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재 교수(사진 오른쪽)가 연구활동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 과기정통부]](https://cdn.digitaltoday.co.kr/news/photo/202502/551998_516203_1620.jpg)
[디지털투데이 이진호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2월 수상자로 이건재 한국과학기술원(KAIST) 신소재공학과 석좌교수를 선정했다고 5일 밝혔다.
과기정통부와 연구재단은 이건재 교수가 마이크로 LED 공정기술을 혁신하고, 이를 기반으로 피부 밀착형 면발광 마이크로 LED 마스크를 개발해 고성능 유연소자 실용화를 선도한 공로를 높이 평가했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마이크로 LED 제작은 성장 기판에서 최종 기판으로 LED 칩을 정밀하게 배치하는 전사 공정이 가장 중요하다. 기존 전사 공정은 접착제를 사용해 개별 LED 칩을 부착하는 방식이라 생산 비용이 높고 효율성이 낮았다는 설명이다.
이건재 교수는 유리 기판에 미세한 구멍을 뚫어 진공관을 연결한 후 진공 흡입력을 조절함으로써 원하는 LED 칩을 선택적으로 대량 전사하는 마이크로진공 대량전사기술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기존 방식보다 빠르고 정확한 전사가 가능해졌으며, 원하는 색상을 전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사람의 피부와 종이, 나뭇잎 등 다양한 소재에도 적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크게 향상됐다.
이건재 교수는 이를 기술사업화로도 연결시켰다. 기존 딱딱한 LED 마스크와 차별화해 피부에 완전히 밀착되는 면발광 마이크로 LED 마스크를 개발하고 제품화했다.
이번 연구는 과기정통부 중견연구사업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연구성과는 국제학술지 네이처커뮤니케이션 2023년 11월과 어드밴스드 헬스케어 메터리얼즈 2022년 11월 온라인판에 각각 게재됐다.
이건재 교수는 "이번 연구성과는 인간 신체와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마이크로 LED 제품 개발과 양산화 핵심기술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머리에 밀착할 수 있는 발모용 면발광 모자 상용화 연구 등 기술이 세상을 바꾸도록 다리를 놓는 일에 계속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 과기정통부, 과학기술문화 정책·성과 공유 첫 통합 컨퍼런스
- 과학기술유공자 6인 신규 지정…"미래 세대 귀감"
- 국립중앙과학관, 과학경진대회 '맞춤형 설명회' 개최
- 글로벌 제약사 머크, 태국 헬스케어 HD에 투자…동남아 의료 진출
- 공간곡선 극대함수 난제 해결… 3월 과학기술인상에 이상혁 서울대 교수
- 4월 과학기술인상에 오준학 서울대 교수…키랄 광전자 소재 개발
- 5월 과학기술인상에 김재준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
- 6월 과학기술인상에 KIST 오형석 책임연구원
- 7월 과학기술인상 김상현 연세대 교수…'그린 바이오수소' 생산 기술 개발
- 2025년 최고과학기술인상에 황철성 서울대 교수
- 8월 과학기술인상에 정명화 서강대 물리학과 교수
- 가변 주사바늘 개발…9월 과학기술인상 정재웅 KAIST 교수
- '영상 생성 추론 알고리즘' 개발…9월 과기인상에 한보형 서울대 교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