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자산거래소 업계에서 기업용 서비스 경쟁이 본격화하고 있다. [사진: 챗GPT]
가상자산거래소 업계에서 기업용 서비스 경쟁이 본격화하고 있다. [사진: 챗GPT]

[디지털투데이 손슬기 기자]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들이 잇달아 기업용 서비스를 출시하며 법인·기관 투자 시장 공략에 나섰다. 개인 투자 의존도에서 벗어나 새로운 수익모델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거래소 새 수익 모델될까

현재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들은 수익의 90% 이상을 개인 투자에 의존하고 있다.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의 경우 올 상반기 전체 매출 중 거래수수료 비중이 98.2%에 달했다. 개인 매매 의존도가 높을수록 시장 변동성에 직접 노출된다.

이에 거래소들은 기관·법인 고객 유입을 안정적인 수익 다각화의 수단으로 보고, 전담 서비스 구축에 착수했다. 업계 관계자는 "기관 자금이 유입되려면 수탁, 자금세탁방지(AML), 실명계좌 인프라가 필수다"며 "금융당국이 법인 계정 허용 움직임을 보인 시점에서 이미 업계는 법인 시장 대응을 준비한 상태"라고 말했다.

서울 중구의 한 가상화폐거래소 [사진: 연합뉴스]
서울 중구의 한 가상화폐거래소 [사진: 연합뉴스]

◆업비트 '유동성·스테이킹' vs. 빗썸 '찾아가는 개설·대여'

업비트는 지난달 '업비트 비즈'(BIZ)를 정식 브랜딩하고 법인 고객 모집을 본격화했다. 콜드월렛 기반의 자산 커스터디(수탁)로 안전성과 글로벌 수준의 거래 유동성을 강조하고 있다.

업비트 관계자는 "축적된 운영 경험과 내부 통제 역량을 바탕으로 법인 고객이 안정적으로 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빗썸도 최근 '빗썸 BIZ'를 선보였다. 계정 개설의 절차적 허들을 낮추기 위해 '찾아가는 개설 서비스'를 운영한다. 전담 담당자가 신청 법인을 직접 방문해 계정 개설과 고객확인, 거래 등록 등을 돕는 방식이다.

빗썸 관계자는 "보안과 접근성에 민감한 기관 고객들을 고려해 전문 상담 및 현장 지원한다"며 "법인의 초기 진입 장벽을 낮추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법인 고객이 보유한 디지털자산을 어떻게 운용할지에 대해서도 양사는 다른 전략을 취했다.

업비트는 '스테이킹'을 통해 블록체인 검증에 참여하는 대가로 보상을 준다. 업비트 내 스테이킹 지원 코인이 대상이고, 보상으로 받은 신규 토큰을 일정 비율로 되돌려주는 방식이다. 반면 빗썸은 원화 담보 기반 USDT '대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거래소에 유동성을 대는 기관에 일 0.03% 수준의 이자를 지급하는 것이 골자다.

업비트 커스터디(왼), 빗썸 코인 대여 [사진: 각 사]
업비트 커스터디(왼), 빗썸 코인 대여 [사진: 각 사]

◆법인 실명계좌 '제휴 은행' 경쟁도 가열

법인 시장의 핵심 변수는 실명계좌 제휴 은행이다. 두 거래소 모두 법인 계정을 만들고 즉시 BTC·USDT마켓 거래가 가능지만, 원화마켓 거래는 제휴 은행의 법인계좌와 연동해야 한다. 

현재 업비트는 케이뱅크, 빗썸은 KB국민은행과 손잡고 있다. 케이뱅크는 올해 초부터 기업뱅킹에 '가상자산 이용법인 등록' 전용 페이지를 구축하는 등 법인 영업을 적극 추진해왔다. KB국민은행은 기존 영업망이 탄탄한 만큼, 비교적 보수적인 심사 체계를 유지하면서도 빗썸과의 협력을 확대하는 분위기다.

거래소 관계자는 "법인 고객이 원화 마켓에서 거래하려면 제휴은행 계좌 연결이 필수이기 때문에 은행과의 파트너십이 시장 확대의 관건"이라고 말했다.

금융권은 향후 가상자산 기관 투자 시장의 큰 축을 담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 4대 금융지주 홈페이지]
금융권은 향후 가상자산 기관 투자 시장의 큰 축을 담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 4대 금융지주 홈페이지]

◆가상자산 투자 시장 '기관화' 움직임 가속...수탁·은행·세무 일원화 전망도

현재 업비트 법인 고객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검찰청 등 공공기관을 포함해 160곳을 돌파했다. 시장에선 거래소 간 경쟁이 단순 트래픽을 넘어 기관 신뢰 경쟁으로 진화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금융권 관계자는 "가상자산거래소의 법인 시장 공략은 단순한 B2B 영업이 아니라 제도권 금융 진입을 위한 리허설로 보고 있다"며 "거래, 예치자산 관리, 수탁, 세무까지 묶는 종합 서비스 경쟁이 가속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런 가운데 금융당국의 법인 가상자산 거래 정책 방향이 주목을 받는다.

금융위원회는 올해 6월부터 비영리법인과 가상자산사업자에 한해 디지털자산 매도를 허용했다. 하반기 이후 상장법인, 전문투자자 등록 법인, 일반 법인 순으로 허용 범위를 넓히는 로드맵도 제시했다. 다만 일반 영리법인의 원화 실명계좌 개설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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