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RP의 공급 조정이 단순한 시나리오로 끝날지, 역사적 상승 흐름을 만들어낼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사진: 셔터스톡]
XRP의 공급 조정이 단순한 시나리오로 끝날지, 역사적 상승 흐름을 만들어낼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사진: 셔터스톡]

XRP 에스크로 물량 20% 감축 시 66달러 돌파…구글 제미나이 전망

리플 에스크로에서 XRP 공급량이 20% 줄어들 경우, 가격이 어떻게 변할까. 현재 XRP는 총 999억개의 공급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600억개는 유통 중이고 350억개는 리플 에스크로에 잠겨 있다. 이에 따라 커뮤니티에서는 에스크로 물량을 소각해 공급을 줄이면 가격 상승 효과가 있을지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구글 인공지능(AI) 챗봇 제미나이(Gemini)는 이러한 가정하에 시나리오를 분석했다. 만약 20%의 공급이 소각된다면, 총 공급량은 999억개에서 799억2000만개로 감소한다. 리플 보유 물량은 350억개에서 150억개로 줄어들지만, 유통량은 그대로 600억개로 유지된다. 이는 즉각적인 유통량 변화는 없으나, 장기적으로 공급 감소에 따른 강력한 상승 압력을 형성할 수 있다는 의미다.

제미나이는 이를 '초강세' 시나리오로 가정했다. 소각이 시장의 큰 관심을 끌고, 규제 당국이 명확한 지지 신호를 보이며, XRP 레저의 채택이 증가할 경우, 시가총액은 약 4조달러까지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 이는 현재 1440억달러 대비 약 28배 증가한 수치로, 전체 암호화폐 시장의 현 시가총액과 맞먹는 규모다. 이 시나리오에서 XRP 가격은 유통량 600억개를 기준으로 66.67달러에 도달할 수 있다. 이는 현재 가격인 2.4달러 대비 27.8배 상승한 수치다.

다만 제미나이는 이것이 예측이 아닌 가상의 평가일 뿐이며, 시장이 긍정적으로 반응할 경우 공급 대폭 감소가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시나리오라고 설명했다. 

■ 카르다노 창립자, 일론 머스크에 도지코인 업그레이드 제안 재확인

카르다노(ADA) 창립자 찰스 호스킨슨이 도지코인(DOGE)을 개선해 엑스(구 트위터)의 공식 통화로 만들겠다는 제안을 다시 꺼냈다. 이는 한 도지코인 커뮤니티 멤버가 지난 3월 호스킨슨의 제안을 상기시키면서 시작된 움직임이다.

당시 호스킨슨은 도지코인의 기술적 구조를 업그레이드해 엑스의 표준 통화로 자리 잡도록 돕겠다는 의사를 밝히며, 일론 머스크와의 협업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이를 위해 그는 과거 개발한 비트코인2 로드맵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몇 달이 지난 지금까지도 머스크와의 협업은 이뤄지지 않았다.

도지코인 커뮤니티에서 그의 제안을 다시 언급하자, 호스킨슨은 "직접 개발하고 싶다"며 여전히 프로젝트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그는 지난해에도 미국 정부 예산 추적 프로젝트 'DOGE'를 위한 블록체인 솔루션을 무료로 제공하겠다고 제안한 바 있다. 이 프로젝트에는 비트코인, 카르다노, 그리고 프라이버시 강화 사이드체인 미드나이트를 활용할 계획이었다.

일론 머스크는 지난 2021년부터 도지코인을 공개적으로 지지해왔으며, 블라디미르 테네프 로빈후드 최고경영자(CEO)가 도지코인을 '인터넷 공식 통화'로 만들자는 제안에 동의한 적도 있다. 테슬라 역시 일부 상품 결제에 도지코인을 허용하고 있다. 그러나 엑스 플랫폼의 공식 통화로 도지코인을 채택할 계획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

■ 현대차는 왜 엔비디아의 손을 잡았을까…"자율주행 AI 독립 선언"

현대차그룹(이하 현대차)이 엔비디아와 손잡고 AI 기반 모빌리티 기술 혁신에 박차를 가한다. 

지난 10월 31일 엔비디아와 현대차는 경북 경주시에서 열린 APEC 현장에서 차세대 AI칩 ‘블랙웰(NVIDIA Blackwell)’을 기반으로 한 AI 팩토리 구축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협력은 자율주행, 스마트 팩토리, 로보틱스 등 전방위 산업 혁신을 위한 공동 행보다.

우선 현대차는 엔비디아로부터 공급받는 5만장의 블랙웰 GPU를 활용해 통합 AI 모델 개발과 검증, 실증을 추진하며 차량 내 AI, 로봇, 제조 혁신에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도 이번 협력에 동참해 국내 AI 생태계 조성을 위한 ‘국가 피지컬 AI 클러스터’ 구축에 약 30억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아울러 양사는 공동으로 AI 기술 센터와 피지컬 AI 애플리케이션 센터를 국내에 설립하고, AI 인재 양성에도 나선다. 

