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윤규(가운데) 과기정통부 제2차관이 30일 서울중앙우체국에서 '취약계층을 위한 디지털 포용 정책방향' 주제로 간담회를 가졌다 [사진 : 과기정통부] 
박윤규(가운데) 과기정통부 제2차관이 30일 서울중앙우체국에서 '취약계층을 위한 디지털 포용 정책방향' 주제로 간담회를 가졌다 [사진 : 과기정통부]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정부가 디지털포용법을 만들어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적극 돕기도 했다. 법과 제도를 만드는 것은 물론, 기술개발을 촉진하는 정책도 수립하기로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0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 서울중앙우체국에서 ‘제8차 디지털 국정과제 연속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디지털 보편권·접근권 확립으로 함께 누리는 디지털 사회’를 주제로 개최됐다. 다시 말해 디지털 포용이다. 이날 행사엔 네이버, 카카오 KT, 에버영피플, 엑스비전 테크놀로지 등 디지털 포용 관련 기업과 대한노인회,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등 유관기관이 참석했다.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은 “디지털을 전 국민이 누려야 할 보편권으로 보장하고,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디지털에 접근해 혜택을 누리도록 법·제도와 정책적 뒷받침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전문가들 역시 디지털 포용을 위한 제도 확충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신형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연구원은 “사용자 요구사항이 반영된 서비스를 발굴하고 사용자 실증 시험을 거쳐 사용성을 확보해야 한다”며 “부처를 연계한 정책적 보급을 확대해야 한다”고 언급했다.김지훈 엘토브 부사장은 “키오스크는 고가인 만큼 보급 측면에서도 고민해야 한다"면서 "민간 분야 바우처 사업 등 제도적 지원이 있으면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디지털 서비스 관련 전문인력 양성 기관을 운영하고, 취약계층 전용 서비스를 만들기보다 이미 상용화된 서비스를 장애인이 이용하도록 부가기능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기술 개발이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유료방송에만 국한된 영상 자막, 음성 해설, 수어 등을 OTT(온라인 동영상 플랫폼)로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참석자들은 디지털 취약 계층이 소외되지 않도록 ‘디지털 포용’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기도 했다. 우보환 대한노인회 본부장은 고령층 디지털 교육 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을 건의했다.

우보환 본부장은 “노인에게 스마트폰을 활용한 기본적인 SNS 소통 교육 등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을 제공하면 일정 수당을 제공하는 청소년 일자리나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법이 있다”며  “용산구는 작년 '담배꽁초 수거보상제'를 운영해 길거리에서 주워온 꽁초 무게에 따라 보상금을 지급했다”고 설명했다.

우 본부장은 경로당 70대 중반 회원이 패스트푸드점에서 주문하다 키오스크 사용법 몰라 수십분간 고민하다 주변 눈치와 무력함 느껴 결국 주문을 포기한 사례를 소개하며 고령층을 위한 디지털 교육 필요성을 강조했다.

옥상훈 네이버 부장은 AI 스피커를 활용한 케어콜 등 디지털 기술로 고령화·1인 가구 증가에 대응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옥상훈 부장은 “일시적인 서비스로 테스트베드가 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이용자들이 많다”며 “네이버는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신형철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실장은 장애인의 신체·인지 능력을 제고하는 휴먼증강 기술을 발표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근쇠약 고령인을 위한 근력증강 기술, 청각장애인을 위한 촉각음정 시스템 등을 개발했다. 신형철 실장은 “전국민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넘어 소외되는 국민이 없는 '디지털 포용'이 중요하다”며 “장애인이 ‘돌봄’ 대상자가 아닌 디지털 사회·경제의 구성원으로서 생산적인 활동이 가능하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윤규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디지털 포용은 전체를 위해 바람직한 일로, 끊임없이 추구해야 하는 만큼 기술 진보 혜택이 많은 사람에게 돌아가도록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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