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통신에 최적화된 생성형 AI 모델 익시젠을 선보였다. [사진: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통신에 최적화된 생성형 AI 모델 익시젠을 선보였다. [사진: LG유플러스]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LG유플러스는 통신에 최적화된 생성형 AI ‘익시젠(ixi-GEN)’을 출시했다고 25일 밝혔다.

익시젠은 LG AI연구원 ‘엑사원(EXAONE)’을 기반으로 LG유플러스 통신·플랫폼 데이터를 학습시킨 소형언어모델(sLLM, small Large Language Model)이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익시젠은 통신 영역에 대한 지식 학습과 데이터 학습을 순차적으로 진행해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파인튜닝(Fine Tuning)에 걸리는 시간을 대폭 줄였다. 이를 통해 생성형 AI를 통신 서비스에 빠르게 적용할 수 있게 됐다. 

생성형 AI 활용을 원하는 기업(B2B 고객)들은 특정 산업에 대한 지식을 익시젠에 추가로 학습시켜 적용한 뒤 성능을 높여갈 수 있다.

익시젠은 구축형과 클라우드 기반 환경에서 모두 이용이 가능하다. 익시젠은 라이선스 이슈가 해소된 데이터 및 유해 정보가 필터링된 클린 데이터로 학습된 엑사원을 기반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저작권 문제에서도 자유롭다고 회사측은 강조했다.

LG유플러스는 익시젠을 지속 고도화해 네트워크 업무 에이전트, 챗 에이전트, 모바일 매장 어드바이저 등을 포함해 연내 약 8개 AI 서비스에 적용할 계획이다.

앞서 LG유플러스는 NW현장 업무를 도와줄 수 있는 NW 업무 에이전트에 익시젠을 적용했다. 익시젠을 적용한 NW 업무 에이전트는 현장 근무자들이 장애를 보다 원활하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향후 기업 AI 업무 에이전트에 익시젠을 적용하면 단순 문의에 보다 빠르게 응대하며 불필요한 사내 커뮤니케이션 시간을 절반 이상 줄일 수 있을 것으로 LG유플러스는 보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익시젠을 지원하는 AI 개발 플랫폼 ‘익시 설루션(ixi Solution)’도 선보였다. 익시 설루션을 활용하면 개발자는 LG유플러스 다양한 AI 엔진을 활용해 새로운 AI 서비스를 빠르게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고, 비전문가는 간단한 작업만으로 AI 서비스를 테스트하고 현업에 활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우선 임직원 대상으로 익시 설루션을 오픈해 누구나 쉽게 AI를 활용해 서비스를 만들고 사용해볼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 황규별 최고데이터책임자(CDO)는 “익시젠 강점은 ‘가벼움과 속도감’으로, 이를 앞세워 익시젠을 사내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하며 자사 직원들은 물론 고객들의 디지털 경험을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해나갈 것”이라며 ”향후 LG유플러스는 익시젠과 익시 설루션 활용 사례를 늘려가며 AI 기술력을 고도화하고 AX(AI 전환) 혁신을 가속화하는 한편, B2B 영역으로의 사업 확장에도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LG유플러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