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상회의 앱 줌<br>[AFP=연합뉴스 자료사진]<br>
회상회의 앱 줌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을 운영하는 줌비디오커뮤니케이션이 약점으로 지적돼 온 보안성을 강화하기 위해 암호화 기술 기반의 메시지 기업인 키베이스를 인수했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에릭 위안 줌 최고경영자(CEO)는 7일(현지시간) 키베이스(Keybase)를 인수를 공시 발표하고 엔드투엔드(end-to-end) 암호화 기술을 기반으로 더 나은 보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키베이스는 메시지 전송 및 파일 공유 보안을 위한 암호화 기술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으로 데이트 서비스인 오케이큐피드, 온라인 학습자료 제공업체 스파크노츠 등을 운영했던 기업가들에 의해 2014년 설립됐다.

가상자산(암호화폐) 프로젝트인 스텔라로부터 자금 지원을 받았으며 이후 스텔라와 협력해 대규모 에어드랍을 하기도 했다.

종단간 암호화 기술을 기반으로 메신저, 협업 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인수는 지난달 줌이 플랫폼 보완과 개인정보 보호 기능 개선을 위해 추진하기로 한 90일 보안 계획의 일환이며 줌으로서는 창사 9년 만의 첫 외부 기업 인수로 인수 가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줌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재택근무와 원격강의 등이 늘면서 가입자 수가 폭증했다. 최근에는 하루 활동 이용자 수가 3억명에 달한 것으로 전해지기도 했다.

그러나 해킹 등 보안 문제가 발생하면서 일부 기업과 정부가 줌 사용을 금지하는 등 논란에 직면했다.

특히 페이스북 메신저와 왓츠앱 등이 사용하는, 수신자와 전송자만 읽을 수 있도록 데이터를 암호화하는 엔드투엔드 기술을 줌이 사용하지 않는 점 등은 한계로 지적됐다.

줌은 보안 논란이 제기된 뒤 이미 페이스북 보안 담당자 출신 인사를 영입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