관련해 정의선 현대차 회장은 “AI 협력 강화는 모빌리티 패러다임 전환의 도약점이 될 것”이라며 “대한민국 AI 리더십을 함께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젠슨 황 엔비디아 CEO 역시 “AI는 모든 산업의 변화를 주도할 핵심 기술”이라며 “현대차그룹과 함께 지능형 자동차와 공장을 실현해 수조 달러 규모의 모빌리티 시장을 열 것”이라고 강조했다.
 

애플 스마트 글래스 상상도 [사진: 셔터스톡]
애플 스마트 글래스 상상도 [사진: 셔터스톡]

■ 애플, 스마트 글래스 프로젝트 속도 낸다…2027년 출시 유력

애플이 증강현실(AR) 스마트 글래스를 본격적으로 준비 중인 가운데, 아이폰18과 함께 공개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애플은 스마트 글래스 프로젝트를 빠른 속도로 진행 중이며, 해외 공급업체들이 이미 소량 생산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완성된 제품은 아니지만, 상용 출시가 가까워졌음을 의미한다. 

메타 역시 2027년 '오리온'(Orion) 스마트 글래스를 선보일 계획이어서, 애플이 같은 시기에 제품을 내놓을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한편, 애플 비전 프로는 실험적 프로젝트로 남을 가능성이 높다. 애플은 올해 M5 비전 프로를 출시했지만, 3499달러(약 500만원)의 가격이 걸림돌이 됐다. 애플은 스마트 글래스에 더 많은 자원을 투입하기 위해, 비전 프로의 경량화 모델 개발도 취소한 상태다.

전문가들은 애플이 스마트 글래스를 공개하면, 비전 프로는 자연스럽게 시장에서 사라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감쪽같이 없애고, 쉽게 추가하고"…어도비, AI 편집 신기술 10종 선봬

어도비가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에서 열린 ‘어도비 맥스 2025’ 부대 행사인 '맥스 스닉스'(MAX Sneaks)를 통해 이미지, 비디오, 3D 등의 편집에 활용할 수 있는 신기술 10개를 선보였다.

스닉스는 현재 어도비가 개발 중인 미래 기술을 소개하는 자리로, 여기서 발표된 기술은 추후 어도비 정식 제품으로 상용화될 가능성이 높다.

이날 어도비가 공개한 신기술 중 가장 주목받은 것은 '프로젝트 프레임 포워드(Project Frame Forward)'로, 생성형 인공지능(AI)으로 동영상을 편집하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영상에서 선택한 사람이나 물건을 제거할 수 있으며, 한 프레임을 수정하면 전체 영상에서도 해당 요인만 없앨 수 있다. 반대로 영상에 원하는 요소를 추가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 다른 도구는 생성형 AI를 사용해 사진 속 광원의 모양을 바꾸는 '프로젝트 라이트 터치(Project Light Touch)'다. 이는 사진 속 조명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기술로, 원본 이미지에 켜져 있지 않은 조명이 방을 비추는 것처럼 보이게 만들 수 있으며, 사용자가 빛과 그림자의 확산을 제어할 수 있다. 또한 편집 캔버스에서 드래그할 수 있는 동적 조명을 삽입하여 호박을 내부에서 비추거나 주변 환경을 낮에서 밤으로 바꾸는 등 사람과 사물의 주변과 뒤에 실시간으로 빛을 구부릴 수 있다. 이렇게 조작된 광원의 색상도 조정할 수 있어 따뜻함을 조절하거나 생생한 RGB와 같은 효과를 만들 수 있다.

■ 中, 세계 최초 풍력 해저 데이터센터 가동… MS 네이틱 프로젝트 능가

중국이 해저에 구축한 최초의 데이터센터가 상업적 가동을 시작했다.

상하이 하이란윈 해안에 설치된 24메가와트급(MW) 데이터센터는 중국이 시도하는 새로운 데이터센터 시범 프로젝트인 ‘Is Windt’의 일환이다.

이 데이터센터는 35m 깊이의 해저에서 운영되며, 2.3MW 용량으로 1단계 운영을 시작했다. 향후 24MW까지 확장될 예정이며, 운영사는 향후 최대 500MW까지 전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시설을 확장할 계획이다. 이는 마이크로소프트(MS)의 네이틱(Natick) 시범 프로젝트를 능가하는 기술적 진전으로,전 세계 최대 규모의 데이터센터들과도 어깨를 나란히 할 만한 규모다.

해저 냉각은 기존의 냉각 설비를 대체해 전력 사용 효율을 낮추는 방식을 채택했다. 회사는 이 시스템의 전력 사용 효율(PUE)이 1.15 이하를 기록했으며, 이는 현재 중국의 데이터센터 효율 기준과 많은 육상 하이퍼스케일 시설보다 우수하다고 주장한다. 또한, 전체 전력의 약 95%를 해상 풍력으로 공급해 전력망이나 담수 공급에 대한 의존도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디지털 경제 미디어 디지털투데이가 매일 아침, 주요 뉴스를 AI가 읽어주는 오디오 뉴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네이버 오디오클립 데일리픽 채널에서 만나보세요. (평일 ~0600시 업로드)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