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헬멧 알파 웨이브 [사진: 올소]](https://cdn.digitaltoday.co.kr/news/photo/202511/607474_562906_229.png)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리비안의 전기자전거 브랜드 올소(ALSO)가 스마트 헬멧 알파 웨이브(Alpha Wave)를 공개했다.
24일(현지시간) 전기차 전문 매체 일렉트렉에 따르면, 신형 헬멧은 차세대 안전 기술과 첨단 조명 시스템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알파 웨이브는 릴리즈 레이어 시스템(RLS)을 적용해 회전 충격을 완화하는 새로운 안전 기술을 도입했다. 헬멧 내부 4개의 패널이 충격 시 자동으로 해제되면서 회전 에너지를 분산시키는 방식으로, 기존 MIPS 기술을 대체할 차세대 헬멧 안전 기준으로 평가된다.
헬멧 내부에는 4개의 방풍 스피커와 2개의 소음 제거 마이크가 내장돼 음악 감상, 통화, 내비게이션 안내까지 지원한다. 특히 올소의 TM-B 전기자전거와 연동할 경우, 헬멧 조명이 자전거 조명과 자동으로 동기화돼 200루멘 전방 조명과 후미등이 동시에 작동한다.
이외에도 알파 웨이브는 IPX6 방수 등급과 USB-C 충전 기능을 갖춰 실용성을 높였다. 헬멧은 2026년 봄 출시 예정으로, 가격은 250달러이며, 현재 올소 공식 사이트에서 사전 주문 알림이 시작됐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