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기업 '오로라월드'의 현장 수출상담 사진 [사진: 한국콘텐츠진흥원]
참가기업 '오로라월드'의 현장 수출상담 사진 [사진: 한국콘텐츠진흥원]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은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사흘간 중국 심천 해상세계문화예술센터에서 '2025 K-콘텐츠 엑스포 in 중국'을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디앤씨미디어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빅오션이엔엠 ▲하이브 ▲아이스크림스튜디오 등 국내 대표 콘텐츠 기업 30개사가 참가해 ▲알리바바픽처스 ▲아이치이 ▲망고TV ▲콰이칸 등 주요 중국 콘텐츠 기업을 비롯한 90개사와의 수출상담을 통해 글로벌 협업 가능성을 모색했다.

3일간 열린 수출상담회에서는 총 573건의 상담이 진행됐으며, 상담 규모는 약 1억5828만달러(약 2214억원)에 이르렀다. 아울러 ▲넥스트페이지 ▲라젠엔터테인먼트 ▲쏘울크리에이티브 ▲아이폼 ▲애니작 ▲오로라월드는 각각 중국 기업과 콘텐츠 수출 관련 업무협약(MOU) 6건을 체결하고, 그 중 쏘울크리에이티브와 아이폼은 협약과 함께 계약을 진행했다. 업무협약 및 계약 체결 총 8건의 성과를 창출하며 K-콘텐츠의 중국 시장 내 실질적 진출 가능성을 확인했다.

심민석 문체부 한류지원협력과 과장은 "이번 엑스포는 상대국과의 협업을 통해 '콘텐츠 제작·수출·재투자·재생산'으로 이어지는 한류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는 데 의의가 있다"라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한중 양국 콘텐츠 기업 간 협업을 확대하고, 정부의 지원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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