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만 3~9세 어린이 4명 중 1명은 과의존 위험군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일반국민과 디지털 취약계층간 디지털정보격차 ▲장애인·고령자 등의 웹 접근성 ▲전 국민의 스마트 기기·서비스 활용 의존도 등을 담은 2023년도 실태조사 결과를 28일 발표했다.디지털 정보격차 실태조사는 일반국민 대비 디지털 취약계층(저소득층·장애인·농어민·고령층 등)의 디지털 격차를 보여주는 국가승인통계로서, 전국 17개 시·도 1만5000명을 대상으로 디지털 접근·역량·활용 수준을 조사한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방송통신위원회는 21일 스마트폰 역기능으로부터 아동․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대구교육청과 ‘사이버안심존’ 앱의 확대 보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우리 사회는 2000년대 이후 모바일 인터넷 접속 기술의 급격한 발달과 스마트폰의 보급에 따라 모든 국민이 손쉽게 정보를 습득하고 교류할 수 있는 시대를 맞이했으나, 동시에 음란물, 사이버 언어폭력, 디지털성범죄, 스마트폰 과의존 등 역기능에 노출되고 있다.특히, 이러한 역기능이 자아가 형성되는 시기에 있는 아동‧청소년에게 부정적 영향을 줄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방송통신위원회는 총 2503억원 규모 ‘2024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이 21일 국회 본회의 의결을 통해 최종 확정됐다고 밝혔다.당초 정부안인 2364억원보다 약 138.53억원(5.9%) 증액됐으며, 2023년도 예산 2607억원에 비해 약 104억원(△4.0%) 감액 편성된 규모다. 다만, 문체부로 이관된 아리랑 국제방송 위성방송시설 운영 등 99.93억원을 제외하면 전년 대비 약 4억원(△0.2%)이 줄었다.이번 국회 심의 과정에서 방통위는 그간 AM 청취 수요 감소 등으로 AM 기능조정을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웹젠이 '2023 경기도 나눔 유공자 포상식'에서 나눔유공자 표창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지난 22일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경기사랑의열매)는 이비스엠버서더 수원에서 '2023 경기도 나눔 유공자 포상식'을 개최했다. 경기사랑의열매는 매년 지역 내 사회공헌 우수기업을 선정해 '나눔 유공자 포상'을 수여해오고 있다. 이날 포상식에는 권인욱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과 박근태 경기도 복지사업과장 등을 비롯해 70여명이 참석했다.올해 표창을 수상한 웹젠은 지난 2017년부터 교육 불평등 해소를 위해 성남시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NHN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최하는 '디지털 ESG 협의체' 발족식에 참여했다고 5일 밝혔다.협의체는 주요 디지털 기업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책임 의식을 공유하고 디지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을 상호협력하려는 차원에서 발족했다. NHN을 비롯한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한국MS(마이크로소프트) 등 통신사와 글로벌 IT(정보기술) 기업의 ESG 담당부서가 협의체에 구성원으로 참여한다.발족식에서는 디지털 ESG 협의체 운영계획을 공유하고 NIA와 디지털 기업이 함께 디지털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LG헬로비전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과 어린이·청소년들의 건강하고 안전한 디지털 이용 문화 조성을 위해 지역채널 공익광고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최근 자극적·폭력적 콘텐츠와 검증되지 않은 정보가 많아지면서 아이들의 올바른 스마트기기 사용이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스마트기기 노출 빈도가 높은 지역 취약계층 아동들은 디지털 역기능 예방 교육이 더욱 필요한 상황이다.LG헬로비전은 NIA와 이날 서울 마포구 LG헬로비전 본사에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건강하고 안전한 디지털 이용 문화 조성에 앞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방송통신위원회가 2023년도 예산으로 2555억원을 편성했다. 올해 예산(2561억원)보다 약 0.2% 감소하는 등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내년도 방통위 예산은 국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올해 말 확정된다.비대면 사회의 도래로 디지털 미디어 활용 능력이 중요해지면서 전 국민 대상 생애주기별 맞춤형 미디어 교육 확대와 학교 밖 청소년, 장애학생 등의 미디어 역량 제고를 위한 예산으로는 48억원이 책정됐다.