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로고 [사진: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 로고 [사진: 카카오페이]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카카오페이가 2022년 4분기 실적 공시를 통해 작년 연간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한 118조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매출 기여 거래액은 26% 성장세를 보이며 전체 거래액의 29%인 34조원을 기록했다. 연간 연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한 5217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결제 서비스 매출이 전년에 비해 2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연간 당기순이익은 275억원의 흑자를 기록했다. 별도 기준 연간 영업이익률은 6.9%을 시현하며 최초로 흑자 전환을 달성했다.

4분기 거래액은 10월, 11월 판교 IDC 센터 화재 영향이 있었음에도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한 30조9000억원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보였다. 결제와 금융이 각각 18%, 송금 등 기타 서비스가 17%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카카오페이는 4분기 결제 거래액이 온·오프라인, 해외결제, 생활결제의 전 영역이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보이며 결제 시장의 확장 가능성을 시사했다고 설명했다. 

등록 사용자와 월간 활성 사용자도 꾸준히 늘어났다. 2022년 말 카카오페이에 등록된 사용자 수는 2021년 대비 5% 증가한 3944만명이며, 월간 활성 사용자는 2302만명으로 7% 증가했다. 사용자 1명당 거래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7% 증가한 101건으로 집계됐고, 월 거래 금액은 거래 건수보다 높은 9.5%의 성장률을 보이며 44만7000원을 기록했다.

카카오페이의 2022년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6%, 직전 분기 대비 13% 감소한 1229억원을 기록했다. 결제 부문에서는 IDC 센터 화재 영향으로 10월, 11월 매출이 연간 계획보다 감소했으나 12월부터 빠르게 회복되며 직전 분기 대비 4.4% 증가했다.

자회사 손실 영향으로 연결 기준의 영업 적자가 지속되었으나 보유 현금 운용으로 금융수익이 증가한 영향 등으로 4분기 당기순이익은 341억원 흑자를 기록했다.

올해 카카오페이는 종합 자산관리 서비스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더 많은 금전적 효익을 즐길 수 있게 함으로써 일상 금융 생활 전반에서 '예스, 카카오페이'라고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한다는 방침이다. 동시에 수익 중심 사업과 신사업 기회를 발굴해 수익성과 성장성을 증명하겠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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