자들이 이 사안을 두고 금융위에 혁신금융 서비스를 신청했다가 안건에 상정되지 못했거나 자진 철회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전금법 개정 전까지 사실상 1개 기업이 시장을 선점하게 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네이버페이만 가능" 소액 후불결제 시작부터 특혜 논란...왜?

이렇게 금융사와 빅테크의 협력과 경쟁이 미묘한 상황에서 네이버, 카카오 등 빅테크 기업들이 기존 금융회사들과 같은 공공성을 분담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현재 금융지주사, 은행, 카드, 보험, 증권사 등은 사회 공헌의 부담을 지고 있다. 빅테크 기업도 금융회사들처럼 이런 사회 활동에 참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최근 금융연구원은 금융분석리포트를 통해 “금융산업은 단기적 이익이나 상업적 목적에 의해서만 운용되기 어려운 사회적 역할을 담당한다”며 “금융산업은 레버리지 효과로 인해 감독 및 규제 하에 건전성과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사회적 책무를 부담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빅테크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금융 서비스의 중개기능을 통해 기후변화나 지속가능성 제고 등에 대응하기 위한 미래적 관점의 이해관계자 금융 모델에 대한 관심과 대응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빅테크도 은행·카드사처럼 사회적 역할 분담해야"

네이버페이 결제 예시 화면 [사진:네이버]
네이버페이 결제 예시 화면 [사진:네이버]

◆ 지난주에는 무슨 일이?

지난해 연말부터 최근까지 해외 주재 한국대사관, 영사관 등이 해킹과 금융사기 등을 연이어 경고하고 나섰다.

대사관들과 전문가들은 거래처에서 계좌변경, 송금 등을 요청받는 경우 반드시 전화, 팩스 등으로 확인을 해야한다고 지적한다. 또 회사 PC 보안을 강화하고 출처를 알 수 없는 이메일은 삭제해야 하며 피해 발생 시에는 은행에 지급정지를 요청하고 경찰,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등에 신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보안 최전선이 된 대사관들...해킹·금융사기 잇단 경고

지난 10일 이용우 의원(더불어민주당)은 9일 금융위원회의 금융회사 대주주 적격성 심사 대상을 확대하는 내용의 금융회사지배구조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 의원은 금융회사 대주주가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일반 회사의 대주주에 견주어 보다 높은 투명성과 책임이 요구되기에 금융감독당국으로부터 급변하는 상황에 맞춰 더 면밀한 평가가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이 발의한 개정안은 대주주 적격성 심사대상을 확대하고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을 심사 요건에 추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금융사 대주주 적격성 심사 대상 확대 개정안 발의”

인터넷 전문은행 케이뱅크는 서울 중구 을지트윈타워로 사옥을 이전했다. 케이뱅크와 비씨카드가 같은 사옥을 사용함으로써 KT 내 '금융 시너지'를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날 케이뱅크는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서호성 전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부사장을 3대 은행장으로 공식 선임했다. 사옥 이전과 3대 은행장 선임 등 굵직한 변화를 계기로 올해를 성장 원년으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최근 보이스피싱 등 전자금융사기를 막기 위한 법 개정안이 연이어 발의되고 있다. [사진: 셔터스톡]
해외 주재 한국대사관, 영사관 등이 금융사기 등을 연이어 경고했다. [사진: 셔터스톡]

⦁케이뱅크, 서호성 행장 선임... 을지로로 사옥 이전

최근 금융위는 은행연합회에 두낫콜 서비스에 대한 활성화를 요구했다. 두낫콜은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그리고 12개 금융업권 단체들은 2014년 금융회사의 영업목적 전화를 한번에 차단할 수 있는 금융권 연락중지청구 서비스다. 

금융위는 두낫콜 서비스가 활성화되지 않은 이유가 홍보 등 다각적 노력이 부족했다고 분석했다.

⦁개점휴업' 두낫콜...금융위, 은행연합회에 활성화 대책 촉구

다른 한쪽에서는 은행들의 활약이 눈부셨다. 지난 14일 NH농협금융은 현재 금융회사 관점으로 만들어진 각 계열사 모바일 앱을 고객 관점에서 기본부터 재점검해 금융의 본질과 특성을 반영한 통합플랫폼을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NH농협 올원뱅크를 계열사 전체를 아우르는 대표 관문(포탈)으로 만들어 고객이 보다 손쉽게 자산을 관리하고 보험, 결제, 투자 등의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구현한다는 구상이다.

NH농협금융은 올원뱅크를 중심으로 계열사 자체 앱도 정비할 계획이다. 은행은 현재 6개의 뱅킹 앱을 개인·기업용 스마트뱅킹 2개만 남기고 통합한다. 나머지 계열사도 농협금융 통합플랫폼과 문제없이 연동될 수 있도록 고도화를 추진한다.

⦁NH농협금융, DT 추진 속도 2배로 높인다

◆ 이번주에는 무슨 일이?

오는 18일에는 제1차 혁신금융심사위원회 심사 결과가 발표된다. 이날 금융당국은 전자금융업자의 소액후불결제 서비스를 허용해줄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 법 개정 이전에 금융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허용하겠다는 방침이다. 

[사진: 두낫콜 홈페이지]
[사진: 두낫콜 홈페이지]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