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민병권 기자] 프랑스 시트로엥이 차체 길이 2.41미터, 폭 1.39미터, 높이 1.52미터의 작은 전기차 아미(AMI)를 공개했다. 콘셉트카처럼 생겼지만 이미 상용화 과정을 거쳤다. 1년전 제네바모터쇼에서 공개했던 콘셉트카 아미 원(AMI ONE, 에이미 원)의 양산형 모델이다.
아미는 차체 길이가 르노 트위지와 비슷하고 220볼트 일반 전원을 이용해 충전하는 것도 공통점이다. 하지만 2명이 앞뒤로 앉는 트위지와 달리 일반 승용차처럼 좌우로 앉고, 제대로 된 도어를 갖췄으며, 난방 기능도 있다(다만 에어컨에 대한 언급은 없다).
전기모터 출력은 6kW이고 차 바닥부분에 5.5kWh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3시간 소요)으로 70km를 주행할 수 있다. 최고속도는 45km/h이다.
용도는 단거리 모빌리티, 즉 킥보드, 자전거, 모페드, 혹은 대중교통 대용이다.
배터리 포함 무게가 485kg에 불과하고 회전 직경은 7.2미터이며 14인치 휠을 끼워 누구나 운전하고 주차하기 쉽다.
프랑스에서는 14세부터 운전 면허 없이도 운전할 수 있다. 다른 유럽 국가들은 대개 16세부터 운전을 허용한다.
시트로엥은 사용자가 아미를 구입하는 것뿐 아니라 카셰어링, 렌트로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1분단위로 빌려 탈수도, 한달에 최저 19.99유로(약2만7,000원)을 내고 장기 렌트 할 수도 있다. 구입할 경우 최저 가격은 6,000유로(약800만원)이다.
도어는 운전석과 조수석이 동일하고 범퍼와 하부는 앞과 뒤가 똑같다. 고정된 옆 유리도 대칭을 이룬다. 차의 여러 부분을 같은 부품으로 구성해 제작비를 줄였다.
그래도 파노라믹 루프가 기본이고 시트로엥의 명차 2CV처럼 창문을 위로 접어 올릴 수 있도록 했다. 스티어링휠 바로 옆에는 스마트폰 거치대를 마련해 대시보드 메인 화면 겸 내비게이션, 음악 재생 용도로 사용토록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 렌터카의 진화? 현대·기아차, 모빌리티 전문기업 설립
- 스타트업 ‘코드42’, 기아차 150억 등 대규모 투자 유치 성공
- 르노삼성, 르노 트위지 유럽 수출 개시
- [동영상] 신형 BMW 1시리즈에서 만나는 미래 모빌리티
- [CES2020] 소니가 전기차를 내놓은 이유 “모빌리티가 메가트렌드”
- [동영상] 세계최초, 한국에 설립된 벤츠 모빌리티 전문 법인
- [제네바모터쇼] 코로나19 사태로 취소 확정... ‘60만명 참가 행사’
- BMW모토라드, 미들급 모터사이클 F900R·F900XR 국내 출시
- [제네바모터쇼]현대의 전기차 비전 '프로페시'...운전대 대신 조이스틱
- GM,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 플랫폼 발표...테슬라 벽 넘을까?
- [제네바모터쇼] 출시 앞둔 폭스바겐의 첫 전기 SUV 'ID.4'
- [제네바모터쇼]전기차에 올인? 신형 피아트 500
- [제네바모터쇼] 2020년에도 '나무 뼈대' 쓰는 영국 수제車
- 예정대로 볼 수 있을까?... 토요타의 올림픽 자율주행 셔틀
- 전기 모빌리티 르노 트위지, “구매자 만족도 높아”
- 시트로엥 CEO "전기차가 SUV를 죽일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