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코로나19 엔데믹으로 해외여행객이 급증하는 가운데 올해 상반기(1~6월) 외국에서 살해된 한국인이 19명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덩달아 사건사고 건수도 크게 늘었다.지난 24일 외교통일위원회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의원이 외교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 상반기에 해외에서 물건 분실 및 절도, 교통사고 등 피해를 본 재외국민은 7294명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상반기 피해자(5050명)와 비교하면 절반 가까이(2244명) 급증했다.재외국민 사건·사고 피해자는 2018년 1만3235명에서 2019년 1만6
[디지털투데이 유승희 영상기자] 최근 독과점 이슈로 카카오모빌리티가 관련 시장에서 주춤한 가운데, 국내 모빌리티 플랫폼 서비스 업계에 본격적인 경쟁의 전운이 감돌고 있습니다.올해 4월부터 개정 여객자동차법이 시행으로 타입 1(플랫폼 운송사업), 타입 2(플랫폼 가맹사업), 타입 3 (플랫폼 중개사업)과 같은 정부의 ‘규제 완화’와 브랜드형 모빌리티를 20만대 이상으로 확충하겠다고 밝히는 등의 ‘제도적 지원’ 때문입니다.지난달 10일 타다 운영사 ‘VCNC’를 인수한 토스는 가맹 택시 뿐만 아니라, 타다 서비스를 리뉴얼해 12월 중
[디지털투데이 김양하 기자] 삼성전자가 미국 하버드 대학교 연구진과 함께 차세대 인공지능 반도체 기술인 뉴로모픽 (Neuromorphic) 칩에 대한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뉴로모픽 반도체는 사람의 뇌 신경망에서 영감을 받거나 또는 직접 모방하려는 반도체로, 인지, 추론 등 뇌의 고차원 기능까지 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반도체다.함돈희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펠로우 겸 하버드대 교수, 박홍근 하버드대 교수, 황성우 삼성SDS사장,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이 집필한 이 논문은 영국 현지시간 23일 세계적인 학술지 '네이처 일렉트로닉스(Na
[디지털투데이 신민경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현행 법정 최고금리인 연 24%를 낮출 필요가 있다는 업계 의견에 공감해 검토 중이라고 23일 말했다.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종합감사에서 홍 부총리는 '현재 기준 금리가 0.5%인 점을 고려하면 현행 법정 최고금리인 연 24%가 너무 높다고 생각되지 않느냐'는 추경호 의원(국민의힘)의 질의에 "높다고 생각하며 인하 필요성을 느낀다"고 말했다.이어 홍 부총리는 "금융 취약계층이 제도권이 아닌 금융을 취할 우려가 있는 부분은 걸림돌이다"라며 "정부 차원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21대 국회 초반부터 금융관련 법 개정안이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여당과 야당의 법개정 방향성이 뚜렷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여당 의원들은 이재명 경기도 도지사가 주장한 대부업법 개정과 그린 뉴딜, 가상자산(암호화폐) 등에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반면 야당은 금융중심지, 공매도, 소비자보호 등 분야의 법 개정에 나섰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대부업 등의 등록 및 금융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이하 대부업법)’ 개정안을 연달아 발의하고 있다. 6월 1일
국회는 29일 본회의를 열고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과 'n번방 방지법', '인터넷전문은행 설립 및 운영에 관한 특례법'(인터넷전문은행법) 개정 등을 처리했다. 오후 10시에 시작한 본회의는 자정을 넘겨 차수 변경해 30일 오전 1시께 산회했다. 회의는 비교적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지만, 법제사법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본회의와 겹치는 등 '숨가쁜' 상황이 연출됐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오전 9시30분부터 교섭단체 4당 간사간 협의를 진행해 오후 3시께
[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타다 금지법’으로 알려진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이하 여객운수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2018년 10월 서비스가 처음 나온 후 1년도 안 돼 가입자 100만 명을 돌파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던 타다 베이직은 이번 개정안 가결로 서비스 중단 수순을 밟게 될 예정이다. 국회는 6일 밤 11시54분 '타다 금지법'을 찬성 168명, 반대 8명, 기권 9명으로 가결했다. 다만 국회는 법 시행까지 1년 6개월의 유예기간을 두기로 했다. 타다 금지법은 결국 국회를 통과했지만 아직 문제는 산적
