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모습 [사진: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모습 [사진: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금융감독원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 뱅크샐러드 등을 대상으로 대출상품 비교‧추천 알고리즘 운영실태 점검에 나선다.

금감원은 대형 온라인 대출성 상품 판매대리·중개업자에 대한 현장점검을 통해 대출상품 비교‧추천 시 소비자 선택권을 왜곡하거나 침해하는 등 이해상충 방지 조치 위반행위, 허위·과장광고 등을 집중 점검한다고 17일 밝혔다.

금감원은 금융업의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이뤄짐에 따라 인공지능(AI) 등 알고리즘 적용 영역도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으며 금융소비자들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금융상품을 비교해 선택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금감원은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이 큰 대출상품의 알고리즘 운영 실태를 점검해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권이 충분히 보장될 수 있도록 선제 조치하겠다는 것이다.

금감원은 대출중개 실적이 높은 대형 온라인 플랫폼 4개사를 대상으로 17일부터 순차적으로 현장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알고리즘 전문 검사역이 금융소비자보호 담당부서와 공동으로 이해상충방지 기준 준수실태를 집중 점검한다.

금감원은 대출상품 비교‧추천 알고리즘 로직 분석을 통해 대출금리‧한도 산정 왜곡, 허위‧과장 광고 여부 등을 확인하게 된다. 또 알고리즘 프로그램 변경 시 내부통제 절차, 알고리즘 중요사항 변경시 사후관리 절차 등도 면밀히 살펴볼 계획이다.

금감원은 현장점검 결과 이해상충 발생 우려 등 취약점이 발견되는 경우 즉각 시정토록 지도하고, 필요시 내부통제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 등 재발방지 대책을 적극적으로 강구할 방침이다. 또 업계에도 취약점을 전파해 현재 운영 중인 알고리즘을 자체 점검하고 시정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금감원은 향후 중‧소형 판매․중개업자에 대해서도 알고리즘 점검을 확대하여 소비자 피해 및 불건전 영업행위 발생에 선제 대응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