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카카오모빌리티]
[사진: 카카오모빌리티]

[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카카오모빌리티가 서울디지털재단과 협력해 시니어를 위한 교육 영상 시리즈 '누구나 쉽게 배우는 카카오 T 택시 이용법'을 공동 제작해 시니어 디지털 격차 해소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교육 콘텐츠 제작에 앞서 카카오모빌리티는 서울디지털재단 '어디나지원단' 강사진을 대상으로 사전 수요 조사를 통해 실시했다.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어디나지원단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시니어들은 탑승 위치 설정법(52.3%)에 가장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어 카드등록 및 결제법(36.4%), 기사와의 직접 통화법(5.86%), 자녀 안심문자 발송법(3.41%) 순으로 교육 수요가 나타났다.

이러한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제작된 교육 영상은 3-5분 길이의 튜토리얼 형식으로 구성한 교육 영상을 제작했다. 카카오 T 앱 설치 및 가입, 출발지와 목적지 설정, 결제 수단 등록, 택시 탑승 및 호출 취소, 이용 종료와 실시간 위치 공유 등 총 5개 주제로 만들어졌다.

제작된 교육 영상은 카카오 T 앱, 카카오모빌리티 소셜미디어 채널, 서울디지털재단 에듀테크 캠퍼스와 유튜브 채널 등에서 공개된다. SK Btv를 통해서도 시청이 가능하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카카오모빌리티는 한국소비자원과의 카카오 T 택시 호출법 콘텐츠 제작, 편의점에서의 택시호출 지원 방안 마련 등 디지털 포용성 확장을 위한 노력을 이어왔다"며 "서울디지털재단과의 협업을 통해 디지털 접근성 및 이동권 개선에 함께하게 돼 기쁘며, 향후에도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한 튜토리얼 콘텐츠를 지속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요식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은 "2019년부터 '어디나지원단' 시니어 강사들과 함께 디지털 약자와의 동행을 목표로 격차 해소를 위한 교육에 힘써왔다"며 "앞으로도 시니어 세대를 포함한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한 지속 가능한 지원과 협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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