국토교통부는 일명 '타다 금지법'으로 불리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를 통과한 것과 관련해 "타다, 벅시, 차차 등 렌터카 기반 사업이 제도권 안에서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국토부는 5일 보도설명자료를 통해 이번 법안에 대해 "작년 3월부터 정부와 국회, 택시와 모빌리티 업계가 오랜기간 협의를 통해 마련한 법안으로,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고 다양한 모빌리티 사업자들이 제도권 안에서 안정적으로 혁신적인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제도화하는 법안"이라고 밝혔다. 앞서 국회
[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이하 여객운수법) 개정안, 일명 '타다 금지법'의 국회 통과 여부를 두고 모빌리티 업계 내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국회는 4일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를 열어 타다금지법 등의 본회의 상정을 논의할 예정이다. 법사위를 하루 앞둔 3일에도 모빌리티 업계는 타다 금지법을 두고 타다 등 렌터카를 기반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과 택시 면허를 확보한 모빌리티 기업들로 갈려 강경한 목소리를 쏟아냈다. 지난달 19일 재판부는 타다 서비스에 대해 무죄 판결을 내렸지만 이는 기존
[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일명 ‘타다 금지법’으로 알려진 여객운수사업법(이하 여객운수법) 개정안 통과가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일정 미정으로 다시 미뤄지게 됐다. 지난 19일 재판부가 이재웅 쏘카 대표와 박재욱 VCNC 대표 등에 무죄를 선고한 가운데, 정부와 여당은 개정안 일부 내용을 수정해서라도 개정안을 통과시키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현재 코로나19 확산으로 본회의 개최가 연기되고 법사위 개최 여부도 불확실해지면서 개정안 수정 및 통과 논의까지 시간이 부족하다는 의견에 힘이 실리고 있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법제
[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일명 ‘타다 금지법’으로 불리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이하 여객법) 개정안이 지난해 국회에서 처리되지 못하면서 올해로 공이 넘어 왔다. 여객법 개정안은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와 국회 본회의 통과를 남겨두고 있다. 이 가운데 여야가 오는 9일 본회의를 개최하기로 가닥을 잡으면서 본회의가 열리면 통과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 가운데 검찰에 기소된 이재웅 쏘카 대표의 2차 공판이 내일(8일) 열릴 예정이어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여객법 개정안은 지난해 12월 국회
[디지털투데이 유다정 기자] 올해 인터넷 업계에는 어느 해보다 굵직한 이슈가 많았다. 라인과 일본 야후의 경영통합 소식이 전해졌고 배달의민족(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독일 딜리버리히어로(DH)에 인수를 알렸다. 배달앱ㆍ모빌리티 등 신사업의 부상과 함께 네이버ㆍ카카오 등 국내 인터넷 업계를 대표하는 기업들의 혁신 노력도 활발했다. 반면 논란도 끊이지 않았다. 승합차 호출 서비스인 타다 금지법 논란이 업계를 강타했고,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실검)와 댓글 논란으로 몸살을 앓기도 했다. 주요 기업의 행보를 통해 올 한해 인터넷 업계
[디지털투데이 유다정 기자] 이른바 '타다 금지법'이 5일 오후 통과됐다. VCNC의 11인승 렌터카 호출 서비스 '타다'의 운행 근거가 없어진 것이다. 개정안은 1년 뒤부터 시행된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5일 오후 2시 교통법안심사소위원회를 열고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 발의한 여객운수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개정안은 여객운수법 시행령의 '운전자 알선 허용 범위'를 상향 입법해 예외 규정에 따른 운전자 알선 범위를 명확히 하고 있다. 현행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은 유상운송을 금지하고
[디지털투데이 유다정 기자] 타다가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이하 여객법), 이른바 '타다 금지법'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며, 국회에 "공청회와 공개토론회를 열어 기존산업과 플랫폼산업이 모두 충분히 대화하고,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기회들을 마련해달라"고 호소했다. 지난 10월 국회 국토위 소속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 여객자동차 운수사업의 한 종류로 ‘플랫폼 사업’을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한 여객법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개정안에 따르면 11인승 이상 15인승 이하인 승합자동차를 임차할 때는 관광 목적, 대여시간 6시간
