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방송통신위원회는 21일 스마트폰 역기능으로부터 아동․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대구교육청과 ‘사이버안심존’ 앱의 확대 보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우리 사회는 2000년대 이후 모바일 인터넷 접속 기술의 급격한 발달과 스마트폰의 보급에 따라 모든 국민이 손쉽게 정보를 습득하고 교류할 수 있는 시대를 맞이했으나, 동시에 음란물, 사이버 언어폭력, 디지털성범죄, 스마트폰 과의존 등 역기능에 노출되고 있다.

특히, 이러한 역기능이 자아가 형성되는 시기에 있는 아동‧청소년에게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한 가정, 학교, 정부 등 우리 사회 공동의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방통위가 추진하고 있는 ‘사이버안심존’ 사업은 2013년부터 초‧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무상으로 스마트폰 역기능 방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부모와 자녀 간에는 ‘사이버안심존’ 앱으로, 학생과 교사 간에는 ‘과의존 상담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행태를 함께 점검하고 이용시간을 지도‧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이버안심존’ 앱은 스마트폰 이용시간 관리, 청소년 유해앱 차단, 보행중 스마트폰 이용 방지, 채팅 중 몸캠피싱 방지, 사이버 언어폭력 의심문자 감시 및 부모 알림 기능 등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 앱 마켓인 원스토어를 통해 부모용과 자녀용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방통위 관계자는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사이버안심존’ 앱을 적극적으로 홍보․보급함으로써 음란물과 사이버 언어폭력 등으로부터 아동‧청소년을 보호하는 한편, 가정과 학교가 함께 아동‧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의존을 예방하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