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과천청사 방송통신위원회 건물.[사진 : 연합뉴스]
 정부과천청사 방송통신위원회 건물.[사진 : 연합뉴스]

[디지털투데이 이진호 기자]  방송통신위원회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와 함께 ;2025년 중소기업·소상공인 방송광고 제작지원사업' 1차 지원 대상으로 중소기업 45개사를 선정했다고 21일 밝혔다.

방통위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방송광고 제작을 지원해 판로 개척을 돕고 광고 시장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올해 공모를 통해 중소기업 50개사와 소상공인 193개사 등 총 243를 선정·지원할 예정이다.

방통위는 1차로 중소기업 지원 대상 45개사를 선정했다. 45개사에는 방송광고 제작비 지원과 함께 방송광고를 활용한 맞춤형 전문상담을 제공한다. 지원 규모는 TV 광고는 제작비 50% 범위에서 최대 4500만원을 지원한다. 라디오 광고는 제작비 70% 범위에서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한다.

이번 중소기업 대상 방송광고 제작지원 사업 공모에는 총 118개사가 지원했다. 방통위는 자격심사, 매출액, 상품경쟁력, 방송광고 활용 계획 등을 종합 평가해 TV 광고 34개 사와 라디오 광고 11개 사 등 총 45개사를 선정했다. 방통위는 2차 공모를 통해 중소기업 5개사를 추가 선정할 예정이다. 

방통위는 이 밖에 소상공인 193개사 지원 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올 4월 중 지원 대상을 선정할 계획이다.

한편 2024년도 지원사업 효과 평가 조사 결과, 지원 받은 중소기업 평균 매출이 16.9% 증가하고 평균 고용이 11.8%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방통위는 "사업 보조금과 함께 기업이 자체 자금을 추가하면서 약 188억원이 방송 광고비로 사용돼 방송광고 시장 활성화에도 기여한 것으로 평가됐다"고 설명했다.

이진숙 방통위원장은 "방송광고 지원이 경기침체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과 방송광고 시장에 활기를 불어 넣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 더 많은 기업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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