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LG전자]](https://cdn.digitaltoday.co.kr/news/photo/202507/580157_541588_3426.jpg)
[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LG전자가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20조7352억원, 영업이익 6394억원을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4.4%, 영업이익은 46.6% 감소한 수치다. 영업이익률은 3.1%를 기록했다.
실적 감소는 주요 시장 수요부진과 미국 통상정책 변화에 따른 관세 부담, 시장 경쟁심화 등 비우호적 경영환경이 지속된 영향이다. 물류비 등 전년 대비 증가한 비용 요인도 수익성에 부담을 줬다.
사업본부별로는 명암이 갈렸다. 생활가전(HS사업본부)과 전장(VS사업본부), 냉난방공조(ES사업본부) 사업은 어려운 환경에서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이들 3개 사업본부는 모두 2분기 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 최대치를 기록했다. 특히 전장 사업은 전 분기를 통틀어 역대 최대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반면 미디어엔터테인먼트(MS사업본부) 사업은 TV 판매 감소와 이에 대응하기 위한 마케팅비용 증가 영향으로 적자 전환했다. 다만 webOS 플랫폼 기반 광고·콘텐츠 사업은 꾸준히 수익을 내며 사업 기여도를 높이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번 분기 전장과 냉난방공조, 부품 솔루션, 스마트팩토리 등 B2B 매출액은 6조20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 성장했다. 가전구독 사업의 매출액은 같은 기간 18% 늘어 올해 2분기 6300억원을 기록했다.
이들 사업은 LG전자가 포트폴리오 전환의 관점에서 역량을 집중하는 분야로, 비우호적 경영환경에서도 성장을 거듭하고 있어 의미가 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B2B는 수요·가격 변동성이 낮고 거래선과 관계를 기반으로 한 솔루션 사업 확장과 진입장벽 구축에 유리하다. Non-HW는 반복적 매출구조와 높은 수익률 달성에, D2C는 수익구조 개선 및 브랜드 가치 제고 등에 긍정적이다.
![조주완 LG전자 CEO [사진: LG전자]](https://cdn.digitaltoday.co.kr/news/photo/202507/580157_541589_3439.jpg)
사업 부문 별로 보면, HS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액 6조5944억원, 영업이익 4399억원을 기록했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했다.
가전 수요 감소와 관세 및 해상운임 부담에도 불구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사업 경쟁력을 기반으로 2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프리미엄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이어가는 동시에 볼륨존 영역을 공략하는 '투트랙 전략'이 주효했다.
MS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액 4조393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5% 감소했다. 영업손실 1917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시장 수요 감소에 TV 판매가 줄었고, 경쟁 심화에 대응하기 위한 판가 인하 및 마케팅비 증가 등이 수익성에 영향을 줬다.
전장 사업은 2분기 매출액 2조8494억원, 영업이익 1262억원을 기록했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5.8% 증가, 전년 동기 대비 52.4% 증가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 분기를 통틀어 최대치를 기록했다.
어려운 환경에서도 안정적 수주잔고를 기반으로 성장하면서, 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고객사 차량 판매 증가도 이어졌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수익성 측면에서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사업에서 프리미엄 판매 비중을 늘리는 제품 믹스 개선이 이뤄지며 영업이익이 늘었다.
냉난방공조 사업은 2분기 매출액 2조6442억원, 영업이익 2505억원을 기록했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 전년 동기 대비 0.6% 증가했다.
국내 가정용 에어컨 수요 증가에 대응해 판매가 늘었고 상업용 및 산업·발전용 분야에서도 신규 사업기회 발굴이 이어지며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
LG전자는 하반기 고효율 제품으로의 교체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신규 라인업을 확충하며 성장을 이어가는 한편, 상업용 공조시스템과 산업·발전용 냉방기 칠러(Chiller)의 역량을 강화하고 AIDC(AI 데이터센터) 등에서 액체냉각 솔루션 사업 역량도 구축해 사업기회 확보에 더욱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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