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공공혁신 리포트 2025 주요사례 [사진: 카카오]](https://cdn.digitaltoday.co.kr/news/photo/202508/584665_544644_2126.png)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카카오는 2025년 상반기 동안 정부·지자체·공공기관 등 공공부문에서 카카오 서비스를 활용한 사례를 정리한 '공공혁신 리포트 2025'를 발행했다고 12일 밝혔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발간된 이번 보고서에는 카카오 그룹 6개 회사, 14개 서비스의 공공혁신 사례 38건이 수록됐으며 행정 불편 해소, 예산 절감, 민관 협력 등 행정혁신 사례와 더불어 사회문제 대응, 국민 안전 강화, 취약계층 지원 등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한 다양한 활용 사례들을 모아서 소개하고 있다.
우선 국민 안전 강화 주요 사례로, 기상청이 폭염 및 한파 영향예보 직접 전달 서비스에 카카오톡 알림톡을 도입한 사례가 소개됐다. 기상청은 이용자가 설정한 지역의 예보를 카카오톡 메시지로 받아보고 가족이나 지인과도 위험 수준과 대응 요령을 손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해당 서비스는 2024년 한파 예보에서 이용자 만족도 95%를 기록했으며, 같은 해 실시한 폭염 예보 시범 서비스에서는 피해 사례 0건을 기록하는 등 긍정적인 성과를 보였다.
소방청 역시 해외 거주자와 여행자, 승무원을 위한 '재외국민 119 응급의료 상담 서비스'를 카카오톡 채널에서 운영하며 국민 안전에 기여하고 있다. 카카오톡을 통한 상담 건수는 2024년 3062건으로, 전체의 62.5%를 차지해 전화나 이메일 등 다른 방식에 비해 활용도가 높았으며, 2023년 대비 카카오톡 이용 비중이 11.9%p 증가하는 등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다.
취약계층 지원 사례로는 카카오모빌리티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와 협력해, 카카오T 앱에서 대전광역시의 교통약자 이동지원 서비스 '사랑나눔콜'을 제공하는 사례를 다뤘다. 기존에는 각 지자체 콜센터나 별도 공공앱을 통해 신청해야 했지만, 카카오T 앱을 통해 쉽고 간편하게 교통약자 전용 차량을 호출할 수 있어, 취약 계층의 이동 편의성이 한층 높아졌다.
디케이테크인과 양평군이 공동 기획·개발한 카카오톡 기반 '#온동네' 스마트 마을방송 플랫폼은 지역 정보 제공 사례로 소개됐다. 전국 최초로 도입된 이 플랫폼은 이용자가 카카오톡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마을 방송을 송출하고 청취할 수 있도록 한다. 양평군은 이를 통해 기존 옥외 스피커 방송의 노후화, 잦은 고장, 유지보수 비용 등의 제약을 보완하고, 효율적인 지역 정보 소통 방안을 마련했다.
이외에도 사회 지속가능성 제고 사례로 카카오메이커스가 환경부와 협력해 종이팩 회수 시범사업을 추진한 내용이 포함됐다. 카카오메이커스는 2025년 5월부터 약 2개월 만에 238만개가 넘는 종이팩을 수거했으며, 수거된 종이팩은 고품질 종이로 재활용될 예정이다.
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카카오는 그 동안 공공 부문과의 협력을 통해 국민의 일상을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개선하는데 기여해왔다"며 "앞으로도 기술을 통해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 카카오, 12개 혁신센터와 '카카오 클래스' 진행…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지원
- 또 미뤄진 구글 지도 반출 결정…한미 정상회담 후 결론 날까
- 카카오, 카카오톡 예약하기∙카카오맵에 '편의점 택배' 서비스 오픈
- 카카오뱅크, 한 번 더 새로워진 펀드 서비스
- 네이버-카카오, AI 전략 탄력...'점진확장' vs '플랫폼 혁신'
- 카카오, 카카오엔터 매각 검토 중단 결정…"주주구성 변경 논의 종료"
- 카카오, 2분기 영업익 '역대 최대'...수익성 중심 '체질 개선'
- 카카오, 'PlayMCP' 베타 오픈...에이전틱 AI 생태계 확장
- 카카오, 취향 기반 커머스 플랫폼 '쇼룸' 선봬
- '5분→24시간' 카카오톡 메시지 삭제 기능 확대…익명성도 강화
- 카카오, 지역 인재 육성 '카카오테크 캠퍼스' 아이디어톤 개최
- 카카오모빌리티, 2분기 영업익 336억...전년비 43.2%↑
- [디투피플] 원하는 길을 내비가 먼저 제안...운전자 마음 읽는 AI 어떻게?
- '메신저 넘어 플랫폼으로' 변신 선언 카카오톡…AI·광고 동시 승부수
- 카카오메이커스-네스프레소, '커피캡슐 새가버치 프로젝트' 시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