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줌(Zoom)
화상회의 앱 줌(Zoom) [사진: zoom.com]

[디지털투데이 추현우 기자] 지난 4월 미흡한 보안 문제로 인해 기업 및 관광서 활용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을 받은 화상회의 앱 줌(Zoom)이 이번에는 중국 안보 관련 구설수에 올랐다.

지난 10일(현지시간) 온라인 매체 악시오스(Axios)의 보도에서 드러난 사실은 줌 화상회의를 이용해 중국 천안문 사태 온라인 추모 행사를 추진하던 사용자의 계정을 줌이 일방적으로 폐쇄한 것. 

줌은 각국 법률을 준수한다는 원칙 하에 중국 정부로부터 해당 활동이 중국에서 불법임을 통보받았고, 화상회의 참가자 역시 중국 본토 계정이 많았기 때문에 계정 폐쇄는 불가피했다고 설명했다. 해당 사용자의 계정이 이후 다시 복구됐다.

그러나 미국 회사인 줌이 중국의 일방적인 압력에 사용자 계정을 폐쇄했다는 점에 대해 각계의 비난이 일고 있다. 보안 우려에 중국 안보 이슈에 동조했다는 비판을 면치 못하는 실정이다.

비판이 계속되자 줌은 지역에 따라 화상회의 참가자를 제한하거나 차단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 중이라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천안문 사태 관련 온라인 행사가 다시 진행될 경우 중국 본토 거주자가 행사에 참여하지 않도록 차단할 수 있다.

그러나 12일(현지시간) IT 매체 더 버지는 해당 기능이 오히려 줌 사용자의 우려를 확대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서둘러 발표한 대책이 오히려 구설수만 불러일으킨 꼴이다.

올초 코로나19 확산 이후 재택근무와 원격업무 수요가 폭증하자 줌 역시 기업가치가 급등했다. 줌 사용자가 3억명을 돌파했으며, 시가총액은 500억달러를 넘어섰다. 2019년 4월 기업공개(IPO) 당시 159억달러에서 3배 이상 상승한 수치다.

그러나 사용자 증가에 따른 부작용도 늘고 있다. 지난 4월부터 화상회의 방 무단 침입 사례와 종단 암호화 기능 부재, 중국 내 서버에 사용자 데이터 저장 등 보안 문제에 대한 이슈가 끊이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