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XRP) [사진: 셔터스톡]

■ 리플 공동창업자, XRP 매도 타이밍의 비밀…분석가 "패턴 있다"

리플 공동창업자 크리스 라센이 XRP 매도 타이밍에서 일정한 패턴을 보인다는 분석이 나왔다. 

라센은 2023년 이후 4번째 대규모 XRP 매도를 진행했으며, 이번에는 약 5000만 XRP를 현금화했다고 전했다. 이는 최근 30일 내 가장 큰 매도 규모다.

온체인 데이터에 따르면 해당 거래는 암호화폐 기업 에버노스(Evernorth)와 연관돼 있으며, 그는 지난 2018년 이후 XRP 판매로 7억6400만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라센의 매도는 XRP 가격이 급락한 시점과도 맞물리며, XRP 가격은 지난 1년간 23.3% 상승했지만, 최근 하락세가 지속되면서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거세지고 있다. 라센은 이후 자신의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에버노스에 5000만 XRP를 투자했다"며, 이번 이동이 XRP 자본시장과 디파이(DeFi) 생태계 확장을 위한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분석가 마르툰(Maartun)은 "이 거래가 에버노스와 관련돼 있다 하더라도, 라센이 주기적으로 고점 근처에서 XRP를 매도해 온 패턴은 여전히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라센은 과거에도 반복적인 매도 움직임을 보여 왔으며, 지난 7월에도 1억7500만달러 규모의 XRP가 그의 주소에서 거래소로 이동한 바 있다.

■ 전 트럼프 암호화폐 고문 "비트코인 왜 팔아? 어리석은 짓"

전 백악관 암호화폐 자문위원이자 테더의 고위 인사를 맡고 있는 보 하인스가 투자자들에게 "비트코인을 절대 팔지 말라"고 조언을 내놓아 화제가 되고 있다.

보 하인스는 최근 자신의 소셜미디어(SNS) 플랫폼 엑스(구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 매도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비트코인을 파는 사람들이 안타깝다"며 비트코인 장기 보유에 대한 확신을 강조했다. 비트코인은 지난 10일 급락 이후 일시적으로 반등했지만, 현시점 기준 10만8600달러에 거래되며 최근 7일간 2.69% 하락한 상태다.

이러한 하락세는 악명 높은 고래들을 포함한 주요 투자자들에게 상당한 압박을 가하고 있다. 데이터 제공업체 크립토퀀트(CryptoQuant)에 의하면, 최근 비트코인을 대량 매입한 고래 투자자들은 69억5000만달러의 미실현 손실을 보고 있으며, 평균 매입 단가는 약 11만3000달러로 추산된다. 이는 2023년 10월 이후 가장 큰 손실 규모다.

그의 발언이 주목받는 이유는 그가 현재 세계 최대 스테이블코인 발행사인 테더 내에서 핵심 전략가로 활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백악관 암호화폐 위원회 전무이사직을 거쳐 지난 8월 19일 테더에 전략고문으로 합류했으며, 현재 미국 내 디지털 자산 및 규제 전략을 총괄하고 있다.

■ MS, 엑스박스 게임 개발 중단…개발 환경 악영향

마이크로소프트(MS)가 엑스박스(Xbox) 게임 개발을 위한 수익률 목표를 비현실적으로 설정해 게임 산업 전반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MS는 2023년부터 게임 사업 부문에 30% 수익률 목표를 부과했다. 이는 업계 평균 17~22%를 크게 초과하는 수준이다. 엑스박스의 최근 6년 평균 수익률이 10~20%인 점을 감안하면, 목표 달성이 사실상 불가능한 수치라는 분석이 나온다. 닐 바버 S&P 글로벌 애널리스트 역시 "30% 수익률은 업계 최고 수준의 퍼블리셔만 가능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MS 대변인은 "프로젝트별로 성공 기준이 다르며, 우선순위에 맞춰 개발 중단을 결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내부적으로는 비현실적인 수익 목표가 여러 프로젝트 중단된 원인으로 지적된다. 특히 엑스박스 게임패스(Game Pass)는 출시 첫날부터 독점 타이틀을 제공하는 모델을 운영하지만, 이로 인해 목표 수익률 달성이 어려워지고 있다.

결국, MS는 개발비가 낮고 수익성이 검증된 게임을 선호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전환할 가능성이 높다. 최근 엑스박스 콘솔 가격 인상, 게임패스 얼티밋 구독료 50% 인상, 개발자 키트 비용 증가 등 일련의 조치는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해석된다.