[디지털투데이 유다정 기자] 소위 '타다 금지법'으로 불리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 처리가 국토위에서 보류되면서 타다가 한숨을 돌렸다. 다만 여야 의원들이 올해 정기국회 내 해당 법안을 처리하기로 잠정 합의하고, 내달 2일 재판까지 예정되어 있어 난항은 계속될 전망이다. 국회 국토위는 25일 오후 교통소위를 열고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발의한 여객자동차법 개정안 논의를 했지만 처리는 불발됐다.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는 지점에서다. 지난 10월 국회 국토위 소속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 여객자동차 운수사업의 한
[디지털투데이 유다정 기자] 타다 운영사 VCNC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논의중인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에 수정을 촉구하는 호소문을 냈다. VCNC는 "혁신적인 플랫폼 사업이 법과 제도의 변화에 발맞추어 가면서, 기존산업과 상생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시길 당부 드린다"고 호소했다. 지난 10월 국회 국토위 소속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 여객자동차 운수사업의 한 종류로 ‘플랫폼 사업’을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한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이하 여객법) 개정안을 21일 발의했다. 타다가 반발하는 이유는 개정안이 사업의 근거가 되는 여객법
[디지털투데이 신민경 기자] 택배사들이 박홍근 의원(더불어민주당)이 대표발의한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이하 생활물류법)을 두고 "일방통행식 노조 편들기"라며 반발에 나서면서 노동계와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양측 대치 상황을 마주한 학계 전문가들의 해법도 둘로 쪼개진 모양새다.1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택배사들을 회원사로 둔 한국통합물류협회는 최근 '생활물류법에 대한 택배입장'을 내고 국회와 정부를 상대로 전면 재검토를 요구했다. 지난 8월2일 박홍근 의원 등 22명이 생활물류법 제정안을 발의한
[디지털투데이 신민경 기자] 택배시장 육성을 앞세운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이하 생활물류법)을 두고 노동계와 사측 간 견해 차이가 도드라진다. 이 법안에 대해 사측은 "일방통행"이라며 반발하는 데 반해, 처우 개선과 고용 안정을 주장해 온 노동계는 환영의 뜻을 내비치고 있다.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22명은 지난달 2일 생활물류법을 발의했다. 종전 차량의 운송과 중개 등 전통물류산업에 머물러 있는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으로는 생활물류산업 전반을 통제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택배차량을 신규 증차하고 물류센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최근 김성태 의원이 단말기 완전 자급제 2.0 법안을 공개하는 등 단말기 완전 자급제 논의가 뜨거워지고 있다. 통신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여전히 법제화보다는 단말기 자급제를 기능을 활성화시켜 자율성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이다. 보편 요금제 등 정부의 강력한 요금 인하 압박으로 통신비가 인하됐지만, 애플 아이폰XS시리즈 등 신규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가격은 점점 올라가고 있다.단말기 완전 자급제 논란의 핵심은 스마트폰의 출고가 인하인데 국회는 단말기 자급제 법제화를 주장하고 있고, 정부는 법제화보다는 자급제
[디지털투데이 정명섭 기자] 4월 임시국회가 지난 2일 막을 올렸으나 여야가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을 담은 방송법 개정안 처리 등을 놓고 갈등을 빚으면서 각 상임위원회 일정은 안갯속이다. 여기에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정보통신방송 법안심사소위원회(법안소위) 의원 구성 문제도 해결되지 않아 유료방송업계의 시급한 사안인 합산규제 논의도 4월을 넘길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9일 국회 관계자들의 입장을 종합하면 이달 임시국회가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보이콧으로 의사일정이 마비된 상태다. 이들은 추가경정예산안과 개헌, 남북정상회담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