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그룹 윤종규 회장이 2023년 상반기 그룹 경영전략회의에서 경영진 대상으로 특강을 하고 있다. [사진: KB금융그룹]](https://cdn.digitaltoday.co.kr/news/photo/202301/468103_437521_5212.jpg)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이 위기 상황에서 오히려 핵심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선제적 대응과 플랫폼 강화를 주문했다.
KB금융그룹은 지난 6일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윤종규 회장을 비롯한 지주 경영진과 KB국민은행, KB증권, KB손해보험, KB국민카드, KB라이프생명 등 12개 계열사 경영진 총 2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KB금융그룹의 전략방향과 목표를 공유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실행방안을 논의하는 2023년 상반기 그룹 경영전략회의를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KB, 미래를 담다(담대하게 준비하다)’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경영전략회의는 2023년의 불확실한 대내외 경영환경을 진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KB금융의 ‘지속가능하고 내실 있는 성장’과 함께 위기상황에서도 언제든지 다시 회복하여 제자리로 되돌아갈 수 있는 ‘회복탄력성(Resilience)’에 대해 모색하는 자리였다.
윤종규 회장은 CEO특강에서 “솔개가 스스로의 한계를 극복하고 수명(壽命)을 연장하기 위해 부리로 깃털과 발톱을 뽑아내 환골탈태(換骨奪胎)하는 것처럼 KB도 앞으로 다가올 혹한기 속에서 KB의 핵심경쟁력을 활용해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한 끈덕지고 담대한 노력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그린 트랜스포메이션(GT) 등 새로운 시대적 기류에 KB가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KB스타뱅킹, KB페이, KB월렛은 물론 부동산, 헬스케어, 모빌리티 영역을 강화함으로써 ‘No.1 금융플랫폼’으로 도약하자”고 강조했다.
오후 세션에서는 KB금융의 전체 사업부문을 5개 비즈니스그룹으로 구분해 각 비즈니스그룹별로 ▲고객경험·만족도 극대화(개인고객, WM·연금, SME부문) ▲동남아시장에서의 KB 위상 강화(글로벌부문) ▲그룹 융·복합 상품 활성화(보험부문) ▲기술경쟁력 강화(디지털, IT부문) ▲2023년 매크로 환경 전망 및 대응(자본시장, CIB, AM부문)’을 주제로 분임 토의 시간을 갖고 경영진들이 제안한 아이디어의 구체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경영전략회의에서는 KB헬스케어 플랫폼인 ‘오케어(O-Care)’의 비전과 주요 서비스를 경영진에게 소개하는 시간도 가졌다. 오케어(O-Care)는 건강검진 결과, 유전체 검사 정보 등을 기반으로 개인별 맞춤형 디지털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