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문화포럼 [사진: 한국콘텐츠진흥원]](https://cdn.digitaltoday.co.kr/news/photo/202511/601718_558102_71.png)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은 오는 오는 14일부터 15일까지 부산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2025 게임문화포럼'을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게임문화포럼은 '모두가 즐기는 게임'을 주제로, 게임산업과 이스포츠 분야 전문가들이 게임 접근성과 사회적 포용성, 이스포츠의 문화적 가치와 사회적 역할에 대해 심층적으로 논의의 장으로 마련했다.
14일에는 ▲김효은 콘진원 책임연구원이 장애인도 편리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개발한 '게임 접근성 가이드라인'을 발표하고, ▲도영임 카이스트 교수가 인공지능 기반 접근성 서비스 '가이아(GAIA)' 사례를 통해 포용적인 게임문화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이어서 ▲최한나 스마일게이트 차장과 한지수 주임이 현장의 게임 접근성 개선 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
15일에는 '이스포츠가 만드는 다양한 가능성'을 주제로, 게임과 스포츠의 경계를 넘어서는 문화적 확산을 논의한다. ▲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이하 엘씨케이(LCK)) 이정훈 사무총장이 이스포츠 팬덤 문화에 대해 발표하고, ▲강동훈 전 엘씨케이(LCK) 감독은 프로 선수단 운영 및 선수 육성 경험을 공유한다. 또한 ▲게임과학연구원 안효연 박사는 게임 플레이가 인지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과학적으로 분석해 제시할 예정이다.
유현석 콘진원 원장직무대행은 "게임은 재미를 넘어 세대와 문화를 잇는 사회적 언어이자, K-콘텐츠가 세계와 소통하는 또 하나의 창구"라며 "이번 포럼을 통해 누구나 동등하게 즐길 수 있는 포용적 게임문화 생태계를 확산하고, K-게임 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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