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휘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4일 경기 성남 판교 글로벌게임허브센터에서 게임업계 대표들을 만나 간담회를 갖고 새 정부의 게임 정책 방향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 문화체육관광부]](https://cdn.digitaltoday.co.kr/news/photo/202509/593770_551867_4037.jpg)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최휘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4일 판교에서 열린 게임업계 간담회에서 게임을 21세기 문화예술의 중심으로 규정하며 K-게임이 K-컬처 300조원 시대를 이끌 주역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최휘영 장관은 이날 오전 판교 게임인재원과 글로벌게임허브센터를 방문하고, 게임사 대표들을 만나 새 정부의 게임 정책 방향을 논의했다.
장관 취임 후 첫 번째 게임업계 현장 행보인 이번 간담회에는 ▲대형 게임사에서 김정욱 넥슨 대표,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 넷마블 김병규 대표, 박병무 엔씨소프트 대표, 성준호 스마일게이트 대표가 참석했다. 또 ▲인디 게임사에서 '레전드 오브 슬라임'으로 '5000만 불 수출의 탑'을 수상한 배수정 로드컴플릿 대표, 대한민국 게임대상 인디 부문을 수상한 '산나비'를 제작한 유승현 원더포션 대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성 게임 '30일'을 제작한 이혜린 더브릭스게임 대표와 ▲게임 협회·단체 대표로 조영기 한국게임산업협회 회장, 김현규 한국모바일게임협회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세계 게임시장이 중국·동남아 성장 등으로 급격하게 재편되고 있고, 인공지능(AI)과 같은 새로운 기술의 등장으로 'K-게임'은 새로운 변화와 도전에 놓여있다고 진단했다. 아울러 게임산업에 대한 정부의 육성 의지와 전략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영상·웹툰에 대한 제작비용 세액공제를 게임에도 도입하는 등의 세제 지원, 대형 게임부터 창의적인 인디게임까지 게임업계 생태계 전반에 대한 펀드 투자 확대, 수출국 다변화를 위한 지원 강화, 게임 제작 환경의 인공지능 전환(AX) 지원 신설 등을 요청했다.
최휘영 장관은 "저 역시도 20년 전에 게임업계 대표로 근무했었는데, 그 사이에 게임은 산업적으로 굉장한 성과를 거뒀고 이에 대해 자부심을 느낀다. 또한 20세기 문화예술이 영화라면, 21세기 문화예술은 게임이라고 생각한다. 게임이 문화예술의 축을 이끌어 갈 가능성은 앞으로도 열려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K-게임'이 앞으로도 'K-컬처' 300조원 시대를 여는 선도적 주역이 될 수 있도록, 문체부도 새로운 성장동력의 마중물이 될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겠다"라고 'K-게임' 육성 의지를 분명히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 공공저작물 1180만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학습에 개방
- 넷마블문화재단, '2025 전국장애학생 e페스티벌' 개최
- 오텍그룹,'2025년 서울 월드보치아컵' 주후원사로 참여
- 콘진원, '2025 게임문화축제' 5일 개막
- '5대 문화강국' 추진 본격화…내년 문화체육관광에 9.6조 투입
- 이훈기, 미디어콘텐츠부 신설 법안 발의…방통위 개편 논의 본격화
- 콘진원, '2025 K-콘텐츠 엑스포 in 중국' 개최
- 콘진원-무보, K-콘텐츠 글로벌 경쟁력 강화 업무협약 체결
- 조승래 의원, 게임산업법 전면개정안 발의…"규제법에서 진흥법으로"
- 스마일게이트,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 내달 22일 글로벌 출시
- 크래프톤, 인도 정보방송부 장관과 게임 산업 성장·교류 방안 모색
- 넷마블, 도쿄게임쇼서 신작 '프로젝트 이블베인' 트레일러 공개
- 엔씨소프트, 기업 홈페이지 글로벌 통합 개편
- 넷마블, 스페인 'K-엑스포' 참가…'나혼렙:어라이즈' 선봬
- 게임업계, 송편·보름달 담은 한가위 이벤트 '풍성'
- 게임산업법 개정안 러시…규제 완화·이용자 보호 동시 추진
- 연휴 끝나자 신작 출격…국내 게임사 4분기 '승부수'
- 스마일게이트, 코단샤 만화 '데드 어카운트' 게임화
- 게임대상 30주년 주인공은?...IP 활용 신작 강세 속 공정성 개편 시험대
- 로드컴플릿, '크루세이더 퀘스트: 머지체스' 스팀 넥스트 페스트 참가
- 크래프톤, 글로벌 크리에이터 프로그램 'KCN' 신규 캠페인 전개
- 스마일게이트, 'AGF 2025' 메인 스폰서 참여…서브컬처 공략 박차
- 문체부, 해외 게임사 국내대리인 지정제도 시행…23일부터 적용
- 이재명 대통령 "게임은 중독 물질 아냐"...게임업계와 간담회
- 한국게임산업협회, '2025 글로벌 게임 플레이 영향력 보고서' 공개
- '2025 대한민국 게임대상' 온라인 투표 시작
- 문체부, 게임 접근성 가이드 첫선…"장애인도 함께하는 게임 환경"
- 게임업계 3N2K, 3분기 실적 기상도…넷마블·크래프톤 '화창'
- 한국게임산업협회-KISIA, '사이버 보안 기술 세미나' 개최
- 한국게임산업협회-정보보호산업협회, 게임 보안 강화 '맞손'
- 문체부, 생성형 AI 저작권 안내서 2종 영문본 공개
- [지스타2025] 넥슨 '마비노기 모바일' 게임대상...20년 IP 모바일 전환 성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