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민병권 기자] 소니는 CES 2020에서 5G, AI, 이미지센서 등 미래 혁신을 이끌 핵심 기술 및 신제품을 공개했다.

특히 요시다 켄이치로 소니 사장 겸 CEO는 “지난 10년 동안 모바일이 우리 생활을 송두리째 변화시켰다면 앞으로의 메가트렌드(Mega-trend)는 모빌리티가 될 것”이라며 소니의 기술력이 집약된 콘셉트카 '비전-S(VISION-S)'를 발표했다.

소니 비전-S(VISION-S) 콘셉트 모델
소니 비전-S(VISION-S) 콘셉트 모델

비전-S는 향상된 안전성, 신뢰성, 편안함, 그리고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해 자동차 진화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소니의 모빌리티 관련 사업 계획이다. 소니는 이미징 및 센싱 분야에서의 강점을 활용해 자율 주행의 안정성과 신뢰성에 기여하고, 모빌리티 공간 내 엔터테인먼트를 통해 새로운 감성을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자동차 및 모빌리티 업계 전반에 걸쳐 CASE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지금까지 소니가 축적해온 통신(C), 센싱(A) 및 AI/IT(C/A/S) 기술과 자동차 및 모빌리티 업계 간의 시너지를 확인하였으며, 모빌리티 분야에서 안전성, 신뢰성, 편안함 그리고 엔터테인먼트의 진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소니 비전S 콘셉트카
소니 비전S 콘셉트카

자동차 개발을 위해서는 자동차 공학, 안전 기준, 인체공학 및 스타일링 등과 같은 핵심 요소 간의 결합이 요구된다. 여기에 소니의 센싱, 인공지능(AI), 통신 및 엔터테인먼트 기술을 더함으로써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을 선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으며, 이에 따라 소니의 자체 차량을 처음부터 설계하고 개발했다.

첫 비전-S 차량의 디자인 콘셉트는 ‘타원형(OVAL)’으로, 센싱 기술 및 엔터테인먼트 솔루션을 통해 360도로 몰입하는 경험을 상징화했다. 4도어 전기차로 설계됐으며, 센싱 기술의 진화에 따른 높은 신뢰성과 안정성, 새로운 가치를 전하는 차내 엔터테인먼트 솔루션, 차세대 커넥티비티에 의해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플랫폼 등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소니의 접근 방식을 구현했다.

소니 비전-S 프로토타입
소니 비전-S 프로토타입

소니 ‘360 리얼리티 오디오(360 Reality Audio)’는 각 시트에 내장된 스피커를 통해 깊이 있고 입체적인 사운드를 선사한다. 또한 앞 좌석 전방에는 파노라마식 스크린을 탑재하고 있어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풍부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소니는 지속적으로 첨단 기술을 접목해 안전성과 신뢰도를 높이는 동시에 혁신적인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통해 새로운 감동을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비전-S에 반영된 세이프티 코쿤(Safety Cocoon)은 일종의 안전 지대를 의미하며 소니의 첨단 센싱 기술로 차의 360도 주변을 감지해 일상의 다양한 주행 상황에서 안전을 확보한다. 여기에는 CMOS 이미지 센서, 솔리드 스테이트 라이다(Solid State LiDAR), 센서 퓨전기술, ToF 센싱 솔루션(Time of Flight In-cabin Sensing Solution)이 포함된다.

소니 비전-S 프로토타입
소니 비전-S 프로토타입

콘셉트카에 탑재된 총 33개 센서는 차량 내·외부에 있는 사람 및 사물을 감지하고 인식하며 높은 수준의 주행 지원을 가능케 한다. 퓨처 모빌리티 프로젝트(Future Mobility Project)는 데이터 감지, 운전자 제어 패턴 등의 정보를 수집해 안전한 운전을 지원하는 툴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센싱을 통한 도로 및 주행 조건에 대한 실시간 분석 외에도 운전자 및 탑승자를 위한 차량 내부 모니터링(In-Cabin Monitoring) 기능이 피드백을 제공해 이에 대한 적절한 지원을 제공한다. 이와 동시에, 운전자 또는 탑승자의 각 개인별 특성을 더욱 잘 파악해 그들의 경험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데이터 축적에 대한 가능성도 모색하고 있다.

소니 비전 S 콘셉트카
소니 비전 S 콘셉트카

소니는 자율주행 단계 중 레벨2 이상의 주행 지원을 실현해 안전성과 신뢰성을 향상시켰으며, 운전자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친환경 운전 실천에 기여하고 있다. 소니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성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예정이며, 향후 레벨4 단계의 더욱 향상된 주행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소니는 전기자동차 시장뿐만 아니라, 자동차 업계 전반에 걸쳐 중대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모빌리티 영역에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으며, 각 분야의 뛰어난 파트너와 협력하면서 센싱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소니의 강점을 효과적으로 결합한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