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한국인터넷진흥원]
[사진: 한국인터넷진흥원]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시기를 악용한 디지털 사기 범죄를 차단하기 위해 전사적 대응체계를 가동한다고 17일 밝혔다.

KISA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시기를 노린 스미싱, 피싱, 보이스피싱 등 다양한 수법의 디지털 위협이 우려됨에 따라 대국민 보안 공지를 통해 관련 범죄에 대한 주의를 당부한 바 있다. 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방송통신위원회, 경찰청, 금융감독원과 합동 보도 자료를 배포하는 등 범정부 차원의 대응을 강화해 왔다.

KISA가 예상한 주요 사칭 수법은 다음과 같다. 정부24, 지역화폐 앱, 카드사 등을 사칭해 ‘대상자’, ‘쿠폰 발급처’, ‘지원금’ 등의 키워드로 문자메시지 내 악성 인터넷주소(URL) 클릭을 유도, 피싱 사이트 연결 및 악성 앱을 설치할 수 있다.

또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및 ‘사용 방법’ 등 관련 키워드 검색 시 상단에 노출된 피싱사이트나 광고를 통해 사용자 접속을 유도할 가능성도 있다. 유선으로 소비쿠폰 추가 지급 및 지급 방법 안내 등을 빙자한 개인정보 및 금융정보 요구, 원격제어 앱 설치, 피싱사이트 접속을 유도할 수도 있다.

KISA는 제공하는 ‘스미싱확인서비스’를 통해 ‘정상’ 메시지 여부 확인 및 문자 내 인터넷주소(URL)를 클릭하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스마트폰 문자 수신 화면에서 ‘스팸으로 신고’, 또는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신고대응센터 내 스미싱 문자를 신고할 수 있다. 피해 의심 또는 발생 시에는 경찰청 또는 사이버범죄신고시스템으로 즉시 신고해야 한다.

KISA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홈페이지 집중모니터링 ▲스팸·스미싱 집중 모니터링 강화 ▲악성 URL 긴급 차단 체계 운영 ▲KISA 118 상담전화 집중 운영 등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악용한 디지털 범죄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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