디지털 플랫폼 내 불공정행위·피해 방지를 위한 민간 자율규제기구 구성 운영 예산도 신규 편성됐다. 특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도입에 관한 신중론이 확산하고 있다.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에 대한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다는 것이다.16일 이상헌 더불어민주당 의원(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이 각 시도교육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국내 도입에 관해 찬성하는 전국 교육청이 과거 7곳에서 현재 3곳으로 줄어들었다. 반면 신중론을 선택한 교육청은 6곳에서 11곳으로 늘어났다. 전국 17개 교육청 중 강원·전남·제주 3개 교육청이 도입에 찬성하는 입장을 밝혔다. 대전·인천·충남 3개 교육청은 반대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비대면 일상의 장기화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확산 등의 영향으로 스마트폰 의존 경향이 높아졌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1년도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결과를 24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스마트폰 사용 조절 능력, 건강·일상생활 문제 발생 여부 등 스마트폰 이용 행태를 조사해 과의존위험군 현황을 파악하는 국가승인통계다. 전국 17개 시·도 1만가구를 대상으로 1대1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했다.우리나라 스마트폰 이용자 중 과의존위험군(고위험군+잠재적위험군)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LG유플러스가 아동의 건강하고 안전한 미디어 이용 습관 형성을 위해 전문가와 함께하는 ‘미디어 안전 상담소’를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미디어 안전 상담소’는 전국 라이브 스튜디오를 활용해 고객을 초청하고, 전문가와 미디어 활용 관련 상담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LG유플러스는 최근 키즈폰 등 아동용 스마트폰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단순한 제품 판매를 넘어 아동의 건강한 미디어 사용 습관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상담소 운영을 기획했다.실제로 아동이 스마트폰이나 PC 등을 활용해 미디어를 과도하게 시청하는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청소년의 심야 게임을 금지하는 강제적 셧다운제가 10년 만에 폐지된다. 대신 가정내 학부모가 자녀 게임 이용을 자율적으로 규제하는 선택적 셧다운제인 ‘게임시간 선택제’로 일원화된다.문화체육관광부와 여성가족부는 25일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주재로 열린 제15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셧다운제도 폐지·청소년의 건강한 게임이용 환경 조성 방안'을 발표했다.이번 방안은 게임 셧다운제를 폐지하고 자율적 방식의 게임시간 선택제로 청소년 게임시간 제한제도를 일원화하고 청소년과 보호자,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지난해 디지털 취약계층의 정보화 수준이 향상된 것으로 조사됐다. 동시에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비중은 커졌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은 디지털정보격차 및 스마트폰 과의존 관련 실태조사 결과를 10일 발표했다. ‘2020 디지털정보격차 실태조사’는 저소득층·장애인·농어민·고령층 등 취약계층의 디지털에 대한 접근·역량·활용 수준을 측정하는 것으로 전국 17개 시·도 1만5000명을 대상으로 1대1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했다. ‘2020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는 전국 17개 시·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SK텔레콤은 바른 ICT 연구소와 함께 온택트 시대 바른 정보통신기술(ICT) 사용법 확산에 본격 나선다고 6일 밝혔다. ‘바른ICT연구소’는 SK텔레콤과 연세대학교가 건전한 ICT 문화 구축을 위한 발전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지난 2015년 설립한 전문 연구기관이다. 바른ICT연구소는 설립 이후 ▲정보격차 해소, ▲ICT 과의존 예방, ▲AI 윤리/프라이버시/개인정보 보호의 3대 중심 연구주제를 축으로, ICT 선용(善用)을 확산하고 부작용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지속 제시하고 있다. 먼저, 바른ICT
