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SK텔레콤이 3년 전부터 2G 서비스 종료를 추진했다는 정황이 드러났다. SK텔레콤은 지난해 11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2G 서비스 종료 신청서를 제출하고 현재 결정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3년 전인 2017년 9월 당시 정부는 가계통신비 인하를 위해 SK텔레콤 등 이통3사를 대상으로 ▲선택약정할인율 상향(20%→25%) ▲노인을 포함한 취약계층 요금(기본료) 감면 ▲보편 요금제 등을 추진했다. SK텔레콤은 이때 선택약정할인 25%에 동의하는 조건으로 2G 종료와 함께 주파수 재할당 대가 인하 등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당시 정부는 부당결부금지의 원칙에 따라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후문이다.
3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이 2017년부터 2G 서비스 종료를 추진해 온 것으로 확인됐다. 과기정통부 고위 관계자는 “SK텔레콤이 2G 서비스 종료에 대한 의지가 예전부터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의 2G 주파수인 800㎒의 사용기간은 2021년 6월까지다. 이를 조기 종료하기 위해서는 타당한 이유를 SK텔레콤이 스스로 입증해야 한다. 이에 대해 SK텔레콤은 대부분 장비가 노후화됐고 부품은 소진을 앞두고 있다며 조기 종료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지난해 변재일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과기정통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SK텔레콤의 2G 기지국 및 중계기 고장 건수는 2017년 1만8538건에서 2018년 2만3141건, 2019년 상반기에는 1만5582건이다. 하지만 SK텔레콤이 2017년부터 2G 조기 종료 의사를 전달했다면 얘기는 달라진다. 장비 노후화 문제는 본질적인 이유가 아닌 것이다.
실제 LG유플러스의 경우 SK텔레콤과 달리 아직 2G 종료 계획이 없다. 다만 LG유플러스는 3G 서비스가 없기 때문에 LTE 백업망으로 2G망을 쓰고 있다. 2G 장비 역시 SK텔레콤에 비해 비교적 최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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