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진: 연합뉴스]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진: 연합뉴스]

[디지털투데이 손슬기 기자] 정부의 2차 소비쿠폰 지급이 한달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유통업계 전반에 다시 기대감이 일고 있다.

정부는 다음달 22일부터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신청과 지급을 시작한다. 앞서 7월 중순께 배포했던 1차 소비쿠폰은 전국민 1인당 15만~40만원을 차등 지급했다. 2차는 전국민 90%에게 인당 10만원을 추가로 준다.

실제 1차 소비쿠폰은 상당한 매출증진 효과를 거뒀다. 지급 2주 만에 46%가 사용됐고 지급 첫주 가맹점 매출은 전주 대비 19.5% 증가했다. 일주일 평균으로도 63만 가맹점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4.2% 늘었다.

2차 소비쿠폰은 사용처도 늘어날 전망이다. 정부는 농어촌 사용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지역 하나로마트 사용 예외 범위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현재 전국 하나로마트 2208곳 중 5% 수준인 121곳에서 소비쿠폰을 사용할 수 있어 상권이 취약한 농어촌 주민들의 불편이 컸다. 정부는 시장, 군수 등 지자체장 의견을 수렴해 사용 가능한 하나로마트를 추가 지정할 계획이다.

아울러 군 장병이 생활하는 부대 인근에서도 소비쿠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검토하고 있다.

한순기 행정안전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앞선 소비쿠폰 관련 브리핑에서 "도서·산간 지역에 계신 분들이 소비쿠폰을 쓰는 데 상당히 불편해한다. 마트나 슈퍼가 있더라도 너무 작은 마트라 소위 고기, 채소, 과일 같은 신선식품을 못 산다는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며 "이런 지역에 이른 시일 내에 하나로마트를 사용처로 추가하겠다"고 말했다.

◆수혜 업종 한달치 매출 확대 기대...비수혜 업종도 동반상승 가능할 것

이에 수혜 업종에선 한달치 매출을 새로 만드는 수준의 파급력까지 기대하는 상황이다. 1·2차 소비쿠폰의 총 지급규모는 13조9000억원으로 국내 전체 소매시장의 월 매출(약 60조원)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규모다. 정부가 대기업 점포, 온라인 쇼핑몰 등에 사용을 제한했기 때문에 실 수혜가 클 것이란 기대다.

실제 이승호·홍민기(한국노동연구원)이 한국사회정책에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재난지원금 지급 후 가구 소득이 11.1%, 지출이 12.4% 증가했다. 또 지원금으로 늘어난 소득의 70~80%가 소비지출로 이어졌다.

초복을 맞아 이마트 초복 행사를 찾은 시민들. [사진: 연합뉴스]
초복을 맞아 이마트 초복 행사를 찾은 시민들. [사진: 연합뉴스]

비 사용 업종도 동반상승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앞서 코로나19 2차 재난지원금 지급 당시 백화점을 중심으로 비 수혜 업종 매출이 크게 신장한 선례가 있어서다. 소비쿠폰으로 필수 지출을 충당하면서 여윳돈이 고가 상품 소비로 이어졌다는 해석이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2021년 9월과 10월 백화점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4.3%, 21.0% 상승했다. 9월에는 골프 등 스포츠 장비 매출이 늘며 해외유명브랜드 매출이 38.1% 상승했다. 10월은 명품 매출 성장률이 39.4%에 달했다. 

관련해 백화점 업계 관계자는 "전반적인 소비 여력이 회복될 수 있다는 점에서 호재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했다.

대형마트 업계 관계자는 "소비진작 차원에서 대승적으로는 대형마트에도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한 점포 내 소상공인 테넌트를 통해 고객 유입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일부 전문가들은 총 규모 대비 실 소비진작 효과에 대해선 회의적인 입장이다. 지원금은 2개월 이상 분산 집행된다는 점에서 월단위 효과는 10% 안팎에 그칠 수 있다. 한국개발연구원(KDI) 역시 앞선 연구에서 "1차 소비쿠폰이 사용된 업종에서 투입 예산 대비 약 26~36%의 매출 증가 효과, 넓게 보면 소비진작 효과 약 30% 내외"라고 분석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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