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웬3-옴니(Qwen3-Omni) [사진: 큐웬 유튜브]
큐웬3-옴니(Qwen3-Omni) [사진: 큐웬 유튜브]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알리바바가 새롭게 공개한 큐웬3-옴니(Qwen3-Omni) 멀티모달 인공지능(AI) 시스템이 세계 최대 오픈소스 AI 커뮤니티 허깅페이스(Hugging Face)에서 가장 인기 있는 모델로 등극했다. 

29일(현지시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큐웬3-옴니 시리즈의 변형 모델인 큐웬-옴니-30B-A3B(Qwen3-Omni-30B-A3B)는 허깅페이스 트렌드 모델 목록에서 1위를 차지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큐웬3-옴니 시리즈를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를 하나의 모델로 통합한 최초의 멀티모달 시스템이라고 설명했다. 린 준양 알리바바 연구원은 "오디오와 이미지 관련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개선 덕분에 큐웬3-옴니를 완성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자체 벤치마크 결과에 따르면, 큐웬3-옴니는 이전 모델인 큐웬2.5-옴니-7B(Qwen2.5-Omni-7B)뿐만 아니라 오픈AI GPT-4o 및 구글 제미나이 2.5 플래시(Gemini 2.5 Flash)보다 오디오 인식, 이미지 및 비디오 이해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알리바바의 오픈소스 모델은 허깅페이스 인기 순위에서 절반을 차지했고, 중국 기업 텐센트, 딥시크, 오픈BMB(OpenBMB)도 상위권에 올랐다. 알리바바는 현재까지 300개 이상의 오픈소스 AI 모델을 공개하며, 17만개 이상의 파생 모델을 생성했다. 이는 메타의 라마(Llama)를 넘어 세계 최대 오픈소스 AI 생태계를 구축한 것으로 평가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