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 로고 [사진: 스마일게이트]](https://cdn.digitaltoday.co.kr/news/photo/202511/603124_559208_246.jpg)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스마일게이트는 오는 14~15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최 '2025년 게임문화포럼 모두가 즐기는 게임'에 초청돼 발제에 나선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게임의 문화적사〮회적 가치를 논의하는 공론의 장이다. 넷마블문화재단,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e스포츠산업학회 등 주요 기관이 함께하며 장애인 게이머 접근성과 e스포츠 문화 확산을 주제로 다양한 발제와 토론을 진행한다. 콘진원 초청으로 참여하는 스마일게이트 D&I실은 접근성과 다양성 전담 조직으로서 그동안의 실제 경험을 공유한다.
첫날 '게임이 여는 새로운 가치' 세션에서 스마일게이트 D&I실의 최한나 팀장은 '포용적 게임 디자인을 위한 스마일게이트의 게임 접근성 실천과 당사자 참여'를 주제로 발표한다. 장애인 게이머를 위한 접근성 향상 연구를 지속해온 스마일게이트의 활동을 소개하고 실제 현장에서 어떤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는지를 구체적인 사례 중심으로 다룰 예정이다.
함께 연단에 서는 한지수 주임은 청각·언어 장애를 지닌 한국 최초의 게임 접근성 테스터로서, 실제 플레이 경험을 통해 체감한 게임 접근성의 현재와 한계를 이야기하고, 직접 접근성 개선에 힘쓰는 과정에서 습득한 인사이트를 전달할 계획이다.
백민정 스마일게이트 다양성·포용 최고책임자(CDIO)는 "접근성이 향상된 포용적 콘텐츠는 더 많은 이용자에게 게임의 본질적인 재미와 가치를 전달하고, 결과적으로 새로운 이용자층의 유입과 시장 확대라는 비즈니스 성과로 이어진다"며 "스마일게이트는 콘텐츠 기획과 제작 전반에서 게임접근성 개선 관점을 녹여,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게임 개발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 스마일게이트 '비버롹스', 인디게임 287개 참가 확정
-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2025 플레이 펀앤굿' 포럼 개최
- 스마일게이트, 한국회계정보학회 '투명경영대상' 수상
- 콘진원, 부산서 '2025 게임문화포럼' 개최
- 스마일게이트 퓨처랩-네이버웹툰, 게임 잼 진행...10개 우수작품 선정
- 스마일게이트, 다크 판타지 로그라이크 RPG '카제나' 출시
- 지스타 2025 13일 개막..."서사 확장으로 스토리텔링 시대 연다"
- 스마일게이트 RPG, '로스트아크' 2025 윈터 쇼케이스 참여 신청 시작
- 스마일게이트 RPG, '로스트아크 모바일' 비공개 테스트 실시
- 스마일게이트, 베트남 국영 VTCO와 손잡고 '스토브' 현지 진출 본격화
- 스마일게이트, '비버롹스 2025' 인플루언서 참여 프로그램 공개
- 콘진원, '코리아 인디게임 쇼케이스' 개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