■ DJI 오즈모 액션6, 11월 10일 출시 유력…고성능 센서 탑재

DJI 오즈모 액션6의 이미지와 사양이 추가로 유출되며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DJI 오즈모 액션6의 이미지와 사양이 추가로 유출되어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

오즈모 액션6는 기존 1/1.3인치에서 1/1.1인치로 커진 센서를 탑재하여 저조도 성능이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고정 f/2.8 조리개 대신 f/2.0-f/4.0 가변 조리개가 적용되어 심도 조절과 저조도 촬영에서 더 뛰어난 성능을 발휘할 전망이다. 화각은 155도로 동일하게 유지하며, 전후면 스크린 크기도 약간 커질 가능성이 있다.

출시일은 11월 10일로 예상되며, 필터 세트·메탈 케이지·메탈 그립 키트가 포함된 번들 패키지도 함께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DJI는 5세대에서 '프로' 명칭을 추가했으나, 이번 모델에서는 다시 기본 모델로 회귀할 가능성이 크다.

 

R2 [사진: 리비안]
R2 [사진: 리비안]

■ 리비안, 4% 감원 추진…R2 출시 앞두고 비용 절감 전략

리비안이 2026년 R2 출시를 앞두고 비용 절감을 위해 일부 인력을 감원할 계획이다.

리비안은 현재 인력의 약 4%를 감축할 예정이며, 이는 약 600명 이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024년 말 기준 리비안의 직원 수는 약 1만5000명이다.

리비안은 최근 3분기 실적이 예상치를 웃돌았음에도 불구하고 시장 변화에 대비해 선제적으로 인력 감축을 결정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7500달러(약 1076만원) 규모의 연방 세금 공제 종료 이후 전기차 업체들이 압박을 받는 상황에서 리비안도 비용 절감에 나섰다는 평가다.

하지만 R1 모델 대부분이 해당 세제 혜택을 받지 못했고, 리비안은 자체적인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가동하며 대응해왔다. 이번 감원이 단순한 비용 절감이 아니라, 2026년 R2 출시를 앞두고 개발·생산 비용을 최적화하기 위한 조치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리비안은 "감원 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입장을 곧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취임 3주년 '이재용 리더십' 주목...AI 중심 '뉴 삼성' 청사진 나오나

삼성전자가 10월 마지막 주 중대한 전환기를 맞는다. 故 이건희 회장 5주기부터 APEC CEO 서밋, 3분기 실적발표까지 굵직한 일정이 집중됐다. 이재용 회장 취임 3주년을 맞아 '뉴 삼성' 비전이 나올지 관심이 쏠린다.

오는 27일은 이재용 회장이 삼성전자 회장에 오른 지 3년이 되는 날이다. 故 이건희 회장 5주기와 이재용 회장 취임 3주년이 겹치는 시점이다.

28일에는 이재용 회장이 직접 챙기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3분기 실적이 공개된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3분기 매출 1조5717억원, 영업이익 5441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2.4%, 영업이익은 60.7%이 늘어난다. 인적분할을 앞두고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역대 최대 실적을 거둘 전망이다.

같은 날부터 31일까지는사내 최대 기술행사인 '2025 삼성기술전'이 'REBOOT: DESIGNING WHAT'S NEXT'를 슬로건으로 개최된다. 외부 비공개로 진행되는 이 행사에는 미출시 제품과 개발 기술들이 소개된다. 삼성전자 DX(디바이스경험)·DS(디바이스솔루션) 부문을 비롯해 삼성종합기술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SDI 등 주요 계열사가 참여한다.

■ 가성비·퍼포먼스 모두 잡았다…코나 '리브레 G2' 그래블 바이크 공개

미국 자전거 제조사 코나(Kona)가 합리적인 그래블 바이크 리브레 G2(Libre G2)를 공개했다.리브레 G2는 기존 카본 모델의 레이스 지향 설계를 유지하면서도 가격을 낮춰 시장 경쟁력을 강화했다. 

코나는 이 모델이 빠르면서도 안정적인 주행감을 제공하며, 도로에서의 빠른 코너링 성능도 갖췄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스택과 헤드 튜브 높이를 낮추고, 체인스테이를 단축해 민첩한 핸들링을 구현했다. 시트 튜브 각도를 가파르게 조정해 페달링 효율을 높였으며, 공격적인 라이딩을 위한 롱 리치를 적용했다. 

프론트에는 경량 올카본 G2 포크가 장착됐으며, 알루미늄 프레임에는 펜더, 리어 랙, 물통 마운트 등을 부착할 수 있는 다양한 마운트가 제공된다. 타이어 클리어런스는 50mm까지 지원하며, 프레임에는 UDH 리어 드롭아웃이 적용됐다. 

또한 알루미늄 버전에서는 시트 튜브 직경을 줄여 27.2mm 시트포스트를 장착해 승차감을 개선했다. 코나는 전·후 180mm 로터를 사용하며, 이는 리브레가 더 빠른 주행을 위해 최적화됐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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