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태국게임쇼 한국공동관 현장사진 [사진: 한국콘텐츠진흥원]](https://cdn.digitaltoday.co.kr/news/photo/202410/537937_502591_1423.jpeg)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은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태국 방콕에서 개최된 '태국게임쇼 2024' 한국공동관에서 국내 게임 10종을 선보였다고 21일 밝혔다.
올해 18회를 맞은 태국게임쇼는 동남아 내 가장 큰 게임 시장 규모를 자랑하는 태국에서 열리는 글로벌 게임행사다. 이번 해에는 한국 게임 기업을 포함한 호요버스, 세가, 닌텐도 등 여러 글로벌 게임 기업이 참가해 18만5876명의 유료 관람객이 방문하는 등 현지 게이머들의 많은 호응을 얻었다.
콘진원은 2022년 이후 2년 만에 공동관으로 참여해 한국 게임산업의 우수성을 현지에 알렸다. 이번 한국공동관에는 광주·전북 글로벌게임센터의 지원을 받은 5개 게임 기업을 포함해 총 10종의 국내 우수 게임이 참여했다.
참가 게임은 ▲ 오디세이어 '벨라스터' ▲ 익스릭스 '샴블즈' ▲ 볼드플레이게임즈 '블랙 스티그마' ▲ 오드원게임즈 '아케이드 파티' ▲ 자이언트스텝 '캄퍼스' ▲ 그램퍼스 '쥬시어드벤처' ▲ 지니소프트 '더스티더비' ▲ 라인리스써클 '네이블의 마법사' ▲ 오뉴월스튜디오 '베일드 엣지' ▲ 펀잇 'XR배틀온탑'이다. PC 게임부터 콘솔, 모바일, XR 등 다양한 플랫폼과 장르의 국내 게임으로 구성됐다.
콘진원은 다양한 B2C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현지 관객의 관심을 모았다. ▲ 코스프레 이벤트 ▲ 유저 집중 테스트 프로그램(FGT) ▲ 태국 인플루언서 미니게임대회 ▲ 경품 이벤트 ▲ 무대 피칭 프로그램 'THAILAND GAME SHOW ASIA GAME PARADE' 등 K-게임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현지 바이어를 초청하고, 비즈니스 미팅 공간을 제공하는 등 K-게임의 동남아 진출을 위한 비즈매칭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했다. 그 결과 지난 18일 현장에서 지니소프트는 태국 이스포츠 퍼블리셔 클로버 솔루션과 '더스티더비', '댄싱에로우' 콘텐츠 공급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참가사 오디세이어 진세광 대표는 "콘진원의 '2024 게임기획 지원사업' 통해 개발 중인 '벨라스터'는 내년 스팀 얼리억세스를 목표로 유저테스트 및 마케팅을 진행하고자 태국게임쇼에 참가했다"라며 "아시아 현지 유저들로부터 얻은 다양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글로벌 출시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김남걸 콘진원 게임신기술본부 본부장은 "이번 태국게임쇼 참가로 한국 게임사들이 현지 이용자와 직접 소통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다"라며 "앞으로도 많은 해외 게임쇼에서 한국공동관을 열어 K-게임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발판을 지속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콘진원은 올해 차이나조이(7월)를 시작으로 게임스컴(8월), 도쿄게임쇼(9월), 태국게임쇼(10월) 등 글로벌 게임쇼에서 연이어 한국공동관을 운영한 바 있다. 내년 1월에는 대만게임쇼 내 B2C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한국공동관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권역의 글로벌 게이머들이 K-게임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 콘진원, 2024 대한민국 SNS대상 최우수상 수상
- 콘진원, '2024 콘텐츠분쟁조정포럼' 개최
- 콘진원, 에버랜드와 '2024 게임문화축제' 개최
- 콘진원, '2024 월드 웹툰 페스티벌' 개최
- 콘진원, '2024 K-스토리 앤 코믹스 인 아메리카' 개최
-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도입...해외 석학 "명확한 정의 없다"
- K-GAMES-콘진원, '게임이용장애 국제세미나' 개최
- 한국 게임산업, 세계 시장 점유율 4위 유지...2022년 5.8% 성장
- 콘진원, '2024 이달의 우수게임' 시상식 개최
- 콘진원, 지스타 2024서 인디게임 공동관 부스 운영
- 콘진원, 나주시 공공기관 인적자원개발 업무협약 체결
- 콘진원,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최고등급 획득
- "만화·웹툰·캐릭터 이용자 증가...모바일 게임 이용률 91.7%"
- 콘진원, 내년 K-콘텐츠 글로벌 경쟁력 강화...6000억대 예산 투입
- 호요버스코리아, 오프라인 행사 '호요랜드2025' 내달 9일 개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