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하나은행]
2일 서울 하나은행 을지로 본점 대강당에서 진행된 하나은행장 이취임식에서 이승열 신임 하나은행장이 하나은행을 상징하는 은행기를 흔들고 있다. [사진: 하나은행]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신임 이승열 하나은행장이 고객, 현장, 강점에 집중하는 3대 과제를 통해 리딩 뱅크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하나금융그룹은 하나은행 주주총회를 거쳐 이승열 은행장이 차기 하나은행장으로 취임했다고 2일 밝혔다.

이승열 하나은행장은 지난 2015년 9월 통합 하나은행이 출범하면서 초대 은행장으로 취임한 함영주 은행장과 지성규, 박성호 은행장에 이어 통합 하나은행의 4대 은행장이 됐다.

이승열 신임 은행장은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의 통합 이전부터 외환은행 전략기획부장과 경영기획부장을 맡아 양행 간 시너지 창출의 방향성을 제시했으며, 통합 직후인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간 경영기획그룹장을 역임하며 은행의 수익 성장과 재무지표의 안정화를 이뤄내 통합 하나은행이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한 바 있다.

이승열 은행장은 외환은행으로 입행해 주식 및 파생상품 딜러 경험은 물론 종합기획부·리스크관리부·재무기획부·IR팀을 거치며 전략, 리스크관리, 재무 등 은행 핵심 업무를 두루 경험했다. 통합 은행의 경영기획부장과 경영기획그룹장(CSO)을 역임하며 다양한 전략사업을 총괄 지휘해낸 ‘전략가’의 능력을 갖췄고, 그룹 재무총괄(CFO)을 맡으며 분석력과 기획력을 바탕으로 그룹 이익을 늘리는데 성공한 ‘재무 전문가’로서의 역량까지 겸비하고 있다.

이승열 은행장은 취임사를 통해 높아지는 변화의 파고를 넘어 하나은행이 위기에 더 강한 은행, 리딩뱅크로 도약하기 위한 3대 과제로 ‘고객’과 ‘현장’, ‘강점’에 집중할 것을 강조했다.

그는 은행의 존재 이유인 ‘고객’에 집중해 모든 과정에서 고객을 최우선 순위에 두고 고민할 것을 임직원들에게 주문했으며 ‘고객 퍼스트(First)’ 기업문화를 하나은행의 DNA로 뿌리내리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 고객이 존재하는 ‘현장’에 집중해 권한과 책임을 과감하게 현장 앞으로 부여하고 영업 현장의 토탈 마케팅 인재 육성은 물론 연금, 기업뱅킹(IB), 글로벌, IT 등 핵심사업 분야 전문가 양성을 통해 하나은행만의 영업 차별화를 실현해내겠다고 말했다.

또 자산관리, 기업금융, 외국환 등 ‘강점’에 집중해 경쟁자들과 확고한 격차를 만들고 사람·조직·시스템을 한 단계 더 강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승열 하나은행장은 취임사에서 “리더는 어려운 일일수록 솔선수범해야 하며 모든 의사결정의 기준은 오직 하나은행이어야 한다”며 “조직 안에 경청과 솔직한 소통, 조직을 위한 단단한 신뢰를 구축해 ‘위기에 더 강한 은행’ ‘건강한 하나은행’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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