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이 에어비앤비, 우버, 리프트 등 공유 경제 서비스에 직접적인 타격을 주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코로나19 확산이 에어비앤비, 우버, 리프트 등 공유 경제 서비스에 직접적인 타격을 주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디지털투데이 추현우 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공유경제'를 표방하는 각종 서비스들이 직접적인 타격을 받고 있다. 세계 최대의 공유 숙박 서비스인 에이버앤비를 비롯해, 우버, 리프트 등 소위 '잘 나가던' 서비스들이 코로나19로 인한 이용자 감소에 따라 자구책 마련에 골몰하고 있다.
 
공유 경제의 대표 아이콘, 에어비앤비(Airbnb)는 광고 전략에 집중하고 있다. 철저한 소독과 방역을 완료했다는 광고 문구와 함께 마스크와 손 소독제 등 위생용품을 완비했다는 호스트들의 광고가 늘고 있다. 

에어비앤비 측은 예약 취소에 따른 환불 서비스를 돕고 있다. 중국 본토와 이탈리아, 한국 등 코로나19 확산 지역의 예약 취소건에 대해 취소 수수료 없이 전액 환불을 지원한다. 

 

에어비앤비, 우버, 리프트 등 대응책 마련 부심

차량 공유 서비스 우버(Uber)와 리프트(Lyft)는 차량 운전자에 대한 보상 계획을 발표했다. 코로나19 접촉이 의심되는 경우 최대 14일간 자가 격리 조처를 하면서 그간의 예상 수입을 보상할 예정이다. 차량 내 소독과 생수, 손 소독제 비치도 진행하고 있다. 

실제로 우버는 코로나19 감염 의심자로 분류되는 멕시코인 240명에 대해 이용을 금지시키는 등 코로나19 사태 적극 대응하고 있다.

정치권도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공유 경제 서비스의 안전 확보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미국 상원 정보위원회 소속 민주당 마크 워너 의원은 우버, 리프트, 포스트메이츠, 인스타카트 등 6개 공유 서비스 업체 대표에게 서한을 보내, 임직원 및 이용 고객에 대한 위생 환경 확보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진단 검사와 치료를 위한 사내 건강 기금 확보도 촉구했다.

캘리포니아 주 정부와 각종 노동 단체들도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피해 예방과 근로자 권익 보호를 강조하고 있다.

 

국내 업계도 타격 ... '장기화 우려' 

국내 공유 서비스 업계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타다 금지법'으로 불리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 통과로 서비스 중단을 선언한 타다는 지난 1월부터 차량 내 손소독제 비치와 드라이버 마스크 착용 등 서비스 위생을 강화해 왔다. 카셰어링 업체인 쏘카도 차량 내외부 세차와 소독, 배차 직원의 정기적인 건강 관리 등을 진행하고 있다. 

전동 킥보드 공유 기업인 고고씽과 킥코잉 등도 전동 킥보드 소독과 손잡이 커버 부착 등 차량 위생 관리를 빈틈없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한 국내 공유경제 서비스의 영향은 아직 구체적 드러나진 않고 있다. 업종별로 차이도 있거니와 서비스 이용률 감소 현황을 공개하기 꺼리기 때문이다.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인 모바일인덱스가 발표한 업종별 모바일앱 통계에 따르면, 국내외 숙박 앱 모두 지난 1월 대비, 20~25% 이용률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현장의 목소리는 더 절박하다. 

서울 명동과 을지로 일대에서 숙박 앱을 활용한 공유 숙박지를 운영하고 있는 김현주씨의 경우 "지난해 하반기 일본산 불매 운동 이후 코로나19 확산까지 연이은 불황으로 매우 힘든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공실률이 평소의 2~3배다. 중국와 일본 여행객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동남아 여행객이 대신하고 있지만, 코로나19 확산 이후로 그마저도 끊겼다. 2017년 사드 사태처럼 장기화하는 것이 아닌가 우려스럽다"고 설명했다.

익명을 요청한 한 공유 오피스 영업 관계자 역시 어려움을 토로했다. "2월 입주자가 전월 대비 40~50% 감소했다. 공실률이 높은 사업장을 대상으로 입주 특별 할인가를 제시하고 있지만,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