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가 왓츠앱에서 챗GPT 지원을 중단한다. [사진: 오픈AI 블로그]](https://cdn.digitaltoday.co.kr/news/photo/202510/598973_556146_729.png)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왓츠앱에서 챗GPT를 사용하는 이용자라면 다른 대책을 마련할 때가 됐다. 오픈AI가 왓츠앱에서 챗GPT 지원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22일(이하 현지시간) IT매체 엔가젯에 따르면 오픈AI는 자사 블로그를 통해 챗GPT가 오는2026년 1월 15일부터 왓츠앱에서 더 이상 작동하지 않는다고 발표했다. 이번 결정은 왓츠앱의 정책 및 약관 변경에 따른 것으로, 오픈AI는 "계속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었지만, 이용자들의 전환을 최대한 쉽게 돕겠다"고 밝혔다.
이번 변화의 배경에는 왓츠앱을 소유한 메타의 인공지능(AI) 전략이 자리 잡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메타 역시 AI 기업으로 변모하고 있는 가운데, 왓츠앱에서 자사가 아닌 다른 회사의 챗봇이 5000만명 이상에게 사용되는 상황을 그대로 두기 어렵다는 판단을 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평가다.
챗GPT는 안드로이드, iOS, 윈도, 맥OS, 웹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하므로, 이용자들은 다른 경로로 전환해 서비스를 지속할 수 있다. 다만, 왓츠앱 사용자들에게는 당분간 불편이 예상된다.
한편, 왓츠앱은 채팅 내보내기를 지원하지 않으며, 자동으로 대화를 옮기는 기능도 제공하지 않는다. 다만, 1-800-ChatGPT 연락처 프로필에서 챗GPT 계정과 연동하면 왓츠앱 대화를 챗GPT 기록에 합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