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 눈이 물 에너지의 주요 원천으로 꼽히며 손실을 막기 위한 연구가 계속된다 [사진 : 셔터스톡]](https://cdn.digitaltoday.co.kr/news/photo/202401/503236_468551_1829.jpg)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깨끗한 눈이 물과 에너지 수요를 충족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23일(현지시간) 클린테크니카는 미국 에너지부 태평양 북서부 국립연구소(PNLL)의 연구 결과를 인용, 매년 쌓이는 깨끗한 눈이 식수 및 관개용수 공급원과 수력 발전 생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전했다.
PNLL은 스노우팩(산악 지역의 지상에 있는 눈) 손실을 야기하는 원인을 예측하기 위해 몇 가지 시뮬레이션을 실행했다. 그 결과, 깨끗하고 하얀 눈은 햇빛의 약 80~90%를 반사한 반면 오염 및 미세 먼지에 엉킨 더러운 눈은 햇빛을 더욱 많이 흡수해 더 빨리 녹았다.
또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크게 줄일 경우 스노우팩의 손실을 피할 수는 없지만, 깨끗한 눈의 손실량을 절반가량 줄었다.
눈 입자 역시 녹는 속도에 영향을 미쳤다. 연구팀은 "눈 알갱이는 둥글거나 쌀알처럼 길쭉하거나 평평하고 육각형일 수 있다"라며 "눈이 녹거나 다시 어는 과정을 통해 모양이 달라질 수 있으며, 모양에 따라 눈이 녹는 속도가 다르다"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먼지, 오염, 기온 상승, 눈 알갱이 등 다양한 요인의 접근 방식을 고려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