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삼성 관계사들이 오픈AI와 차세대 데이터센터 등 글로벌 AI 인프라 구축을 위한 의향서(LOI: Letter of Intent)를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LOI를 체결한 삼성 관계사는 삼성전자, 삼성SDS, 삼성물산, 삼성중공업 등 4개사로, 삼성은 오픈AI 전략적 파트너사로서 반도체, 데이터센터, 클라우드, 해양 기술 등 각사 핵심 역량을 결집시켜 협력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LOI 체결식에는 ▲전영현 삼성전자 부회장 ▲최성안 삼성중공업 부회장 ▲오세철 삼성물산 사장 ▲이준희 삼성SDS 사장이 참석했다.
삼성전자는 오픈AI가 글로벌 기술, 투자 기업들과 함께 진행하고 있는 초거대 AI 데이터센터 프로프로젝트인 스타게이트 관련해 오픈AI가 고성능 저전력 메모리를 원활하게 공급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오픈AI는 웨이퍼 기준 월 90만 매 대량 고성능 D램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메모리 반도체 ▲시스템반도체 ▲파운드리 사업 역량을 모두 보유하고 있는 종합반도체 회사로, AI 학습과 추론 전 과정에 필요한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패키징 기술, 메모리·시스템반도체 융복합 기술 측면에서도 오픈AI에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삼성SDS는 오픈AI와 AI 데이터센터 공동 개발, 기업용 AI 서비스 제공 관련해 협력한다. 삼성SDS는 첨단 데이터센터 기술을 기반으로 오픈AI 스타게이트 AI 데이터센터 ▲설계 ▲구축 ▲운영 분야에서 협력할 예정이다. LOI를 통해 삼성SDS는 오픈AI 모델을 사내 업무시스템에 도입하길 원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컨설팅 ▲구축 ▲운영 사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삼성SDS는 오픈AI 기업용 서비스를 판매하고 기술지원할 수 있는 리셀러 파트너십을 체결해, 향후 국내 기업들이 오픈AI 챗GPT 엔터프라이즈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삼성물산과 삼성중공업은 글로벌 AI 데이터센터 발전을 위해 오픈AI와 협업하고, 특히 해상에 설치하는 플로팅(Floating) 데이터센터 공동 개발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플로팅 데이터센터는 해상에 설치하는 첨단 데이터센터로, 육지에 데이터센터를 설치할 때보다 공간 제약이 적고 열 냉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탄소 배출량도 감소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삼성물산과 삼성중공업은 독자 기술을 바탕으로 ▲Floating 데이터센터 ▲부유식 발전설비 ▲관제센터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삼성은 오픈AI와 협력을 시작으로 한국이 글로벌 인공지능 분야에서 3대 강국으로 도약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메모리 기술력 ▲글로벌 반도체업계 1위 생산능력 ▲안정적인 글로벌 생산 거점을 기반으로 오픈AI와 같은 글로벌 AI 기업들과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삼성은 임직원들 기술 개발 생산성을 높이고 혁신 속도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챗GPT 사내 확대 도입도 검토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 삼성전자서비스, 매장서 즉석 점검 '바로 서비스' 도입
- 연세대, AI 반도체 학회 'MICRO 2025' 한국 유치
- 무색해진 'AI 거품론'...수요 부족 속 메모리반도체 확보 경쟁
- 삼성전자, 3Q 영업익 12.1조...전년비 32%↑
- 中, 해저 데이터센터 설치 본격화…에너지 절감 혁신 이룰까
- 삼성전자, 성과연동 주식보상 도입...주가 100% 오르면 2배 지급
- 제재를 기회로...中 반도체 '역설적 성장'으로 韓 위협
- 삼성전자, 시각장애인용 AI 가전 매뉴얼 공개
- '더블 레버리지' 효과 삼성전자...3분기 환율 보너스만 1.6조 전망
- 삼성전자, 충전식 간편결제 '삼성월렛 머니' 출시
- 삼성전자, 협력사 기술지원 설명회 개최
- 삼성, 혈액 암 진단 기업에 1.1억달러 투자
- 밸류에이션 할인 끝났다...증권가, 삼성전자 목표 주가 잇따라 상향
- 삼성전자, 美 실리콘밸리서 테크포럼 개최
- 삼성전자, 아트 바젤 파리 작품 22점 공개
- 삼성전자, 에버랜드서 '갤럭시 워치런' 개최
- 삼성SDI 성장 이끈 전영현 전략, 삼성전자서도 통했다
- 삼성전자, 갤럭시 S26에 엑시노스2600 탑재 유력
- 삼성, 스마트공장 3.0으로 제조 기업 AI 전환 지원
- 삼성전자, 2025년형 TV·모니터에 퍼플렉시티 탑재
- 삼성전자, 전국 117개 매장서 노트북 무료점검
- 취임 3주년 '이재용 리더십' 주목...AI 중심 '뉴 삼성' 청사진 나오나
- 삼성전자 글로벌골즈 앱, 6년간 300억원 기부
- '보이지 않는 AI' 시대 연다...삼성, 앰비언트 AI 본격화
- 삼성 19개 계열사, 신입사원 선발 적성검사 실시
- 10만원 돌파한 삼성전자 "14만원도 가능하다"
- 삼성 파운드리, 빅테크 잇단 수주로 '턴키 완성' 눈앞...적자 꼬리표 뗄까
- "AI가 살렸다" 위기 탈출한 삼성전자, 반도체로 반등 성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