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드리슨 호로위츠(A16z) [사진: 셔터스톡]
앤드리슨 호로위츠(A16z)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블록체인 기반 경제에서 아케이드 토큰(arcade tokens)이 항공사 마일리지와 유사한 역할을 하며, 사용자 기반 확대와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a16z 보고서를 인용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아케이드 토큰은 특정 소프트웨어나 제품 생태계 내에서 안정적인 가치를 유지하며, 투기보다는 기능적인 활용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예를 들어, 블랙버드(Blackbird) FLY 토큰은 레스토랑 결제 플랫폼에서 사용자를 보상하고, 서비스 채택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아케이드 토큰 장점은 가격 안정성과 사용 편의성으로  발행자가 필요에 따라 토큰을 추가 발행해 생태계 성장을 지원할 수 있다는 점이 강조됐다. 그러나 모든 프로젝트에 적합한 것은 아니며, 이미 확립된 네트워크 토큰이 있는 플랫폼에서는 필요성이 낮을 수 있다고 보고서는 덧붙였다.

a16z 연구원 스콧 듀크 코미머스(Scott Duke Komimers), 최고기술책임자 에디 라자린(Eddy Lazzarin) 등은 “스테이블코인이 새로운 형태 상거래를 가능하게 하고 네트워크 토큰이 탈중앙화된 가치 공유와 거버넌스를 가능하게 하는 것처럼, 아케이드 토큰은 대규모 디지털 경제를 구동할 수 있다”고 말했다.

△디지털투데이 텔레그램 뉴스채널 구독하기(클릭)

키워드

#블록체인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