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가 생성형 AI 확산에 대해 경고했다. [사진: 셔터스톡]](https://cdn.digitaltoday.co.kr/news/photo/202510/598076_555459_1042.png)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위키피디아를 운영하는 위키미디어(Wikimedia) 재단은 인공지능(AI) 챗봇과 자동 요약이 신뢰할 수 있는 정보 공급에 위협이 된다고 경고했다.
17일(현지시간) IT매체 엔가젯에 따르면, 마셜 밀러(Marshall Miller) 위키미디어 제품 담당 수석 디렉터는 최근 블로그에서 "생성형 AI 챗봇과 검색 결과에 등장하는 AI 요약 기능이 위키피디아 페이지뷰 감소의 주요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검색엔진이 위키피디아 기반 답변을 직접 제공하면서,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할 필요성이 줄어들었다고 분석했다. 밀러는 “이러한 변화가 계속된다면, 신뢰성과 투명성을 갖춘 대규모 정보 플랫폼이 위협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위키미디어는 최근 봇 탐지 기술을 개선해 AI 봇과 인간 방문자를 구분했고, 그 결과 위키피디아 페이지뷰는 전년 대비 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밀러는 “위키피디아 방문자가 줄어들면 기여자도 감소하고, 결국 신뢰할 수 있는 정보가 사라질 위험이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밀러는 AI와 검색엔진이 정보 출처를 명확히 하고, 사용자들이 직접 위키피디아를 방문하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편, 위키피디아는 올여름 기사 상단에 AI 생성 요약을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편집자들의 반발로 계획을 철회회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 위키미디어, AI·ML 시대 인권 리스크 평가…유해 콘텐츠·편향 우려
- AI 요약이 웹 트래픽에 어떤 영향? 클릭률 감소 구체화
- 위키피디아, AI 요약 도입 추진했지만…"끔찍한 아이디어" 반발
- AI도 영어식 사고한다…애플, 비영어권 LLM 연구 돌입
- "나는 어떤 유형일까?" 위키피디아 이용자, 3가지 유형으로 나뉘어
- 위키피디아 "우리는 사람이 만든다"...일론 머스크 '그로키피디아' 정면 대응
- 위키피디아, AI 시대에 트래픽 감소…API 구독 서비스 도입
- AI 챗봇 때문에 정신건강 악화?…오픈AI·앤트로픽 대책 마련
- xAI, AI 백과사전 '그로키피디아'로 승부수…위키피디아와 다른 점은?
- AI, 검색엔진을 바꾸다…광고·데이터·전력까지 변화 예고
- AI 거부감, 왜 생길까?…알고리즘 혐오, 일자리 위협이 반감 부추겨
- 위키피디아, AI 작성 문장 감별법 공개…특유의 패턴이 열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