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16 QPR2 베타1를 공개했다. [사진: 안드로이드]](https://cdn.digitaltoday.co.kr/news/photo/202508/586655_546167_2326.png)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구글이 안드로이드16 QPR2 베타1 업데이트를 공개했다고 20일(현지시간) IT전문매체 폰아레나가 전했다.
구글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 경험, 개발자 생산성, 연결성, 보안·프라이버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능을 강화했다.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는 다크 테마 확장 옵션과 홈 화면 아이콘 자동 테마 지원을 도입해 접근성과 디자인 통일성을 높였다.
개발자를 위한 기능으로는 마이너 SDK(minor SDK) 버전 도입을 통해 연 1회 플랫폼 업데이트와 별도로 새로운 API를 빠르게 테스트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앱 위젯 참여 지표, 다중 디스플레이 테스트, PDF 편집 기능 강화 등도 포함됐다.
연결성 강화 측면에서는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다른 기기를 관리하는 시스템인 캠패니언 디바이스 매니저(Companion Device Manager) 개선, 저전력 블루투스(BLE) 수동 스캔 지원 등을 통해 다양한 기기와 네트워크 활용성을 높였다.
보안과 프라이버시 분야에서는 보안 잠금 기능(Secure Lock Device), 전화 도난 보호, 생체 인증 대체 옵션 등으로 장치 안전성을 강화했다.
한편, 구글 픽셀 사용자가 QPR2 베타1 업데이트를 아직 설치하지 않았다면 기기를 초기화하지 않고도 안정화된 정식 버전을 받을 수 있다. 이를 위해 먼저 픽셀용 안드로이드 베타(google.com/android/beta)에서 QPR 베타 프로그램에서 탈퇴하면 된다. 이때 QPR2 베타1은 설치하지 말아야 하며, QPR1의 정식 버전이 출시될 때까지 기다리면 자동으로 안정화된 버전으로 업데이트된다.
이미 QPR2 베타1을 설치한 경우에는 베타 프로그램에서 탈퇴할 때 기기 내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므로, 정식 버전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안전하다. 따라서 사용자는 업데이트 시점과 베타 탈퇴 여부를 신중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 구글, 안드로이드·크롬OS 통합 선언…애플처럼 생태계 강화
- 안드로이드16 출시…라이브 알림·고급 카메라 기능 추가
- 안드로이드16, 보청기 사용자 대상 접근성 기능 강화
- 구글 안드로이드16 신기능 '시간대 변경 알림' 더한다
- 안드로이드16 베타 첫 공개…주요 신기능은?
- 구글 픽셀폰, 도난 방지 기능 강화…'아이덴티티 체크' 도입
- 구글, 미인증 안드로이드 앱 차단…개발자 신원 확인 강화
- 구글, 젠AI API 공개…안드로이드 앱 LLM 지원 강화
- 구글, 안드로이드 앱 검증 강화…애플식 폐쇄 정책으로 선회?
- 안드로이드16, 알림 오류 지속…구글 긴급 패치 예고
- 구글 지도, 길안내 강화… 안드로이드에서 경로 정보 실시간 표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