[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 이하 방통위)는 디지털 성착취 위험으로부터 아동·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사이버안심존 애플리케이션(앱)에 ‘몸캠피싱’ 방지 기능을 추가해 개시한다고 1일 밝혔다. 사이버안심존은 과의존 예방, 유해정보 접근 차단 등을 위해 방통위에서 보급하고 있는 청소년용 스마트폰 관리 앱이다. 몸캠피싱 방지기능은 청소년이 채팅앱 내에서 카메라를 켤 경우 이를 차단하는 기능과 채팅 상대방의 악성코드 파일 설치를 막기 위해 파일 다운로드를 차단하는 기능으로 이뤄졌다. 몸캠피싱 방지 기능이 적용되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노인 등 정보 소외계층의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해 장석영 제2차관 주도로 디지털 포용정책을 만든다. 이미 관련 태스크포스(TF) 꾸려진 가운데, 과기정통부 산하기관인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이 디지털포용본부를 만들고 지원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월 TF를 만들고 NIA와 협력 하에 디지털 포용정책을 준비하고 있다. 장석영 차관은 “사람 중심의 디지털 포용정책을 준비하고 있다”며 “국민이 차별 없이 새로운 기술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할 것
[디지털투데이 박인성 인턴기자] 한국 스마트폰 이용자 중 과의존 위험군 비율이 전년 대비 0.9%P 증가한 20%로 특히 유아의 스마트폰의 과의존이 2.2%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일 한국정보화진흥원과 함께 이 같은 내용을 담고 있는 '2019년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스마트폰 과의존이란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스마트폰이 일상에서 가장 중요시되고, 신체심리사회적 문제를 겪는 상태를 말한다. 이번 조사는 3세에서 69세 스마트폰 이용자를 대상으로 스마트폰 의존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여성가족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기술(ICT) 분야와 여성, 청소년, 가족정책의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4일 밝혔다.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과 이정옥 여가부 장관이 참석해 ▲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 기술 개발과 활용 ▲여성과학기술인력 발굴·확충과 경력단절 예방 및 지원 ▲청소년의 스마트폰·인터넷 과의존 예방 및 해소를 위한 문화 확산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우선 두 부처는 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를 위해 관련 기술 개발 및 활용 부문의 협력을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SK텔레콤이 다음 달 1일 유무선 키즈 브랜드 잼(ZEM)을 런칭하고 만 12세 이하 전용 상품, 서비스를 한층 강화한다. 기존 쿠키즈 브랜드는 모두 잼으로 전환된다. (관련기사/ [단독] SKT-SKB, 통합 키즈 브랜드 만든다)잼은 만 12세 이하 고객이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습관을 기르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즐기도록 돕는 스마트 친구를 표방한다. SK텔레콤은 지난해 만 13~24세 전용 브랜드 ‘0(영)’을 런칭해 중고생과 대학생에게 다양한 맞춤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잼’을 통해 초등학생에게도
[디지털투데이 김소연 인턴기자] 2018년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조사 결과 유·아동과 노인층이 지난 2016년에 비해 각각 2.8%, 2.5%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더불어민주당 이상민(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의원이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유·아동 과의존 위험군 비율이 2016년 17.9%에서 20.7%로 가장 많이 올랐고, 그 뒤를 이어 노인 과의존 비율도 11.7%에서 14.2%로 오른 것으로 분석됐다. 전체 연령의 스마트폰 과의존 증가 폭은 둔화하고 있어 2016년에서 17.8%
[디지털투데이 유다정 기자] '게임 이용 장애' 도입을 두고 국내서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청소년 게임 과몰입의 심각성이 과장됐다는 주장도 만만치 않다.지난 5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72차 WHO 총회 B위원회에서 '게임 이용 장애(gaming disorer)'가 포함된 국제질병분류 11차 개정안(ICD-11)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KCD)라는 분류 체계가 있으며, 이는 통계법에 근거해 5년마다 개정한다. 다음 KCD 개정 시기는 오는 2020년이고, 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