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젭바운드 [사진: 셔터스톡]](https://cdn.digitaltoday.co.kr/news/photo/202412/546821_511062_5856.jpg)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일라이 릴리의 비만치료제 젭바운드(Zepbound)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수면무호흡증 치료제로 승인받았다.
지난 20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FDA 관계자는 "이번 승인은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환자를 위한 중요한 진전이다. 이 질환에 대한 최초의 약물 치료 옵션"이라며 젭바운드의 승인 소식을 전했다. 비만과 중등 및 중증도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를 위해 승인된 약물은 젭바운드가 처음이다.
젭바운드의 승인은 비만 및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환자를 대상으로 1년간 위약과 약물 사용을 비교한 두 건의 후기 단계 임상시험을 기반으로 한다. 이 약을 복용한 환자의 시간당 호흡 중단 횟수가 25회 감소한 반면, 위약을 복용한 환자는 5회 감소했다.
젭바운드를 복용한 많은 사람들이 증상이 완화되었으며, 거의 절반은 증상이 경미하거나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평균 18%에서 20%의 체중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연구에는 469명의 환자가 참여했다.
수면 무호흡증은 종종 비만과 관련된 호흡 장애로 미국 성인 2300만 명 이상이 앓고 있는 질환으로 알려졌다. 일반적인 치료 방법은 호흡 기계와 마스크 또는 임플란트를 사용하여 기도를 개방하는 것이다.
한편 일라이 릴리는 내년 초에 수면무호흡증 치료제를 출시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 애플, 파킨슨병 환자 위한 '액션 모드' 캠페인 진행
- 삼성메디슨, 저선량·고화질 의료기기로 소아 진단 시장 공략
- 다쏘시스템, 美 FDA와 협력 임상시험에 버추얼 트윈 활용 가이드 공개
- 비만 치료제 위고비, 中서 판매 시작…가격은?
- 美 FDA, 신계열 조현병 치료제 '코벤피' 승인
- 美 FDA, 건강식품 30년 만에 업데이트…요구르트·시리얼·흰빵 제외
- 흡연도 제쳤다…건강 위험 요인 1위 '비만'
- [CES 2025] 여드름·잔주름 고민 굿바이…LED 테라피 안면 마스크 '눈길'
- 수면제 먹어도 피곤한 이유…"뇌 노폐물 제거 시스템 방해"
- "인터넷 속도 빠르면 비만 확률 높다"
- 원플러스 워치3, 수면 무호흡 감지 기능 FDA 승인 추진
- 美 FDA, 자체 생성형 AI '엘사' 전면 도입…임상 평가 속도↑
- 돼지·인간 세포로 '생체 치아' 개발 성공…연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